자기주도적학습 의미,원리,특성, 자기주도적학습 과정, 자기주도적학습 구성요소,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 비교, 자기주도적학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자기주도적학습 학습방법, 자기주도적학습력 신장방안
- [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정의, 의의, 성격,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원리,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향상 과제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출처본문표기]
- [성인학습및상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설명과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 논의[출처본문표기]
- [영재교육모형][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모형, 트레핑거의 영재교육모형, 베츠의 영재교육모형, 카플란의 영재교육모형, 파네스의 영재교육모형, 테일러의 영재교육모형, 윌리엄스의 영재교육모형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원리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특성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과정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구성요소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주도적학습의 비교
Ⅷ. 자기주도적학습의 전략
1. 학습 동기의 제공
2. 자기 조절 학습 훈련
3. 동료간의 협동 학습
4. 대화 학습의 운영
5. 정보자료실 이용 교육
6. 자기주도적학습을 위한 학급의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기주도적 학습력은 자기 교육력이나 자기 계발력, 자기 형성력, 자주적 학습력이란 말과같이구분 없이혼용되고있는경향이라는여러학자들의주장이있다. Silberman은 자기 자신을 교육하는 능력이란 자기가 스스로 배우고자 노력함을 뜻하고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 과제를 발굴해 나가는 의욕과 능력이며, 그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이태근도 자기 학습력과 맥락을 같이하는 능력은 곧 인간이 성장 발달함에 따라 어떤 활동 과정에서 얻어지는 지식이나 기능이 내적 에너지로 옮겨져서 다른 고차적인 힘으로 변화하는 것이라고 말하였고, 안영호는 자기생활의 힘이요, 자기 창조의 힘이 새 학력이라고 강조하면서 움직이는 힘, 달라지는 힘, 덩어리지는 힘, 사회적응력 등으로 세분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에서는 교사는 학습자의 조언자,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학습자는 학습의 주도자, 진단자,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관련 자료나 자원을 제공해 준다. 진단평가 시에는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능력을 평가하도록 도와주며, 학생과 상의하여 학습활동을 돕는다. 한편 학습자는 스스로 수업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요구, 장점, 단점, 흥미 등을 결정하며, 학습과제, 학습활동, 학습속도 등을 스스로 결정한다. 평가 기준이나 방법 역시 학습자 스스로 결정하고, 평가결과는 다음 학습 과제를 계획할 때 활용한다. 이런 자기주도 학습을 지도해 나가려면 무엇보다도 교사는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 및 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적절히 지도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개개인에 필요한 정보, 자료, 자원들을 더 많이 파악하여 준비해야 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지도 방법이 요구된다. 학습자는 기존의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스스로 자신에게 알맞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계획을 세워 진행해 나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적어도 한 가지의 학습 과제를 이수함에 있어서 학습자가 그 과제의 선택으로부터 학습 계획의 수립과 수행 및 그 과정 및 결과의 평가에 이르기까지 주도적인 입장에 서서 교사나 다른 자원 인사의 도움을 구하면서 학습 활동을 수행해 나아가는 학습 활동을 의미
- 참고문헌
-
․ 광양옥곡초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연구학교운영보고서, 2001
․ 경기 강화초등학교, 에듀넷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 방안, 1999
․ 음성여자중학교,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을 통한 기초학력 신장, 교육부, 1999
․ 소경희,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사의 역활, 새교육, 통권578호, 2002
․ 이경하, 인터넷정보의 멀티미디어 교수·학습 자료화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1998
․ 최병모 외,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교육 마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렌줄리(렌쥴리)의 영재교육, 트레핑거의 영재교육, 파네스의 영재교육, Van-Tassel Baska의 영재교육, 클락의 영재교육, 윌리엄스의 영재교육, 테일러의 영재교육, 카플란의 영재교육, 베츠의 영재교육 분석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1학기 둘째마당 고운꿈 아름답게
-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 보육학개론]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중 영아나 유아에게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혹은 이상적인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교수학습이론 통찰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기주도적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자원기반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발견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 적용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