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 보충학습의 문제점과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언

Ⅱ.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도입 배경
2. 개념 및 특징
3. 특별보충과정

Ⅲ. 수준별 보충학습의 문제점
1. 공급자 측면
2. 수요자 측면

Ⅳ. 수준별 보충학습의 정착 방안
1. 수준별 보충학습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역할

Ⅴ. 결 언

본문내용
Ⅰ. 서 언

2004학년도 학기 초부터 학교현장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문제는 사교육비 경감대책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수준별 보충학습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또한 7차 교육과정에서도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관련된 문제가 교육현장에서 연구의 주요 대상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학교교육의 획일적인 수업 진행으로 학습속도가 빠른 학생들에게는 지루함과 시간낭비를, 학습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는 좌절감과 시간 낭비를 초래하였다.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이며 자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사고력과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일방적으로 진행되는 교과서 중심의 교육, 획일적 교육방법을 탈피하고,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면서, 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급을 편성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지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현재의 사교육비 경감대책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EBS 교육방송을 통한 획일적인 교육방법은 또 다른 문제점만 양산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본고에서는 먼저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론적 개념을 탐색하고, 교육의 포괄적인 문제보다는 학교현장 특히 중학교에서 대두되는 수준별 보충학습의 주요 문제점을 점검하여 개선방안에 대하여 모색하여 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