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인지발달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5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 연구
1.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2. 피아제의 이론을 수용한 역사교육 연구(영역일반적 인지이론)
3. 피아제 이론의 적용에 대한 비판
4. 피아제 인지발달론을 역사교육에 적용하는 논의의 성과

Ⅲ. 신피아제적 관점에서의 역사교육 연구(영역특정 인지이론)
1. 영역특정인지이론
2. 영역특정 인지이론과 역사학습

Ⅳ. 제7차 중/고등학교 역사과 교과서 분석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1.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
1) 인지이론과 사고

‘사고’라는 단어에 대한 단어규정이 필요.

* ‘사고’ 의 정의
사전적 정의 :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위한 정신작용
존 듀이 : “사고는 곧 인지적 조작”
문제 상황에 접해서 이를 해결해나가는 정신활동을 의미하는 반성적 사고 개념 제시


피아제 :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인 개념적 조작”
-> 사고는 문제 상황에 접했을 때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해나가는 ‘인지적 조작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새롭게 나타난 상황을 문제 상황으로 인식,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며 문제와 정보를 분석하며,
여러 정보를 종합하고 적절성을 판단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인지적 조작능력.


*역사적 사고력

역사문제에 부딪혔을 때 가설을 산출하거나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서 사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며
판단함으로써 역사이해에 도달하려는 복합적인 정신능력이다.




2) 역사적 사고의 성격

역사적 사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① 일반적인 사고를 역사라고 하는 교과나 교재에 적용한 것.
→교육학 일반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목표와 교수모델을 역사교육에도 적용 가능.

② 각 교과 별로 고유한 사고의 형태가 있으며,역사적 사고는 다른 교과의 사고와 구별.
→ 역사적 사고는 과학적 사고와 그 적용방법을 달리해야 함.
대표적인 학자 콜링우드, 톨젠

역사적 사고의 특성

1) 과거의 사건 뒤에 숨어있는 사람들의 사상을 추체험 하는 것.
2) 사건의 유사성보다 개별성, 다양성에 관심을 두는 것.
3) 시간 속에서 계속성과 변화를 추구하는 것.

→ 역사적 사고방식은 주관적 사고와 추론이 필요한 역사적 상상을 많이 활용.
이러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해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표학습(연표수업) 자료, 연표학습(연표수업) 효과, 연표학습(연표수업) 전개, 연표학습(연표수업) 실제, 연표학습(연표수업) 관련 시사점
  • 역사의식과 가장 큰 관련성을 가진 개념은 시간에 관한 개념이다. 역사적 시간이해 발달은 학습자의 연령에 따른 성숙도의 지배를 받는지, 교사의 의도적인 노력에 의해서 촉진될 수 있는지 와 관련하여 특히 관심을 끌어온 것이 Piaget의 인지발달론을 역사교육연구에 도입하려는 시도였다. 이 문제는 학자마다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삐아제이론 수용 입장의 Sleeper(1975)는 역사적 시간이해의 발달은 종합적인 인지발달 중의 한 기능이고 역사지식 대부

  •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목표,기능,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수업원리,교수학습방법, 도덕과(도덕수업,도덕교육)과제, 도덕과(도덕수업)한계
  •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는 구성주의적 지식과과도 조화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주의에 입각한 구성주의의 경향은 공통적으로 피아제나 콜버그의 인지발달론 내지는 인지발달단계에 따른 도덕성 발달론을 거부한다. 만12세 이후라야 형식적 조작을 할 수 있다는 이른바 단계론을 부정하고 그 이전부터 추상적 사고가 가능함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른바 고차적 사고라고 부를 수 있는 인지영역에서 불룸이 분류한 분석, 종합, 평가의 목표들

  • [유아교육과정]발도르프프로그램과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비교 설명
  • 교육학자인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설립되었다. 최초의 발도르프 유치원은 슈타이너에게 영향을 받은 엘리자베스 그린레스가 1926년 슈투트가르트에 설립하였으며, 현재는 독일이 150여 개의 학교와 유럽, 남미, 오세아니아, 아시아 등의 전 세계 50여 개국에 걸쳐 약 640여 개의 학교가 있다. 최초의 학교가 생긴 이래로 오늘날까지 개혁교육, 대안교육의 모델이 되고 있다.(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인지학적 발달론인간의 가치와 자유는

  • [역사교육론] 역사학습에서 인지발달에 관한 몇 가지 문제
  • 인지발달론3. 역사학습에서 인지발달론의 의의4. 역사이해에 대한 새로운 인지이론5. 역사교육에서 인지발달연구의 방향6. 나가며1. 들어가며수업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생의 사고방식과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역사수업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못한 과거 모습을, 역사가의 해석에 의해 구성된 내용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이러한 고려는 더욱 필요하다. 이러한 인식에서 학생의 역사적 사고를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교육학적인 기능들이 포함되게 되었다. 물론 아직까지는 체육 교사교육 연구에 비해 코치교육 연구가 적은 것은 사실이나 코칭에 관한 연구가 점점 코치교육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5. 현대 학교체육에 미친 역사적 영향현대의 체육교육에 영향을 미친 학교체육 초기의 강력한 영향은 다음과 같다1) 유럽의 형식체조를 들 수 있다. 독일, 덴마크, 스웨덴을 중심으로 발달한 이 형식체조는 신체의 발달뿐만 아니라 체조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