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역사의식과 역사적 사고(인지발달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5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배경
1.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 연구
1. 피아제의 인지발달론
2. 피아제의 이론을 수용한 역사교육 연구(영역일반적 인지이론)
3. 피아제 이론의 적용에 대한 비판
4. 피아제 인지발달론을 역사교육에 적용하는 논의의 성과
Ⅲ. 신피아제적 관점에서의 역사교육 연구(영역특정 인지이론)
1. 영역특정인지이론
2. 영역특정 인지이론과 역사학습
Ⅳ. 제7차 중/고등학교 역사과 교과서 분석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배경
1.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
1) 인지이론과 사고
‘사고’라는 단어에 대한 단어규정이 필요.
* ‘사고’ 의 정의
사전적 정의 :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위한 정신작용
존 듀이 : “사고는 곧 인지적 조작”
문제 상황에 접해서 이를 해결해나가는 정신활동을 의미하는 반성적 사고 개념 제시
피아제 :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과정인 개념적 조작”
-> 사고는 문제 상황에 접했을 때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가설을 수립하고 검증해나가는 ‘인지적 조작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새롭게 나타난 상황을 문제 상황으로 인식,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며 문제와 정보를 분석하며,
여러 정보를 종합하고 적절성을 판단하여 결론에 도달하는 인지적 조작능력.
*역사적 사고력
역사문제에 부딪혔을 때 가설을 산출하거나 해결 방안을 모색하면서 사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며
판단함으로써 역사이해에 도달하려는 복합적인 정신능력이다.
2) 역사적 사고의 성격
역사적 사고에 대한 두 가지 견해
① 일반적인 사고를 역사라고 하는 교과나 교재에 적용한 것.
→교육학 일반에서 제시되고 있는 교육목표와 교수모델을 역사교육에도 적용 가능.
② 각 교과 별로 고유한 사고의 형태가 있으며,역사적 사고는 다른 교과의 사고와 구별.
→ 역사적 사고는 과학적 사고와 그 적용방법을 달리해야 함.
대표적인 학자 콜링우드, 톨젠
역사적 사고의 특성
1) 과거의 사건 뒤에 숨어있는 사람들의 사상을 추체험 하는 것.
2) 사건의 유사성보다 개별성, 다양성에 관심을 두는 것.
3) 시간 속에서 계속성과 변화를 추구하는 것.
→ 역사적 사고방식은 주관적 사고와 추론이 필요한 역사적 상상을 많이 활용.
이러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해야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