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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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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유형
Ⅲ.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미국 사례
1. 교육업적평가의 목적(Purposes and Objectives)
1) 교원의 교육업적을 평가하는 목적은 국가별ㆍ대학별로 큰 편차를 보이지 않고, 대동소이함
2) 교원업적평가(performance review/evaluation/appraisal)의 목적
3) 교육업적평가의 목적
4) 강의평가의 목적
2. 교육업적평가의 방향과 원칙(Policy Directives and Principles)
3. 교육업적평가의 윤리/행동강령(Code of Ethics/Conduct)
Ⅳ.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중국 사례
1. 평가지표
1) 투입지표 3항
2) 산출지표 25항
3) 참고지표 3항
4) 최종 평가지표 9항
2. 교수연구업적평가에의 활용
1) 현 직위 승진이래 다음 각 항목의 하나를 만족시켜야 한다
2) 다음 두 가지 조건은 모두 만족시켜야 한다
3) 다음 조건 중 하나를 만족시켜야 한다
4) 위 6항의 조건에 미흡할 때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3. 시사점
Ⅴ.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활용
1. 급여 연계 방안
2. 승진 요건의 강화
1) 기본 연구 업적 요건
2) 승진 시 연구․교육․사회봉사 종합 평가
3. 교수경쟁체제 도입
4. 신규 임용
Ⅵ.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효과와 문제점
1. 효과
2. 문제점
Ⅶ. 향후 교수업적평가(교수업적평가제도)의 제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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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대학들의 교수업적평가제 실시 상황은 예상보다 평가제도가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에는 좀더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선,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교육인적자원부에 “교육개혁추진 우수대학”으로 선정되어 재정지원을 받기 위한 각 대학의 지원을 받기 위한 각 대학의 지원서이므로 실제적 적용과는 관계없이 제도시행에 관한 실상이 과장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또한 외형적인 제도가 도입되었다고 할지라도 그 운영 면에서는 아직도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음을 배제하기 어렵다.
첫째, 교수업적평가제도의 도입목적이 교육 및 연구의 수준 제고를 통한 대학교육의 질 향상과 교수들의 승진, 재임용, 정년보장 등 교수인사의 합리성 추구에 있다고 볼 때 이 두 가지 목적을 모두 달성하기 위한 평가제도 운영대학들이 그다지 많지 않다. 교수업적평가결과를 연봉제 등 성과급 책정에 반영하고 있는 대학들은 소수에 불과하고 국립대학을 비롯한 많은 대학들이 연구보조비 등의 차등지급에 반영하고 있는 정도이며, 교수인사에 반영하는 경우에도 종합점수를 기준으로 하기보다는 승진이나 재임용, 정년보장에 필요한 최소한의 연구업적을 심사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인사관리를 하고 있는 대학들이 많으며 업적평가결과는 참고만 하는데 그치는 사례가 많다.
둘째, 업적평가제도 운영 관련 규정이 정교하지 못하거나 형식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대학들도 상당수 있다. 특히 평가를 매년 실시해야 한다는 사고로 인하여 평가대상기간이 대부분 전년도 1년 동안으로 국한되어 있고 교수 개인이나 학문영역의 특성도 충분히 고려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교육 및 연구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대학원생 및 조교의 확보 수준에 대한 배려도 거의 없다.
셋째, 교수업적평가의 대상 영역으로는 교수가 수행해야 할 책무에 기초하여 주로 교육활동, 연구활동, 봉사활동의 3대 영역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 업적평가 시 영역별 비중에 대한 합리적 설정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대학에 따라서는 영역별 최소 점수수준을 정해 놓고 특정영역에 취약한 교수들이 타 영역에서 업적을 쌓으면 취약부분이 보완되도록 하는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영역별 최소기준이 교수로서의 기본책무를 수행할 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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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부 외 - 대학교수 업적평가 및 승진제도의 국제비교
대교협 - 대학교수 업적평가론
엄정인 - 교수평가제도의 실태와 개선방향, 대학교육, 2001
이성호 - 대학교육의 갈등, 느티나무, 1992
이현청 - 대학교수업적평가론, 학지사, 2001
조벽 - 새천년 교육개혁 시리즈(7) 대학이 변해야 나라가 산다, 한국대학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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