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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분류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Ⅲ.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필요성

Ⅳ.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교수학습모형
1. 학습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1) 학생 선택 중심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2) 교사 선택 중심 능력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2. 학습 과제 중심의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3. 학습 조직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4. 학습 진행 과정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방법

Ⅴ.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교수학습과제
1. 문제해결학습형
2. 기능연습형
3. 지식 확장형
4. 창의성 개발형
5. 발표학습형
6. 주제탐구학습형(통합형)

Ⅵ.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수업전략
1. 학습 센터
2. 콤팩팅
3. 독립 연구
4. 선택보드
5. 수준별 과제 / 활동 부과
6. 유연한 집단 구성
7. 다양한 방식의 질문/설명하기
8. 학습 계약

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개선방안

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결코 우열반을 편성하자는 것이 아니라,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의 학습에 있어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학생의 학습 결손을 예방할 수 있도록 재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국가가 국민의 기초기본 교육을 책임지고자 하는 의도에서 도입된 것이다. 즉, 기본 과정의 학습 결과에 따라 보충심화 학습의 기회를 다양하게, 충분히 제공함으로써 기초 학력을 책임을 지고 확실하게 길러 주자는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교육은 잘 하는 학생의 발목을 잡고, 뒤떨어지는 학생은 영원히 뒤떨어진 채로 둘 수밖에 없는 교육이었다고 할 수 있다. 저학년 때 기초 학습이 부족하여 고학년에 이르러 수업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어렵고 지겨운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이 얼마나 많은가? 일제식주입식 교육의 이러한 현실을 탈피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길은 바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능력, 적성, 진로 등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함으로써 학습 결손을 예방하고, 기초기본 교육을 충실히 하고자 하는 장치이므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기본 학습을 잘 한 학생에게는 심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뒤지는 학생에게는 보충 프로그램을 충분하고 다양하게 제공하자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권혁자(2000),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열린교육연구
◈ 곽병선(1996), 수업 모형의 선정, 수업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교육 과정 개선 연구회(1995),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 방안 연구
◈ 교육인적자원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 박제윤(1999),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제, 제7차 교육과정 해설,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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