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 유형,특징,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용구사용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점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선지도,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수묵화 분류,특징,원리,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필요성,기본,자세, 수묵화교육(수묵화지도)점선지도,사례,방법,모형
- [학습방법][수업방법]일기쓰기,동시쓰기,주의력결핍아동지도(학습, 수업)방법, 과잉행동증아동,읽기지도,한국화지도,응원지도(학습, 수업)방법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동양][동양 동양학][동양 묵자사상][동양 노장사상][동양 미술][동양 한국화][동양 무도]동양의 철학(사상), 동양의 동양학, 동양의 묵자사상, 동양의 노장사상, 동양의 미술, 동양의 한국화, 동양의 무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수묵화의 유형
1. 기법에 따라
1) 수묵화
2) 수묵 담채화
3) 수묵 채색화
2. 주제나 내용에 따라
3. 화지에 따라
4. 소재에 따른 분류
1) 산수화
2) 인물화
3) 화조화
4) 화훼화
5) 영모화
6) 어해화
7) 기명절지화
8) 풍속화
9) 초충도
10) 민화
11) 문인화
Ⅲ. 수묵화의 특징
1. 동양적 정신성
2. 단순화
3. 선
4. 여백
5. 중심점
6. 번짐
7. 묵색
Ⅳ. 수묵화의 의의
Ⅴ.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구사용지도
Ⅵ.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점지도와 선지도
Ⅶ.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전략
1. 가정
2. 수업 시간 전
3. 수업 시간 중
4. 수업 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 그림은 동양화의 오랜 전통 속에서 고유의 독창성을 이루었다. 동양화는 그림을 그리는 방법과 재료, 소재 등에서 서양화와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동양화에서는 산이나 시냇물, 꽃, 나무, 들과 같은 대자연의 오묘한 조화와 영원한 생명력, 새와 짐승들의 평화스런 정경을 주로 그렸다. 그리고 인물도 군자나 신선처럼 높은 자연 정신을 지니고 있는 노인의 모습을 많이 다루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즐겨 그린 것은 자연을 따르며 자연처럼 살고 싶어 했던 동양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소망 때문이었다. 자연을 다스리기보다 자연과 하나가 되는 삶을 통해 영원한 즐거움과 행복을 찾고자 했으며 그림도 이러한 뜻에 따라 창작하고 감상하였다.
어린이들의 생각은 순수하고 단순하여 어른들처럼 복잡하지 않다. 한 장소에서, 한 무리의 어린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들의 생각과 행동과 언어표현이 모두 그러함을 알 수 있다. 경험과 체험이 부족한 데다 아직도 미분화 상태에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어른들처럼 감상적이거나 정취적 이지도 않다. 예를 들어, 매화나 난초를 한 번도 구경하지 못한 사람에게 그것을 그리게 했다면 그 그림이 제대로 그려질 리 없다. 하물며 나이 어린 학생들에게 사군자 기법을 가르치거나 동양화 기법을 강조하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강장원(1993), 동양화 기법, 미술 공론사
* 김원룡(1980), 한국미술사, 범문사
* 심문선(1996), 수묵화 교실, 서울 : 미진사
* 최천순(1983), 당대 수묵화 양식의 성립 과정 연구, 명지대 대학원 논문집
* 한국미술교육학회(1999), 마음을 여는 미술활동, 서울 : 도서출판 예경
* 황호근(1974), 한국의 미, 서울 : 을유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