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유대교의 교리, 유대교의 율법, 유대교의 기원, 유대교의 의미론, 유대교의 유다이즘, 유대교의 유일신 신앙, 유대교의 묵시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대교의 교리
1. 신관
2. 인간관
3. 죄관
4. 내세관

Ⅱ. 유대교의 율법

Ⅲ. 유대교의 기원

Ⅳ. 유대교의 의미론
1. 윤리의 의미
2. 고통의 의미
3. 생명을 신성하게 한다
4. 계시
5. 선택받은 백성

Ⅴ. 유대교의 유다이즘
1. 言約과 選民
2. 啓示的 神名
3. 토라
4. 회당

Ⅵ. 유대교의 유일신 신앙

Ⅶ. 유대교의 묵시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대교의 교리
유대교의 기본교리를 新觀, 人間觀, 罪觀, 來世觀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신관
유대교의 신관은 유일신관이다. 유대민족의 조상으로 언급한 아브라함의 신관은 “엘로힘”의 하나님이었으며, 모세를 통해 구체적으로 자신을 계시한 신은 “야웨”로서 그 경외성에 비추어서 “여호와”로 통칭되었다. 이 같은 신관은 계약과 선민사상 속에서 신과 이스라엘(출19:5-6), 인간과 인간의 관계(아버지, 왕, 질투하시는 하나님의 호칭)를 포함한 유일신으로 고백되고 있다.
2. 인간관
유대교의 인간관은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으로 인간을 창조했다(창1:26-28). 인간에게는 하나님과의 계약사상에서 하나님의 계시를 수용하고 자유의지와 책임이 수반된 인간이해였다.
3. 죄관
유대교의 죄관은 기독교의 원죄관과 다르다. 인간에게는 두 가지 충동이 있다. 선한 충동과 악한 충동이다. 죄라는 것은 바로 악한 충동에 의해서 토라로 통제하지 못하고 남용하므로 생기는 것이 죄다. 이 상태는 인간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하나님과의 계약 관계를 유지하려는 선한 충동이 악한 충동에 의해 방해를 받으므로 계명을 지키지 못하는 상태가 죄이다. 따라서 유대교의 죄관은 하나님과 계약관계에서 인간이 토라를 지키는 유무에 따라 죄의 여부가 발생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노몬 솔로몬(1999), 유대교란 무엇인가, 동문선,
○ 라르손, 고란, 배현주 역(1990), 기독교와 유대교의 대화, 서울 : 연합선교회
○ 미리암 레비, 장정옥 역(1992), 유대인의 가정교육, 교문사
○ 월리엄 J.웨인라이트, 김희수 역(1999), 종교철학의 핵심, (주) 동문선
○ 조철수(2002), 유대교와 예수, 서울 : 도서출판 길
○ Fred H. Wight(1982), Manners and Customs of Bible Lands : 성지 이스라엘의 관습과 예의, 보이스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대교]유대교의 정의, 유대교의 분파, 유대교의 기원, 유대교의 묵시사상, 유대교의 의미론, 유대교의 민족주의, 유대교의 종교생활 분석
  • 신학은 약간씩 다르나 다음의 네 가지를 믿었다.(1) 유일신(여호와께서 세계의 통치자이시며 모든 선의 근원이라고 믿음)신앙(2) 열렬한 율법 연구와 은유적 해석 방법(3) 엄격한 안식일 준수(4) 육체 부활 4. 열심당열심당을 시카리이(자객들)이라고도 부르는데, 그 이유는 옷 속에 단검을 숨겨 가지고 다니다가 불만의 대상들을 불시에 찌르고 군중 속으로 숨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세푸스는(마 27:38)에서 나오는 예수님의 옆에 달린 강도가

  • [하나님 나라]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미,사회성,십자가,부활,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기도,율법,용서,회개,교회 분석
  • 신약의 하나님 나라는 이처럼 구약 안식일 신학의 폐지가 아니라 연속적 발전이며 완성인 것이다.Ⅵ. 하나님 나라(하나님의 나라)의 율법율법의 근본목적은 죄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와 심판을 깨닫게 하는데 있지 않고, 인간을 위시한 모든 피조물의 평화로운 삶의 세계를 실현하는데 있다. 구약의 율법은 작은 자, 연약한 자, 고통을 당하는 자의 입장에서 쓰여졌다. 그러나 유대교는 율법의 본래 목적을 망각하고 그릇된 율법주의에 빠진다. 하나님의

  • 성서(성경) 가르침, 성서(성경) 보급, 성서(성경) 윤리, 성서(성경) 황금률, 성서(성경) 이웃, 성서(성경)기독론적칭호, 성서(성경) 왜곡
  • 신앙-하나님 신앙-과 분리하여 논할 수 없고 또 성서윤리는 인간사이의 문제들로 격하시켜 신앙과 구별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1. 구약의 윤리1) 율법서에 나타난 윤리율법서는 구약의 복음서라고 말할 수도 있다. 율법서에 나타난 네 가지 윤리적 특징은 첫째, 하느님 중심의 윤리요 둘 때, 계시의 윤리요 셋째, 역사 속에 개입하는 사회윤리요 그리고, 계약의 윤리이다. 율법은 인간을 위한 인간에게 계시된 것으로 이스라엘에 대한 하느님

  • [신학] 전승사비평
  • 신운동의 기원과 발전에 대한 전체의 상을 근거로, 혹은 요한학파 의 전체 상을 근거로.②신약의 큰 신학적인 주제와 전승 집단을 고려하여.③역사적인 사건도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전승 분석은 복음서들과 바울서신을 구분해서 적용해야 한다.(1) 복음서에 대한 전승 분석우선 독자적인 단위들을 분리하는데 사용된다. 말하자면 그것들을 그것들이 삽입된 커다란 관계에서 떼어내야 한다. 첫 단계는 ‘복음서의 테두리 해체’이다.

  • [기독교]남은 자(remnant)사상에 대한 고찰
  • 사상의 공통분모로서 강조되기도 한다. 즉 죽음의 위협에 직면했을 때 생명을 보전하려는 인간의 실존적 관심을 공통적으로 가지게 된다. 그것은 남은 자가 갱신과 소생의 내재적 잠재력을 통해 생명과 지속적인 생존을 보존한다는 뜻이기도 한다. 남은 자 사상은 구약에서는 홍수 설화(창6:1-9:29)를 비롯해서, 여러 곳에 나타나있다. 이는 죽음의 위협가운데 생명을 보존하려는 인간의 관심에서 그 사상의 기원을 찾는다 이 사상은 그 시초에서부터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