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자비와 의, 하나님의 가족, 하나님의 자기계시, 하나님의 정의관, 하나님의 창조물, 하나님의 백성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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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하나님의 말씀
1. 설교된 하나님의 말씀
1) 하나님의 말씀은 교회의 선포가 거기에 근거해야 할 “사명”이라고 한다
2) 하나님의 말씀은 교회의 선포가 참된 선포로 되도록 하기 위하여 주어질 수밖에 없는 “대상”이라고 한다
2.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3.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

Ⅲ. 하나님의 자비와 의

Ⅳ. 하나님의 가족
1. 가족 이미지의 다양한 용도
2. 아들인 그리스도와 자녀인 그리스도인
3. 그리스도의 형제와 자매

Ⅴ. 하나님의 자기계시

Ⅵ. 하나님의 정의관

Ⅶ. 하나님의 창조물
1.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원천이시다
2. 하나님은 최고의 주권자로서 그분만 의지해야 한다
3. 하나님이 만드신 모든 것은 본질적으로 선하다
4. 인간은 하나님이 만드신 자연에 대해서 책임이 있다
5. 일주일에 하루는 하나님을 위해 구별해야 한다

Ⅷ. 하나님의 백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하나님은 유일하신 참 신이시며 ,영원 自存자, 천지만물의 창조주, 인류의 구속자로서 계시하셨다. 더욱 그는 자신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으로서 관계 및 연합의 원칙을 구체화하는 분으로 계시 하셨다.(신 6:4. 사 43:10-11. 눅3:22. 마28:19)
三位 일체 하나님이시며 이것은 성경적이다.(마28:19, 고후13:14, 요14:16,17) 하나님과 구분된 관계에 대해선 완전히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한 하나님 안에 세 위가 일체의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오직 한 분 전능하신 주 하나님만이 계시고 그 이름은 하나이시다.(요1:18, 15:26, 17:11. 슥14:9) 성부, 성자, 성령은 위(位)로서 절대로 일치할 수 없으며 관계성에 있어서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 삼위 일체 안세서는 분할될 수 없고 협력관계에 있어서 상반하지 않는다. 즉 관계성에 있어서 성자는 성부 안에 있고 성부 또한 성자 안에 있다. 또 교제에 있어서 성자는 성부와 함께 있고 성부는 성자와 함께 있다. 성부는 성자로부터 오지 않았으나 성자는 권위에 있어서 성부로부터 왔다. 성령은 본질과 관계와 협동 및 권위에 있어서 성부로부터 왔고 성자로부터 나왔다. 그러므로 삼위 일체 안의 위는 다른 위들과 분리되어서나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도 없고 일할 수도 없다.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칭호는 하나님의 아들에게만 속한 것이다.
참고문헌
ⅰ. 유진소(2010), 즐거운 성경 66권 탐구, 두란노
ⅱ. 월리암 바클리, 전용섭 역(1979), 예수의 사상과 생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ⅲ. 제임스 패커(2001), IVP, 하나님을 아는 지식
ⅳ. 존 팀머, 류호준 옮김, 하나님나라 방정식, 크리스찬 다이제스트
ⅴ. George Eldon Ladd, 이태훈 역(1985), 예수와 하나님의 나라, 도서출판 엠마오
ⅵ. Tillich, P, 허혁·김경희 역(1972), 예수, 서울 : 이화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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