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의의,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장단점,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방법,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기능,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의의

Ⅲ.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관점

Ⅳ.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방법

Ⅵ.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기능

Ⅶ.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컴퓨터 통신의 사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알아내는 것은 그러한 상호작용의 커뮤니케이션을 희망하는 교육 담당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 결과, 컴퓨터 통신의 사용은 컴퓨터 통신에 대한 사용자의 긍정적인 선입견과 긍정적인 태도에 관련되어 있으며, 교실에서 전자우편의 사용을 권장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되도록 도와주고, 기술적인 지원을 해주는 등의 지원에 관련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사용자의 동기와 사용을 지원 또는 도와주는 것이 교육현장에서 컴퓨터 통신의 활용을 증진시키는 체제를 개발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컴퓨터 통신의 사용을 위하여 학습자들이 긍정적인 선입관을 갖도록 해주고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하여 컴퓨터 공학의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인 특징들-신속하고 저렴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등-이 학습자들에게 제시될 수 있다. 또는 컴퓨터 통신을 실행하기 이전에, 사용자가 집단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데 컴퓨터 통신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하여, 컴퓨터 통신을 이용함으로서 얻어지는 이익 등이 제시되어질 수 있다(Harasim, 1987; Kaye,1987).
또한 교사들은 특정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컴퓨터 통신의 협동적인 학습을 통한 전략들을 개발해야한다. 하나의 전략으로는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토론에서는 토론의 주제가 중심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면서 토의를 이끌어 나가도록 한다(Romiszowski & de Hass,1989). 이것은 학습자들에게 그들이 필요한 정보를 어디에서 찾을 것인지와 언제 토론에 참가해야 하는지를 알아서 하도록 도와준다.
참고문헌
강성모 / 학교 컴퓨터교육 그 추진 성과와 발전과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6
교육부 / 컴퓨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삼진인쇄, 1992
김재호 / 광주지역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호남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민경태 / 컴퓨터교육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실증적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양영선 / 교육의 정보화를 향한 컴퓨터교육의 과제와 방향, 최신교육공학, 이론적 기저와 실천적 접근, 서울: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방법과 이를 새롭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가르쳐야 된다.”고 말하며 스웰(Swell)은 “반성, 합리적 사고, 추상적 사고, 그리고 논리를 포함하는 인지적 과정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사회와 교육은 밀접한 상호작용을 맺고 있으므로 사회적 패러다임이 변하면 교육적 패러다임도 변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에서 교육이 효과적으로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교육구조나 교육경영으로는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는 인식에 따라서 학

  • [교육공학] 시청각 매체
  • 활용하고, 자료 화면이나 예시 설명 등은 필요한 경우에 어느 단계에서든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③시청각매체를 통한 상호작용 활동이 필요하다.단지 시청각 매체를 통해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만이 아니라, 매체 활용 전후에 교사와 학생이 함께 수업 목표를 확인하거나 내용을 보는 비판적인 관점을 논의하고 내용을 평가하는 활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④시청각매체에 익숙해야한다.필요한 매체의 장단점과 사용방법을 확인하고 수업자료를

  • [NIE, 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
  •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 의의, 효과, 장단점과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운영방법 분석(사례 중심)Ⅰ. 서론Ⅱ. NIE(신문활용교육)의 정의1. 신문과 교육2. 미국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3. 미국에서 발전한 배경4. 일본의 NIE(신문활용교육)역사1) 일본으로의 도입2) 파일럿계획3) 추진협의회 제도4) 일본신문교육문화재단의 창설Ⅲ. NIE(신문활용교육)의 교육적 의의1. NIE(신문활용교육)의 장점2. NIE(신문활용교육)의 문제점3.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에 대하여
  • 활용을 위해 점수체제(score rubric system)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며, 점수 체제의 각 점수 및 각 수준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그에 적절한 사례 등을 제시한다. 수행평가는 하나의 채점방법 보다는 다면적인 채점 체계를 사용하며, 복잡하고 다양한 수행으로 인해 그 결과에 대한 판단의 합의가 어렵다(Wiggins, 1989). 따라서 학생들의 수행에 대한 평정 및 채점과정에 여러 가지 평정상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이를 위해 상세하게 기술된 채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기능을 확인하고, 이들이 적용되는 조건을 발견하여 이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결국 학습이 점차적으로 복잡한 과제, 상이한 문제 해결 상황으로 계열화되는 것을 의미한다.2.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1)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1) 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를 제공되어야 한다.조건화된 지식이란 주어진 상황의 특성에 따른 조건-행동의 연계성에 기초를 두고 재생되어 활용될 수 있는 지식을 일컫는 것으로,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