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불교] 불교문화 콘텐츠화와 오세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불교문화 콘텐츠화의 사례

-외국과 한국의 불교문화 콘텐츠화 특징 비교


2. 오세암 콘텐츠별 특징 및 비교

1) 설화
2) 동화
3) 영화
4) 애니메이션
5) 뮤지컬
6) 콘텐츠간 특징 및 비교분석

본문내용
설화 「오세암」이 ‘신앙’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된 포교(布敎) 목적의 이야기라면, 정채봉의 「오세암」은 ‘어린 아이’에게 초점을 맞추어 전개된 동화이다. 또한 ‘어린 아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어린이의 순수한 동심과 성장과정을 보여준다.
정채봉은 동화 「오세암」에서 동심에 신성성을 부여하고 있다. 동화에서 어린아이는 독자적인 인격체로서 어른의 역량을 능가하는 존재이고 오히려 아동을 통해서 세계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제시한다. 수행에만 전념하는 스님이 깨달음에 이르지 못하는데 비해, 아이는 누이의 개안을 돕고 스님이 성불하는데 도움을 준다.
동화의 특성상 주로 길손이의 독백이나 대화를 통해 인물들의 감정이나 성격이 표현되고 있으며 순차적인 시간진행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동화 「오세암」의 스토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

➀ 길손이와 감이는 우연히 포구에서 설정스님과 만나게 된다.
➁ 두 남매가 설정스님을 따라 절에 들어가게 된다.
➂ 설정스님은 다른 스님들에게 방해가 되기에 장난기가 많은 길손이를 데리고 관음암으로 가게 된다.
➃ 길손이는 관음암의 보살을 엄마라고 여기게 된다.
➄ 스님은 겨울이 되자 길손이를 절에 두고 장을 보러 산에서 내려가게 된다.
➅ 갑자기 눈발이 거세져 스님은 관음암에 오르지 못하고 그만 쓰러지고 만다.
➆ 얼음이 녹고 시냇물이 다시 노래하는 계절이 오자 스님은 감이와 함께 관음암에 오른 다.
➇ 관음암에 오르자 하늘에서 내려온 하얀 옷을 입은 여인이 길손이를 품에 안고 있는 장 면을 보게 된다.
➈ 여인은 길손이를 하늘의 모습이라고 하며 이제 부처가 되었다는 말을 남기고는 사라진 다.
➉ 이 직후 감이는 기적적으로 눈을 뜨게 되고 사흘 후 길손이의 장례식이 이어진다.

동화 「오세암」은 설화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작가는 표현방법이나 전개방식에서 동화적 특수성을 살려 독자들이 보다 친근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의 이해 - 한용운에 대하여
  • 한국문학의 이해wrap container content WPSRT16qnadetailanswerList contentslayer1 목차한용운(韓龍雲)에 대하여1. 성장기의 사회환경2. 득도와 저술3. 문화사업과 독립운동4. 불교사상5. 사상적 의의6. 문학세계와 문학사적 위치7. 답사내용8. 답사후기 한용운(韓龍雲)에 대하여한용운(韓龍雲)1879(고종 16)∼1944. 승려시인독립운동가. 본관은 청주(淸州). 본명은 정옥(貞玉), 아명은 유천(裕天). 법명은 용운, 법호는 만해(萬海, 卍海). 충청남도 홍성출신. 응

  • 우리말 우리글 - 만해 한용운, 육사 이원록, 정지용, 김기림, 함형수
  • 문학의 이해한용운의 시에 대한 그 동안의 연구는 크게 사상에 관한 연구, 시대, 역사적 의미에 관한 연구, 문학 내적 형식이나 구조에 대한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한용운 시의 사상에 관한 연구는 그의 시와 불교 사상과의 관련성을 살핀 것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연구는 한용운의 시의 근간이 되는 사상적 배경을 깊이 있게 이해하도록 해준다. 그러나 사상이라는 잣대로 시를 재단하여 문학적 특성을 도외시할 염려가 있다.시대, 역사적 의미에

  • 만해(萬海) 한용운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문학사적 의의1. 한용운의 문학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불교사상과 일제저항정신, 그리고 그의 문학사상이 그의 문학, 특히 으로 대표되는 시에서 조화되어 결합하는 것이다. 종교적 진지함, 민족의 상황에 대한 인식 등의 형이상학적인 사유를 시를 통해 예술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2. 한용운의 은 님을 상실한 시대를 그리고 있다. 즉, 당대의 사회를 모순된 사회로 인식하여 종교적으로도 민족적으로도 일제에 의해 강점되어

  • [현대문학] 한용운의 ‘님의 침묵 ’분석
  • 문학상을 받고 만해축전대회장을 맡아온 시인 고은 씨가 최근 재출간한 ‘한용운평전’(향연)에서 “님의 침묵은 요설”이며, 만해의 신체시 ‘심(心)’은 ‘비속한 해설’이나 ‘붓장난’, 혹은 ‘승려들이 걸핏하면 지껄이는 정도의 사어(死語)’라고 단정한 사실이 불교계에 전해지면서 파문이 커질 태세다.계간 ‘불교평론’은 2004년 봄호에 게재한 ‘고은의 만해론을 비판한다’란 제목의 논단에서 고은이 평전이란 이름 아래 “만해는 열등감

  • 만해 한용운의 사상
  • 문학의 윤곽이 총체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 점에서 은 한용운 개혁 사상의 집대성적 성격을 지닌다 할 수 있다.(2)불교 유신론우리 불교계는 너무도 깊은 잠에 빠져 있었다. 비장한 각오로 다시 백담사로 들어간 스님은 그 유명한 《조선불교유신론》을 집필, 1913년 5월 25일 불교서관에서 발행한다. 이 유신론에서 유신운동의 기본적인 목표와 방향이 정신문화의 혁명에 있다고 주창한 그는, 불교인이건 아니건 인간에게는 누구나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