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불교] 불교문화 콘텐츠화와 오세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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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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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불교문화 콘텐츠화의 사례
-외국과 한국의 불교문화 콘텐츠화 특징 비교
2. 오세암 콘텐츠별 특징 및 비교
1) 설화
2) 동화
3) 영화
4) 애니메이션
5) 뮤지컬
6) 콘텐츠간 특징 및 비교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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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화 「오세암」이 ‘신앙’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된 포교(布敎) 목적의 이야기라면, 정채봉의 「오세암」은 ‘어린 아이’에게 초점을 맞추어 전개된 동화이다. 또한 ‘어린 아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어린이의 순수한 동심과 성장과정을 보여준다.
정채봉은 동화 「오세암」에서 동심에 신성성을 부여하고 있다. 동화에서 어린아이는 독자적인 인격체로서 어른의 역량을 능가하는 존재이고 오히려 아동을 통해서 세계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제시한다. 수행에만 전념하는 스님이 깨달음에 이르지 못하는데 비해, 아이는 누이의 개안을 돕고 스님이 성불하는데 도움을 준다.
동화의 특성상 주로 길손이의 독백이나 대화를 통해 인물들의 감정이나 성격이 표현되고 있으며 순차적인 시간진행방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동화 「오세암」의 스토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
➀ 길손이와 감이는 우연히 포구에서 설정스님과 만나게 된다.
➁ 두 남매가 설정스님을 따라 절에 들어가게 된다.
➂ 설정스님은 다른 스님들에게 방해가 되기에 장난기가 많은 길손이를 데리고 관음암으로 가게 된다.
➃ 길손이는 관음암의 보살을 엄마라고 여기게 된다.
➄ 스님은 겨울이 되자 길손이를 절에 두고 장을 보러 산에서 내려가게 된다.
➅ 갑자기 눈발이 거세져 스님은 관음암에 오르지 못하고 그만 쓰러지고 만다.
➆ 얼음이 녹고 시냇물이 다시 노래하는 계절이 오자 스님은 감이와 함께 관음암에 오른 다.
➇ 관음암에 오르자 하늘에서 내려온 하얀 옷을 입은 여인이 길손이를 품에 안고 있는 장 면을 보게 된다.
➈ 여인은 길손이를 하늘의 모습이라고 하며 이제 부처가 되었다는 말을 남기고는 사라진 다.
➉ 이 직후 감이는 기적적으로 눈을 뜨게 되고 사흘 후 길손이의 장례식이 이어진다.
동화 「오세암」은 설화에 기초를 두고 있지만 작가는 표현방법이나 전개방식에서 동화적 특수성을 살려 독자들이 보다 친근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서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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