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의 의미, 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의 절차, 기능적 의사소통훈련과 사진교환 의사소통체계, 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의 의미

Ⅱ. 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의 절차

Ⅲ. 기능적 의사소통훈련과 사진교환 의사소통체계

Ⅳ. 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의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능적 의사소통훈련의 의미
문제행동에 관한 전통적인 연구들은 주로 문제행동의 형태에 기초해서 행동적 중재를 해 왔다. 문제행동의 형태에 기초한 행동적 중재들은 문제행동의 결과에 따른 처치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아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지도 과정상의 문제점은 물론 지도 후 효과의 유지, 일반화에도 문제점이 제시되어 왔다(Lewis, Scatt, & Sugai, 1994).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응용행동분석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다. 응용행동분석에서는 인간의 행동을 전체과정으로 보고 문제가 되는 행동은 물론 행동 전후에 발생하는 선행 사건과 후속 결과를 고려하여 새로운 행동은 학습시키거나 기존의 행동을 조절하는데 중점을 둔다.
응용행동분석에서는 아동들의 문제행동 원인을 일반적으로 구체물 요구 행동, 관심끌기 행동, 도피행동, 그리고 자기자극 행동으로 보고 있다(Carr & Durand, 1985). 아동들의 문제행동이 타인의 관심을 끌려고, 싫어하는 과제나 상황을 도피하려고, 구체물을 얻으려고, 그리고 자기자극 행동을 하려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기능한다고 판단이 되면,
참고문헌
맹현숙(2002), 보완·대체 의사소통에 의한 요구하기 기능 훈련이 중복장애 학생의 문제 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대불대 교육대학원 석사
이성봉(2000),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이 행동장애아의 복합적 의도를 가진 문제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연구 제 35권 제 2호
유현주(1997),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중재가 자폐 아동의 의사소통 기능 습득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채수정(1999),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도구 사용훈련이 중도장애아의 물건사기를 위한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도장애][중도장애 정의][중도장애 교육과정][전환교육][선택하기기술][재활서비스]중도장애의 정의, 중도장애의 교육과정,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중도장애의 선택하기기술,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제언 분석
  • 분석(ANCOVA))과 개별화된 평가(예; 사례연구, 교육과정 중심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로 실행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프로젝트 또는 문제중심학습과 평생계획에 대한 총체적이고 생태학적인 접근의 개념은 현장 실행가들을 보다 광범위한 실행으로 이끌기 위해 시작되었다(Lian, 2000a, 2000b).Ⅳ. 중도장애의 전환교육1. 의사소통과 학업기술의사소통 기술은 표현기술(말하기, 신호하기, 보완 의사소통기술)과 듣기기술(구두이해, 신호 읽기, 독화)을 의미

  • [제조업][제조기업][기업]제조업(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제조업(제조기업)의 공동화, 제조업(제조기업)의 설비합리화, 제조업(제조기업)의 자동화, 제조업(제조기업)의 정보화, 제조업(제조기업)의 고령화 분석
  • 교환(communication) 및 업무협조(collaboration)는 전략적 정보화의 영역에 속한다.4. 전략적 정보화수준 평가모형전략적 정보화는 주요업무분야에서의 “경쟁력 확보” 및 “시너지효과 창출”을 통하여 제조기업의 경영목표(TQC: time-quality-cost)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즉, 1)개별 업무의 측면에서는 업무품질혁신, 고유기술보편화, 업무처리속도혁신 등을 도모하고, 2)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는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증진, 단위조직간의 협력증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체계적 관점을 가지고 있다.(가족 , 지역사회, 사회의 전체 그림에서 바라본다.)나는 모호한 상황도 잘 받아들인다.나는 융통성이 있다.나는 좋은 관찰 기술을 가지고 잇다.나는 갈등 상황에서 협의를 할 수 있다.나는 좋은 의사소통 기술을 가지고 있다.나는 다른 사람을 도와주기를 좋아한다.나는 집단의 절차와 역동성을 이해한다.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2 3 4 51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의미한 훈련을 반대하며, 의미있고 흥미로운 의사소통을 중시한다. 4) 독화훈련독화(speech reading)는 화자의 말을 시각적인 정보를 통해 이해하는 기술을 말한다. 독화를 할 때에는 구형뿐만 아니라 안면표정, 손의 움직임, 눈맞춤, 기타 동작, 음성단서, 환경단서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독화의 지도방법은 종합법과 분석법으로 대별할 수 있다. 분석법(analytic approach)은 무의미음부터 시작하여 음절, 낱말, 구, 문장, 문단의 순으로 체계적으로 지

  • [사회복지] 현실치료모델과 생활모델
  • 의미에서의 모델을 의미하지는 않고 오히려 생활 모델화된 실천이라고 하는 게 바람직하다. 그리고 이 이론은 생태 체계적 관점을 그 출발점으로 한다. 유기체로서의 한 사람이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어떻게 적응관계를 유지하게 되는가에 주요관심을 두면서 개인이 겪는 고통이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단지 심리적인 과정이나 외부 환경으로만 돌리는 이분법적인 사고를 배제하고 그것을 환경과 개인 간의 상호교환의 산물로서 볼 것을 강조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