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협력학습 절차][협력학습 방법]협력학습의 의미, 협력학습의 유형, 협력학습의 이점, 협력학습의 구성, 협력학습의 운영, 협력학습의 절차, 협력학습의 실제, 협력학습 방법, 협력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협력학습의 의미
Ⅲ. 협력학습의 유형
1. 토론식 협력학습
2. 대좌식 협력학습
3.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Ⅳ. 협력학습의 이점
Ⅴ. 협력학습의 구성과 운영
1. 소집단의 구성
2. 소집단의 운영
3. 소집단 학습 방법 훈련
Ⅵ. 협력학습의 절차
1. 학습목표, 학습활동 및 보상체제의 설정
2. 집단구성
3. 효율적인 협력학습 방법의 명시
4. 집단 행동규범의 설정
5. 시험기간과 피드백
6. 교사의 학습자 보조방법
7. 협력학습 절차의 평가
Ⅶ. 협력학습의 실제
Ⅷ. 협력학습의 방법
1. 또래 지도 학습(Peer Tutoring Peer Teaching)
2. 또래 협동 학습(Peer collaboration)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협력학습은 소집단내의 능력수준이 서로 다른 학습자들간의 공동목표 성취를 위한 협동과 집단간의 경쟁이 주는 장점을 활용하여 학습자 개인이 동기유발을 효율적으로 도모하고 바람직한 학습목표와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형태이다.
협력학습의 의의를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Piaget, Vygotsky 등 보는 발달적 관점이고, 또 하나는 Deutsch등이 보는 동기적관점이다. 발달적 관점의 기본 가정은 학습자간에 일정한 과제를 중심으로 하는 상호작용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중요한 개념과 기능의 습득을 증진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Deutsch는 목표구조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개인의 노력이 타인의 목표성취에 기여하는 협동적 목표구조, 둘째, 개인의 노력이 타인이 목표성취를 좌절시키는 경쟁적 목표구조, 셋째, 개인이 노력과 타인의 목표성취는 무관하다는 개별적 구조 등이다.
협력학습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절대적 조건은 유인조건이다. Slavin은 보상구조와 과제구조를 적절하게 연합하는 것이 효율적 학습성취에 절대적인 사항이라고 밝혔다.
Ⅱ. 협력학습의 의미
협력학습은 소집단을 형성하는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가르치고 배우도록 하는 학습 방법이다. 협력학습은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함께 학습하며, 구성원 모두가 다른 구성원의 학습에 책임을 진다는 것을 기본 아이디어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권낙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5
류택열, 수업연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000
박숙희 외, 교수-학습과 교육공학/발행, 학지사, 2007
이준섭, 협동학습 기법이 아동의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1
정창호,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수학적 사고 확산이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논문집, 2000
한형식, 자기 학습능력과 기초학력 신장 방안, 교육전남,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