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학습][협력학습 절차][협력학습 방법]협력학습의 의미, 협력학습의 유형, 협력학습의 이점, 협력학습의 구성, 협력학습의 운영, 협력학습의 절차, 협력학습의 실제, 협력학습 방법, 협력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력학습의 의미

Ⅲ. 협력학습의 유형
1. 토론식 협력학습
2. 대좌식 협력학습
3.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Ⅳ. 협력학습의 이점

Ⅴ. 협력학습의 구성과 운영
1. 소집단의 구성
2. 소집단의 운영
3. 소집단 학습 방법 훈련

Ⅵ. 협력학습의 절차
1. 학습목표, 학습활동 및 보상체제의 설정
2. 집단구성
3. 효율적인 협력학습 방법의 명시
4. 집단 행동규범의 설정
5. 시험기간과 피드백
6. 교사의 학습자 보조방법
7. 협력학습 절차의 평가

Ⅶ. 협력학습의 실제

Ⅷ. 협력학습의 방법
1. 또래 지도 학습(Peer Tutoring Peer Teaching)
2. 또래 협동 학습(Peer collaboration)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협력학습은 소집단내의 능력수준이 서로 다른 학습자들간의 공동목표 성취를 위한 협동과 집단간의 경쟁이 주는 장점을 활용하여 학습자 개인이 동기유발을 효율적으로 도모하고 바람직한 학습목표와 사회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형태이다.
협력학습의 의의를 두 가지 관점에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Piaget, Vygotsky 등 보는 발달적 관점이고, 또 하나는 Deutsch등이 보는 동기적관점이다. 발달적 관점의 기본 가정은 학습자간에 일정한 과제를 중심으로 하는 상호작용이 학습자들로 하여금 중요한 개념과 기능의 습득을 증진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Deutsch는 목표구조를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개인의 노력이 타인의 목표성취에 기여하는 협동적 목표구조, 둘째, 개인의 노력이 타인이 목표성취를 좌절시키는 경쟁적 목표구조, 셋째, 개인이 노력과 타인의 목표성취는 무관하다는 개별적 구조 등이다.
협력학습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절대적 조건은 유인조건이다. Slavin은 보상구조와 과제구조를 적절하게 연합하는 것이 효율적 학습성취에 절대적인 사항이라고 밝혔다.
Ⅱ. 협력학습의 의미
협력학습은 소집단을 형성하는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면서 가르치고 배우도록 하는 학습 방법이다. 협력학습은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서 함께 학습하며, 구성원 모두가 다른 구성원의 학습에 책임을 진다는 것을 기본 아이디어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권낙원,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5
류택열, 수업연구와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000
박숙희 외, 교수-학습과 교육공학/발행, 학지사, 2007
이준섭, 협동학습 기법이 아동의 학업성취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사회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1
정창호,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수학적 사고 확산이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현장교육연구논문집, 2000
한형식, 자기 학습능력과 기초학력 신장 방안, 교육전남,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기본전제, 원리와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
  • 구성주의의 개념, 기본전제, 원리와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의 개념 Ⅲ. 구성주의의 기본전제 Ⅳ. 구성주의의 원리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 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2.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의 학습3.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4.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5.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 제공6.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7. 다양한

  • [국제물류] 우리나라 제3자 물류업의 문제점, 활성화 방안
  • 이점은 규모와 범위의 경제의 개선효과, 효율적 운영 ,협상능력, 서비스의 범위, 속도감 있는 학습능력, 타 공급업자와의 네트워크, 다양한 종류의 지식습득, 새로운 시스템의 신속한 실행, 공급체인의 구조조정, 투자비의 절약, 생산유연화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이점이 최소한도 유통업자, 중개업자와 공급업자에게 공유되어야 한다.기존연구들은 물류서비스의 내용과 제3자 물류업의 운영방법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제3자 물류업의 아웃소싱

  •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00
  • 협력 16. 시간의 역할과 연속성의 중요성Ⅵ. 교사교육 및 운영조직 Ⅶ. 환경구성1. 건축학적으로 설계된 공간과 유치원, 도시 그리고 그 이상으로 확장된 공간 2. 문화가 반영된 공간3.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절한 공간4. 피아자와 피아자 활동영역5. 아뜰리에6. 미니아뜰리에Ⅷ.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과 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1.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종합철학2.이론적 토대3.교육 방법4.유아교육에서의 적용방안5.레지오에밀리아 접근

  • [도시행정] U-SIM을 통한 싱가포르의 발전방안 모색
  • 구성을 위한 순응확보전략 측면에서 이러한 국제대회 유치는 분명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하여 3국의 국제행사 공동유치가 하나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데 실제로 대회를 위한 인프라만 적절히 갖추어 준다면 국제무역도시로서 싱가포르의 지리적 요건은 매우 큰 이점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국제대회 개최는 말레이시아 의 수도인 콸라룸프르 아래쪽의 말라카지역과 인도네시아의 서쪽 수마트라 섬 해안 지방을 세 개의 거점으로 하여

  • [수업관찰][수업관찰 도구][수업관찰 실제][체육교육][실과교육]수업관찰의 가치, 수업관찰의 도구, 수업관찰의 실제와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 및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 분석
  • 방법1)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2) 도입단계에서의 관찰3) 전개단계에서의 관찰4) 정리단계에서의 관찰4. 체육과 수업관찰의 개선 과제 Ⅴ.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1. 실과 수업관찰의 방향2. 실과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실과 수업관찰의 문제점2) 실과 수업관찰의 개선방향3. 실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1) 실과 수업관찰 평가 절차2) 실과 수업관찰시 준비사항 4. 보고서 작성 및 보고Ⅵ.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참고문헌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