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도덕철학 - 칸트의 도덕철학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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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초등도덕교육론
< 칸트의 도덕철학 >
칸트의 도덕철학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기
◈ 목차 ◈
1. 칸트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2. 칸트의 철학
1) 칸트의 사상
2) 칸트의 저서
2-1) 순수이성 비판
2-2) 실천이성 비판
3. 칸트의 도덕이론
1) 칸트가 대답하고자 하는 질문
2) 선의지
3) 칸트에게 있어 도덕교육의 방향
4) 정언명법
5) 양육, 훈육, 도야
6) 도덕교육의 결론
6-1) 자유와 자율성
6-2) 최고선
6-3) 실천이성의 요청과 우위
4. 사례 제시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5. 사례에 대한 칸트의 대답
6. 마무리 - 과제 후 느낀 점
7. 참고문헌
1. 주제 선정이유
칸트라 하면, 윤리학에 대해서 배울 때 어디서나 빼놓지 않는 철학자 중 한명이기 때문이다. 실은, 1학년 때도 ‘철학의 이해’ 라는 수업시간에 칸트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었고, 고등학교 시절에 시민윤리를 배울 때도 칸트라는 이름은 많이 들어 보았다. 그렇지만, 나는 고등학교 시절 이과였었고, 문과과목에는 전혀 흥미를 두지 않았다. 또한 1학년 때도 철학이라는 과목이 너무 이해하기 힘들고 생소한 과목이라서 진심으로 공부하기 힘들었다. 심지어 1학년 때 교수님은 프린트나 교재도 없었고 더군다나 필기도 안 해 주셨기 때문에 더욱이 집중하기 힘들었다. 그러한 칸트에 대해 나는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그렇지만 이번 도덕교육과목을 이수하고 나니 무엇인가 달라진 점이 있었다. 칸트에 대해 조금은 무엇인가 알 것 같기도 했다. 이러한 호기심이 나를 더욱 칸트에 대해 관심을 갖게 했고 이러한 주제를 선정 하게 하도록 하였다.
2. 칸트 철학
① 칸트의 사상
칸트(I. Kant:1724~1804)는 엄격한 경건주의 신앙과 도덕에 입각하여 독단적 합리론과 회의적 경험론, 지성과 감성, 필연적 자연과 자율적 의지를 조화시키려는 비판철학을 전개하였다. 한편, 프랑스 대혁명의 와중과 보수반동의 물결 속에서도 그 혁명을 “인류의 도덕성을 입증하는 시대적 사건”이라고 지지하였지만, 사회구조의 개혁은 거부하였다. 한편 전쟁억제를 위해 상비군폐지, 세계시민법에 기초한 영구평화론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인식비판을 통해 새로운 형이상학을 정초하고, 필연이 지배하는 자연과 자유로운 의지를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상세한 설계도와 숙련된 건축술로 높은 건물을 쌓아 올리듯, 사유의 근본원리와 이성을 훈련하는 방법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축한 그의 비판철학은 순수(이론)이성을 비판함으로써 ‘무엇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의 인식문제를, 실천이성을 비판함으로써 ‘무엇을 왜 해야 하는가?’의 윤리문제를, 판단력을 비판함으로써 ‘무엇을 바랄 수 있는가?’의 예술문제를 해명하는 것이었다.
② 칸트의 저서
(1) 순수이성비판
칸트는 먼저 우리 인식체계의 구조를 현상계와 본체계로 나눈다. 현상계는 인과법칙의 지배를 받는 시공간 안의 세계를 말하며 오성의 인식능력을 통해서 우리는 그것을 알 수 있다. 가령 들고 있던 볼펜을 떨어뜨렸을 때, 우리는 그 볼펜이 분명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고 예측을 하지 위로 올라 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시공간 안에서 ‘떨어지는 볼펜’은 자연법칙 즉 자유 낙하운동법칙의 지배를 받아서 반드시 아래로 떨어지게 되어 있다는 인식구조를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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