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와 중요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 지도안 작성방법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2. 수묵담채화
3. 수묵채색화
4. 진채화

Ⅲ.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중요성

Ⅳ.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이론과 참고작품
1. 이론
1) 문방사우(文房四友)
2) 삼원법
3) 수묵화 표현기법
4) 선의 변화
5) 사군자(四君子)
2. 참고 자료
1) 서세옥(1929- ) - 사람들
2) 김기창(1913- ) - 투계(鬪鷄)
3) 장우성 - 학무(鶴舞)
4) 앙리 마티스(Henri Matisse, 1869-1954) - 그라나다의 그릇
5) 곽희(1072)- 조춘도(早春圖) 대북 고궁 박물원소장

Ⅴ.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수업 사례

Ⅵ.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실제
1. 흥미 유발 자료
1) 자유로운 선 긋기
2) 화지에 물 뿌리기
3) 자유롭게 먹을 떨어뜨리거나 점 찍기
4) 채색하기
2. 기타 흥미 유발 자료
3. 선 긋기
4. 점 찍기
5. 점 찍기와 선 긋기

Ⅶ.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지도안 작성방법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 학습의 목표
1) 이해면(지식면)
2) 기능면
3) 태도면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의 수묵화(水墨畵)는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인간정신을 내용으로 하는 서양화에 비하여 직관적이고 상징적인 내용의 양식이다. 수묵화에서는 자연을 직관적인 감성을 가지고 서로 융화하는 사의적(寫意的)인 정적(靜的) 표현을 중시한다. 따라서 수묵화는 선(線)과 여백(餘白)의 함축성과 암시적인 효과를 감상자의 상상력에 호소하는 상징적인 표현이다. 은근한 먹색의 아름다움과 선과 여백의 독특한 표현방법으로서 기운(氣韻)이 생동하는 생명력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묵화에서는 희고(백), 검고(흑), 마르고(건), 축축하고(습), 진하고(농), 옅은(담)의 여섯 가지 변화를 육채(六彩)라 했고 이 변화를 통하여 생활의 안정과 인생의 도(道)와, 삶의 멋을 드러낸다.
수묵화는 사물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동시에 그 사물을 대한 깊이 있는 사색을 가능케 해준다(심리적 안정감, 시각적 평정, 行千里路 讀萬卷書). 수묵화의 깊은 예술성은 정신을 붓끝에 집중시켜 단숨에 그려냄으로서 필력에 깃든 기운생동(氣韻生動)하는 멋을 표출하는데 있다. 선과 농담의 미묘한 변화와 먹의 번짐, 여백이 주는 깊고 끝없는 변화가 수묵의 오묘한 경지이다. 먹에는 다섯 가지 색이 있다고 하여 먹색만 가지고도 대상의 여러 가지 다양한 빛깔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옛날부터 우리 선비나 사대부들은 여가를 이용하여 사군자를 소재로 군자의 기품을 살려 인품을 함양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하였다. 이 학습영역에서는 먹의 농담에 의한 삼묵법(三墨法)과 표현기법에 따른 구륵법(鉤勒法)과 몰골법(沒骨法)에 의한 표현을 학습한다. 이러한 표현 학습을 통해 수묵화의 정신을 이해하고 재료와 용구의 특성을 살려 효과적인 표현을 함으로서 전통미술에 대한 깊이 있고 다양한 미적 경험과 학습이 되도록 지도한다.

Ⅱ. 수묵화지도(수묵화교육)의 용어정리

1. 수묵화

동양화의 하나. 채색을 쓰지 아니하고, 먹의 짙고 옅은 정도에 따라서 그린 그림이다. 채색화보다 깊고 추상적이며, 정신적인 그림으로 동양의 정신철학에 깊이 참여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장원, 동양화기법, 서울 : 미술공론사, 1997
김충식, 한국화 그리기, 학지사, 2001
김민정, 지필묵연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박경문, 우리나라 미술교육과정 변천에 관한 연구, 경상대 석사논문, 1987
안휘준, 한국회화의 전통, 서울 : 문예출판사, 1997
최병식, 수묵의 사상과 역사, 서울 : 현암사,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감체험 미술놀이를 통한 창의력 신장 지도 방안
  • 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어린이들의 감각을 자극하고 창의력을 신장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학습 프로그램은 수업 활동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제는 누가 얼마만큼 동감할 수 있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 발상을 실천할 수 있는지가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는 방법이 될 것이다.목 차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33. 연구의 내용과 범위 44.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71. 미술교육의 방향 72. 2007년 개정 재량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이론적 기초51. 소설의 사건52. 소설의 배경93. 소설 이론 교육과 실제 : 인과성과 플롯을 중심으로.134. 소설 수업지도.205. 소설에

  • [고전문학교육론] [논문] 표현과 감상중심 현대시 교육 제안(기형도의 엄마걱정)
  • 의 논문 현대시 해석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미숙 / 현대시 교육에서 텍스트 해석 문제(기호학적 해석 모델을 중심으로) 여태천(한양여대 강사)을 통하여 현대시 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현대시 교육방법 두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또 이러한 현대시 교육을 적용한 현장 교육의 장면을 지도안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현대시 해석 교육에 대한 비판적 검토’에서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시교육의 중요성을 들고 있다.

  • [졸업][화학교육] 토론학습 조사연구 및 적용
  • 수업 지도안3.1 브레인스토밍 토론 수업 지도안 -173.2 시뮬레이션 토론 수업 지도안213.3 문제해결 및 탐구 중심 분단 토론 학습 지도안. -25Ⅲ. 결론 및 제언 28Ⅳ. 참고 문헌29Ⅰ. 서론 1. 토론학습의 중요성과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력을 지닌 교양 있는 시민의 양성이다. 이러한 새로운 세대의 시

  • [학사][미술교육]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 중등미술교육에서 ICT활용방안 -미술감상수업에서 ICT활용방안-목차 I. 서론II. ICT 활용교육 1. 용어 2. ICT 교육의 개념3. ICT 활용수업의 유형 III. 미술 감상교육1. 미술 감상의 개념 및 의의2. 제 7차 교육 과정에서 미술 감상 교육 3. 미술 감상 교육에서의 문제점과 보조교재로서 ICT기술의 기능 Ⅳ. 미술 감상 영역 수업에서 효율적인 ICT활용방안 V.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서론21세기는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ICT의 발달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