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문학교육 평가][반응중심 문학교육][텍스트]문학교육의 이론, 문학교육의 범주, 문학교육의 유의점, 문학교육의 평가, 문학교육과 반응중심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텍스트, 문학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이론
Ⅲ. 문학교육의 범주
Ⅳ. 문학교육의 유의점
Ⅴ. 문학교육의 평가
Ⅵ. 문학교육과 반응중심 문학교육
1. 연계-몰입(Engagement-involvement)
2. 지각(Perception)
3. 해석(Interpretation)
4. 평가(Evaluation)
Ⅶ. 문학교육과 텍스트
Ⅷ. 문학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인간이 그 자신의 자연을 회복하고 가이아의 품위를 되찾는 일은 반드시 문명부정이나 거부를 전제하지 않는다. 문명이 자연에 대해 대립적 성질을 갖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대립성이 반드시 적대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 관점에서 말한다면, 생태계의 전면적 위기라는 모순 앞에서 문학이 생각해볼 수 있는 극복의 모색지점은 “문명의 재편”을 통한 자연회복이라는 것이다. 이 지점이야말로 인간/자연에 대한 문학의 적극적 사색과 문학교육의 방법론적 전환이 요청되면서 동시에 가능해지는 포인트이다. 문화적 활동으로서의 문학은 문명사회의 제도 가운데 하나이며, 특히 문학교육은 학교라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수행된다는 점에서 뿐 아니라 그 자체가 “장치”(apparatus)라는 의미에서 문명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문명의 재편”이라는 문제가 인간과 자연을 서로에게 되돌려주기 위한 시대적 과제로서 제기될 때, 그 재편작업은 문학교육이라는 문명장치에도 당연히 요청된다. 문학과 문학교육은 우선 제도이자 장치로서의 자기 개편을 통해 문명의 재편에 참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경규진,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3
김창원, 시텍스트 해석 모형의 구조와 작용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4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이원수, 아동문학전집 28권, 아동문학 입문, 서울 : 웅진출판, 1989
조동일 외, 한국문학 연구 입문, 서울 : 지식산업사, 1982
한홍석, 문학텍스트의 지도방안 탐색, 문학과 교육,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