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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이론

Ⅲ. 문학교육의 범주

Ⅳ. 문학교육의 유의점

Ⅴ. 문학교육의 평가

Ⅵ. 문학교육과 반응중심 문학교육
1. 연계-몰입(Engagement-involvement)
2. 지각(Perception)
3. 해석(Interpretation)
4. 평가(Evaluation)

Ⅶ. 문학교육과 텍스트

Ⅷ. 문학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인간이 그 자신의 자연을 회복하고 가이아의 품위를 되찾는 일은 반드시 문명부정이나 거부를 전제하지 않는다. 문명이 자연에 대해 대립적 성질을 갖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대립성이 반드시 적대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 관점에서 말한다면, 생태계의 전면적 위기라는 모순 앞에서 문학이 생각해볼 수 있는 극복의 모색지점은 “문명의 재편”을 통한 자연회복이라는 것이다. 이 지점이야말로 인간/자연에 대한 문학의 적극적 사색과 문학교육의 방법론적 전환이 요청되면서 동시에 가능해지는 포인트이다. 문화적 활동으로서의 문학은 문명사회의 제도 가운데 하나이며, 특히 문학교육은 학교라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수행된다는 점에서 뿐 아니라 그 자체가 “장치”(apparatus)라는 의미에서 문명의 일부이다. 그러므로 “문명의 재편”이라는 문제가 인간과 자연을 서로에게 되돌려주기 위한 시대적 과제로서 제기될 때, 그 재편작업은 문학교육이라는 문명장치에도 당연히 요청된다. 문학과 문학교육은 우선 제도이자 장치로서의 자기 개편을 통해 문명의 재편에 참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규진,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3
김창원, 시텍스트 해석 모형의 구조와 작용에 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1994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 :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이원수, 아동문학전집 28권, 아동문학 입문, 서울 : 웅진출판, 1989
조동일 외, 한국문학 연구 입문, 서울 : 지식산업사, 1982
한홍석, 문학텍스트의 지도방안 탐색, 문학과 교육,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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