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원격교육의 의미,발달, 원격교육의 성격, 원격교육과 면대면학습,원격의료,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원격교육의 사례,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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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의미

Ⅲ. 원격교육의 발달
1. 우편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
2. 대중전파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
3. 음성그래픽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
4. 원격화상회의 시스템을 이용한 원격교육
5.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한 원격교육
6.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원격교육

Ⅳ. 원격교육의 성격

Ⅴ. 원격교육과 면대면학습

Ⅵ. 원격교육과 원격의료

Ⅶ.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1. 강의식 수업
2. 대화식 수업
3. 탐구․발견적 수업
4. 안내적 수업
5. 토의식 수업
6. 독립형 수업
7. 반영적 수업

Ⅷ. 원격교육의 사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 통신기술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학습자 중심의 유연성 있는 열린 교육 방법으로서 원격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원격교육은 비실시간으로 개별 학습자가 독자적으로 학습을 진행하여 교육의 면대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의 하나로 최근에는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이란 멀티미디어 학습자료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음성/화상 통신을 통해 학습 진행 중에 원격지의 교사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들 간의 상호참여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교육 유형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상호 참여형 원격교육의 기반 기술로 개발된 두레(DooRae) 시스템 상에서 운용되는 것을 전제로 개발된 이 코스웨어는 정보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의 코볼 프로그램 원격학습용이며, 원격강의, 원격지에서의 개별학습, 원격실습 등을 필요에 따라 병행할 수 있도록 원격교육용 프로그램 개발 시의 고료 요소들을 검토하여 개발하였다. 개발된 코스웨어를 이용하여 소집단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상호 참여형 원격학습을 구현하였다.
이 과정에서 지적된 문제점에 대한 보완은 다음과 같다. 코스웨어 학습내용의 제한으로 인한 응용의 어려움에 대해서는 코스웨어 내용을 프로그램 실습에 알맞게 다양한 축면으로 구성한 학습용 DB를 구축하여 제공하여야 한다. 한 학년 교과 분량을 미리 작성하여 CD-ROM으로 제작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여러 예제를 작성해 보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멀티미디어 자료를 발굴하여 학습내용과 조화를 이루어야 계지만 제시된 기준이 애매하므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학습효과측면에서 매체별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한편 원격교육 구현과정에서 지적된 산만함과 집중력 저하에 대하서는 학습자가 전체 창의 수와 크기를 7개 이내에서 적절히 조절하여야 하고 필요 없는 창은 수시로 정리하면서 학습진행을 하도록 하여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의 시스템 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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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섭, 한국고등교육에 있어서 원격교육의 한계와 가능성 ‘교육행정학연구’, 11권, 3호, 1993
허운나, 교육방법 쇄신책으로서의 원격교육, 교육공학연구, 1989
한상훈, 원격교육의 제이론적 접근, 공주대교육연구, 제12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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