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학교 개념, 지역사회학교 특징, 지역사회학교 역할, 지역사회학교 발달과정, 지역사회학교 시설 현황, 지역사회학교 운영사례,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사회학교의 개념
1. 올센
2. 한나와 나스드런의 개념

Ⅲ. 지역사회학교의 특징

Ⅳ. 지역사회학교의 역할

Ⅴ. 지역사회학교의 발달과정
1. 전통적 학교
2. 진보적 학교
3. 지역사회 학교
4. 국제지역 사회학교

Ⅵ. 지역사회학교의 시설 현황

Ⅶ. 지역사회학교의 운영 사례
1. 아동․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2. 성인을 위한 프로그램
1) ‘부모에게 약이 되는 프로그램’의 예
2) 취미교실(원예반) 프로그램 예
3.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

Ⅷ. 지역사회학교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에 있어서 학교 교육의 문제가 학교만의 책임일 수는 결코 없는 일이다. 학교교육 문제의 원천을 거슬러 올라가서 수동적 학습 태도와 나약성을 보이는 학생자신, 수단으로서의 교육관에 철저히 얽매여 있는 가정과 성취 지향과 규칙 초월적 경쟁이 만연되고 있는 사회 그리고 중앙집권적 통제방식에 익숙하고 교육투자에 별로 열의가 없는 정부 등 여러 관련 요인이 책임을 분담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책임이 분담된다고 해서 학교의 책임이 결코 경감되거나 소멸될 수는 없는 일이다.
획일적인 교육과 객관식 위주의 평가에서 오는 교육적 손실은 이루 말할 수 없이 크다. 아인슈타인이 한국에 다시 태어난다고 해도 현재와 같은 기계적이고 메마른 교육 풍토에서는 그의 천재성을 키우지 못하고, 눈치 보는 능력이 부족한 이유로 도태되기가 십상일 것이다.
최근에 수학 올림피아드 선수 선발 과정에서 밝혀진 수학 교육의 실상은 우리에게 충격을 주기에 충분하다. 전국 204개 고등학교 교장의 추천을 받은 수학 특기자 1,7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험에서 0점을 받은 학생이 27%였으며 평균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볼 때 6.3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시험의 형식은 모두 주관식으로 출제되었기 때문에 4지선다형의 객관식 문제로 정답 고르기 훈련만을 받아온 학생들에게는 속수무책이었을 것이다. 이것은 분명 학생들보다도 그러한 교육을 시키고 있는 학교가 전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문제이다.
참고문헌
김종서 외(1990), 지역사회학교의 이론과 실체, 교육과학사
김영찬·박용헌·이상주(1987), 학교와 지역사회, 서울 : 교육출판사
교육부(1998), 지역사회교육 활성화 방안과 프로그램 개발 연구
양승실(2001),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정지웅 외(2000), 지역사회학, 서울대학교출판부
황종건(1986), 지역사회와 학교, 계명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사회생활에 참여하는 기회의 상실이나 제약이며, 따라서 장애인은 심신의 장애로 인해 이러한 사회적 불리를 경험하는 사람인 것이다.2. 장애아동의 개념장애아동이라 함은 법적으로 규정하는 경우처럼 “18세기 미만인 자”라는 연령상으로 구분되는 개념과 함께 성장 발달 과정상의 특성 및 사회적 위치 등과 관련하는 개념으로 사회적 위치로 보아 성인에 대해 경제적, 사회적으로 의존함이 지배적이며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단순한 역할들만을 부

  • [학사][아동]아동복지에 대해서- 아동학대, 입양등...
  • 사회심리학적 모델과도 관계가 있다.4) 생태학적 모델이 모델의 특징으로는 아동학대의 주요한 요인을 앞에 소개한 요인들을 총합하여 체계적인 모형을 만드는 것이다.Belsky는 생태학적 모델에서 아동학대를 사회적, 심리학적 현황으로 보았고, 이는 개인적 차원, 가족적 차원, 사회공동체 차원, 그리고 문화적 차원의 영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개념화하였다.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학대하기까지의 과정을 개체 발생적 발달차원으로 보았으며 이를

  • [졸업][사회복지]아동학대의 대책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심리학적 모델과도 관계가 있다.4) 생태학적 모델이 모델의 특징으로는 아동학대의 주요한 요인을 앞에 소개한 요인들을 총합하여 체계적인 모형을 만드는 것이다.Belsky는 생태학적 모델에서 아동학대를 사회적, 심리학적 현황으로 보았고, 이는 개인적 차원, 가족적 차원, 사회공동체 차원, 그리고 문화적 차원의 영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개념화하였다.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학대하기까지의 과정을 개체 발생적 발달차원으로 보았으며 이를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주게 된다. 따라서 태권도는 사회의 올바른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이 되는 ‘민주시민 양성’에 도움이 된다.3. 태권도 수련의 특징현대의 태권도는 무도로서의 역할보다는 스포츠로서의 역할을 더 크게 가진다. 학교체육과 마찬가지로 체육적인 의미를 더 많이 가진다 할 수 있다. 이런 한 현대의 태권도의 개념을 많은 학자들은 ‘태권도는 적수공권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체의 모든 부분, 특히 수족을 조직적으

  • [아동복지]아동학대의 현황과 대책방안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심리학적 모델과도 관계가 있다.4) 생태학적 모델이 모델의 특징으로는 아동학대의 주요한 요인을 앞에 소개한 요인들을 총합하여 체계적인 모형을 만드는 것이다.Belsky는 생태학적 모델에서 아동학대를 사회적, 심리학적 현황으로 보았고, 이는 개인적 차원, 가족적 차원, 사회공동체 차원, 그리고 문화적 차원의 영향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개념화하였다.그리고 부모가 자녀를 학대하기까지의 과정을 개체 발생적 발달차원으로 보았으며 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