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어로 본 언어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유행어 개관
유행어의 정의
유행어의 발생 원인
유행어의 특징
유행어와 구별되는 개념

Ⅱ. 시대별 유행어
1960년대 후반 ~ 1970년대 유행어
1980년대 유행어
1990년대 유행어
2000년대 이후 유행어

Ⅲ. 분야별 유행어
정치·사회 유행어
인터넷 유행어
본문내용
(2) 비속어
- 격이 낮고 속된 언어
- 상어에 대해 진부성을 느끼고 쾌감, 신기함 등을 요구하는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데서 사용
- 일상에서 사용하던 언어의 진부함으로 인해 생긴 것으로 신선함이 감소되면 유행어와 마찬가지로 즉시 사라짐

(3) 예능· 코미디
신동엽의 “안녕하시렵니까”
서경석.이윤석, “그렇게 심한 말을” “그렇게 깊은 뜻이”
이휘재, 최성훈 “롱다리와 숏다리”
최양락 “웬 망신” “왕 창피”
토토즐의 사회자 이덕화의 "부탁~해요"
이경규의 "띠용“
김상호의 "나는 너를 믿는데 너는 나를 왜 못 믿어“
김한국, 김미화 콤비의 "음메 기죽어, 음메 기살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언어와생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적 환경과 언어 변이)
  • 2024년 1학기 언어와생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적 환경과 언어 변이)
  • [광고언어]광고매체 및 간판 속에 나타난 한국어 사용실태
  • 유행어가 되었다. 1976년 서니텐 광고의 흔들어 주세요는 선정성을 암시하고 있었다.80년대에 GNP가 급속히 성장하였고 87년 이후 언론 통제도 끝났으며 물질적 풍요와 경제 발달로 제품의 품질, 유통, 가격보다는 광고가 더욱 중요해진 시대가 되었다. 또한 시장의 세분화로 광고의 차별화가 필연적이었다.90년대 광고에서는 X세대, 미시족과 같이 기존의 이미지를 부정하고 차별화하는 흐름이 있었다. 오늘날 광고 언어는 170여 명의 카피라이터가

  • [언어학] 대학생은어의 변천사
  • 언어현상에 대하여, 언어순화의 관점에서 또는 윤리, 도덕적인 측면에서 우려하는 견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언어는 항상 변하는 특성을 가졌고, 특히 유행어나 은어는 그 생명이 길지 않으며, 시간적 . 공간적 제약을 받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오히려, 대학생들의 생각과 행동이 이런 언어를 통하여 표출된다고 볼 수 있겠다.3. 결론시대가 바뀌면서 언어의 개념이나 학생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었다.중요한건 시대의 분위기가 어떻

  • 신조어 습득의 세대별 차이 연구
  • 언어학적 분석연구, 대전:충남대학교 대학원, 2010년, p.10~11또한 기존 언어들을의 형태를 변화시키거나 새로이 조합해서 만든 말이기 때문에 변화에 탄력적 여소몽,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신조어 지도방안 연구 =韓國語學習者新造語指導方案硏究, 전남대학교 대학원, 2010년, p.8인 언어라고 할 수 있다.2.1 신조어의 범위본 연구의 설문에서 사용된 신조어들은 다음과 같다. 단어들은 주로 국립국어연구원의 신어자료집과 신조어 관련 서적을 바탕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