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인터넷 유행어와 중국문화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2 / 2018.02.2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본론
- 중국 유행어의 생성배경
- 중국 유행어의 특징
- 중국 유행어의 형태적 분류
-인터넷 용어의 긍정과 부정적 특징
-한국과 중국 인터넷 용어의 차이
3.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고, 생각을 나누고, 글을 쓰기 위한 도구일 뿐 아니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사고방식, 관습, 문화 등도 반영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에서 인터넷이 명실상부하게 민중 속으로 본격 진입하게 되어 그 동안 인터넷이 학생이나 지식인 등 특정한 계층의 전유물이었던 것이 빠르게 극복돼 거의 모든 국민들의 생활 속으로 완벽하게 파고드는 단계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따라서 젊은 층에서 많은 신조어 등이 생겨났고, 현대의 유행어는 기존 어휘 활용에 있어서의 의미와 음운 상에서 많은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본래 인터넷 유행어는 인터넷에서 생성되고 전파되며 유행하게 된 언어들을 일컫는 말로, 특히 네티즌들 사이에서, 즉 아주 작은 범위 내에서만 사용되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점점 보급됨에 따라 인터넷 유행어의 사용범위도 한 층 더 넓어지고 사람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로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우선 인터넷 유행 언어의 생성 배경과 그의 특징을 설명 할 것이고, 그다음엔 유행어를 두 가지 큰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설명, 또 인터넷 용어가 갖는 긍정적 과 부정적 측면, 마지막으로 한중 양국 간 인터넷 용어의 차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简称CNNIC)
http://www.cnsphoto.com/NewsPhoto/ShowNewsDetail.asp?Flag=WN&ID=730805
2. 腾讯微薄 http://www.cnsphoto.com/NewsPhoto/ShowNewsDetail.asp?Flag=WN&ID=730806
3. 过节不花钱,如何当个网络铁公鸡. (凤凰网),2011/1/11 15:18
http://bba.ifeng.com/viewthread.php=5846000
4.香饽饽,(百度百科)引申,http://baike.baidu.com/view/1091318.htm 2011/11/28
5.孔雀女-性格特征,(百度贴吧),2009/05/1515:23 http://tieba.baidu.com/p/578733869
6. http://cafe.naver.com/miraeassethope/4033
7. 中 재택 경제활동 인구 증가, <주간무역>, 2011/08/19 [18:13] ⓒ weeklytrade
http://www.weeklytrade.co.kr/sub_read.html?uid=18777§ion=sc8
8.网络热词“给力” 登人民H报头版头条, (中国网), 2010/10/12
http://www.china.com.cn/v/news/2010-11/12/content_21327485.htm
9. 2008十大网络流行语 
http://www.360doc.com/content/08/1217/08/50944_2141162.shtml
10. http://www.baike.com/wiki/%E6%89%93%E9%85%B1%E6%B2%B9
11. 又"囧"又"槑",谁来破解网络"热字"?, <新华网上海频道>, 2008年08月25日
 http://news.xinhuanet.com/focus/2008-08/25/content_9497326.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사회와문화 B형) 신세대 농민공은 그 이전 세대 농민공과 어떻게 다른지 논하시오
  • 중국의 도시 노동시장과 사회. 한울아카데미.장윤미(2011). 중국 농민공의 저항과 조직화. 동아시아 브리프.이경희(1998). 중국농민과 호구제도. 한국동북아논총.김경환(2012). 중국 신세대 농민공의 상태와 사회 갈등. 부경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지광수(2008). 중국의 노동시장에 관한 고찰. 한국동북아논총.김병철(2010). 중국 비정규직 현황 : 농민공을 중심으로. 국제노동브리프.이동진(2014). 이동시민으로서의 중국 농민. 아시아문화연구. 가천대하교

  • [매스미디어] 효과이론을 토대로 바라본 드라마의 영향력
  • 인터넷으로 꼭 보는 등 능동적으로 드라마를 선택하고 시청함으로서 수동적인 태도가 아닌 능동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렇듯 드라마는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으며 수용자들에게 지식의 전달이나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기능은 수행하기 힘들지만 오락적인 측면으로서 경제적이나 인식적으로는 큰 영향을 행사하고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 패션과 유행어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한류현상의 고찰과 한국문화의 세계화
  • 중국 TV극장을 장악했습니다.2. 호텔리어 - 중국 젊은이들이 호텔업을 동경하게 된 사회현상을 가져왔습니다.3. 풀 하우스 - 주인공 비, 송혜교의 인기와 함꼐 패션과 배경 등 많은 면에서 젊은 층의 감성을 자극한 작품입니다.4. 내 이름은 김삼순 - 중국의 젊은 여성들에게 즐거움 만이 아니라 열심히 노력하고 꿈을 실현하자 라는 희망까지 안겨 준 작품입니다.5. 궁 - 한국 전통 문화를 알린 드라마 이면서 화려한 전통 의상이 눈을 즐겁게 해 주었다고

  • 인터넷 검열과 인권
  • 인터넷 검열 -익명의 횡포?1. 사이버명예훼손가. 인터넷 익명성 -숨어있는 가해자‘댓글’(덧글, 코멘트)은 한 게시물 바로 밑에 즉시 남길 수 있는 짧은 글이다. 리플(reply)이라고도 한다. 댓글은 그 사이트의 성격이나 유행어 등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논리적인 반박이나 동의하는 글 보다는 짧은 감상 평 위주이다. 따라서 다양한 대화와 논리적인 토론 및 토의가 가능 하지만, 실제로는 감정적인 반대나 지극히 단순한 맞장구와 같은 일이 자주 있다.

  • 미디어와 포르노
  • 한국여성의 성역할에 대한 고찰”, Journal of Womens Studies Vol.16 2001.성동규, “인터넷미디어 정책 방향: 규제와 진흥의 조율”, 한국언론학 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2008.윤춘상, “대중매체 음란물과 청소년 성비행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서 울신학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정근원, “성과 매스미디어와 자본주의”, 대한기독교서회 Vol.40 No.8 1996.황성기, “인터넷 내용등급제와 우리 나라에서의 적용가능성”, 법과사회 Vol.19 No.1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