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탐구수업)의미,본질,유형, 탐구학습(탐구수업)단계, 탐구학습(탐구수업)장단점, 탐구학습(탐구수업)기준, 탐구학습(탐구수업)사례,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의미
Ⅲ. 탐구학습(탐구수업)의 본질
Ⅳ.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유형
Ⅴ. 탐구학습(탐구수업)의 단계
Ⅵ.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장단점
1. 탐구학습의 장점
2. 탐구학습의 단점
Ⅶ. 탐구학습(탐구수업)의 기준
Ⅷ. 탐구학습(탐구수업)의 사례
Ⅸ. 탐구학습(탐구수업)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탐구학습은 아동들에게 과학하는 방법 및 과정을 가르치는 것, 다시 말하면 탐구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주요 교육목표라 할 수 있다. 탐구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토론, 실험실습활동, 자료분석, 과제물 및 야외학습을 통한 탐구학습 등이 있다. 탐구학습은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학습 주제별로 특정 탐구요소를 명시하지 않고 그 활동에 적절한 탐구활동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열어 놓음으로써, 교과서 개발자는 물론 학교의 과학지도 교사가 다양하고 창의성 있는 탐구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과학교육은 주로 교실, 실험실, 그리고 야외라는 세 가지 유형의 학습환경 속에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탐구학습과 과학적 소양이 교실과 실험실에 편중되어 있는 실정이며, 야외환경은 교사들에 의해 많이 간과되는 영역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야외학습은 실험실 여건이 좋지 않은 경우와 자연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지역의 초등학교에서 생명과 관계되는 탐구활동은 실험실에서의 활동보다도 오히려 자연 환경 자체가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장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지역의 자연환경을 분석, 과학과 교육과정에 적용 가능한 환경으로 개발하여 효과적인 탐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다. 한편, 과학교육에 있어서 학교에서 가르칠 내용을 선정하는 것과 그것을 가르치는 방식은 과학과 아동에 대한 교사의 관점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과학은 성인뿐만 아니라 아동의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하나의 활동이다. 대부분의 아동들은 호기심이 많아서 자연 세계를 관찰하고 탐색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호기심은 일찍부터 고무시켜 줄수록 좋다. 아동들의 탐구능력 신장과 과학적 소양의 함양이라는 대전제로 볼 때, 이러한 두 가지 측면에서 효과적인 접근법이 야외 탐구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초등학교에서는 인지적 발달이 완료되지 않은 아동들에게 인공적인 상황이 아닌 실제 자연 환경과 구체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야외 탐구활동을 지도할 교사가 충분한 자질을 갖추고 있고, 동시에 이러한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나 프로그램들이 풍부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인식 외(1998), 학교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경남대학교출판부
박성익(1987), 수업방법탐구, 교육과학사
이성호(1986), 교수 방법의 탐구, 서울 : 양서원
윤정일 외(1996), 한국 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장남기 외(1994), 탐구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조희형(2001), 왜, 과학적 탐구의 과정과 기능, 과학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