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영역,현황, 학교생활지도 절차,내용,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인성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성과,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영역

Ⅲ. 학교생활지도의 현황

Ⅳ. 학교생활지도의 절차
1. 정보활동
2. 조사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활동

Ⅴ. 학교생활지도의 내용
1. 교실 출입 지도
2. 복도 통행 지도
3. 교실 정리 정돈하기
4. 화장실 사용 지도
5. 실내 생활 지도
6. 벗은 옷 정리하기
7. 우유 급식 지도
8. 하교시 바로 집으로 가기
9. 물건 챙기기
10. 바르게 인사하기
11. 전화 예절 지도
12. 손님맞이와 방문 지도
13. 학용품 사용 지도

Ⅵ. 학교생활지도의 실제
1. 부적응 학생 문제의 원인과 사안
2. 원인을 찾으면 쉽게 해결되는 부적응
3. 왜 나쁜 행동을 할까?
4. 학교 공포증
5. 시험 불안 장애
6. 나쁜 행동 고치기
7. 주의가 산만한 아이 고쳐주기

Ⅶ. 학교생활지도의 인성지도방법
1. ‘자기 생활목표’ 설정
2. 설정을 위한 사전지도
3. 설정 원칙
4. 설정 과정
5. 활용

Ⅷ. 학교생활지도의 성과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정교육, 학교교육, 지역사회교육은 나름대로의 영역에서 독특한 교육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 세 가지 교육방법 중 어떤 것이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라고 결정을 내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회생활을 통해 상호자극하고 영향을 끼치면서 경험을 쌓아 사람이 되어 가는 인간형성의 과정이 사회화 내지 교육이라 한다면 학교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막중한 것이다.
우리나라 중등학교의 발전과 성장은 괄목할만하여 현재 취학율이 중학교 96.9%, 고등학교 87.6%를 기록하여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학교교육에 동참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와 함께 학교에서의 교육시간은 점점 늘어나서 하루 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기 마련이다. 청소년기에는 부모와의 유대보다 동료집단에서 소속감이나 인정받는 일이 중요한 동기요인이 된다. 학교는 교과수업을 주 업무로 다루면서 교사와 학생사이,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인간관계를 통한 존경과 신뢰, 상호협력과 경쟁 등을 익히게 된다.
Bloom(1964)에 의하면 인간의 특성 중에서 학교학습을 통해서 형성되는 학력은 환경의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고, 급속한 속도로 인간발달을 가져오는 청소년 시기에는 학교환경이 인간행동의 성립에 크게 작용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김충기(2000),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교육과학사
김경희, 아동생활지도, 창지사
김태호 저(2004),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이한빈·김흥욱(1999), 한빈 교육학, 도서출판육서당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공저, 이종숙(1992), 교육 심리학, 집문당
임창재(1999), 교육학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생활과 연관된 과학교육목표를 논의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는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과학과의 성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의 각론에 기초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교육 과정 개발을 수행해보고자 한다.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2. 학습경험의 선정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당성을 용이하

  • [사회복지] 소년원 제도
  • 생활지도(5) 특별활동(6) 인성교육(7) 사회복귀 및 출원5. 외국의 소년원제도1) 미국 소년원제도(1) 소년사법제도의 변화 (2) 소년사건의 처리 2) 대만의 소년원제도(1) 개요(2) 기구와 조직(3) 수용(4) 교육내용(5) 직업훈련(습예)(6) 의료 및 기타(7) 최근 현황3) 독일의 소년원제도(1) 개요(2) 시설(3) 기구와 조직(4) 수용(5) 최근의 현황6. 소년보호정책 발전을 위한 제언1) 독일의 소년사법보호관제도의 도입2) 순회심판제도 및 분류심사관 의견진

  • [교육사회] 청소년 인성교육
  • 인성교육의 개념과 그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그러한 인성교육의 현재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살펴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극복하기 위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살펴보고 그 구체적 실천 방안을 알아 볼 것이다.2. 연구의 문제와 방법위에서 기술한 필요성과 목적에 의해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의 방향과 실천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내용에 대해 탐구해 볼 것이다.1) 인성교육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방법이 다르고 그에 관여하는 사고 과정 또한 다르다. 책을 읽는 사람은 자신의 목적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읽기 목적에 따른 전략을 모른다면 배워야 하고, 전략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적절한 지도가 필요하며, 전략을 생활화하는 과정에서도 지도와 조언이 필요하다. 읽기 자료에서 글의 의미를 이해한다는 것은 단순히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학생들은 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고 싶어한다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완벽한 부모는 이상적인 바램에 불과하지만 조금이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실천하는 부모는 현실적이고 현명하다. 유아교육 분야 역시 마찬가지이다. 학교교육에서 야기되는 문제는 유아교육 또는 가정교육과 같은 선상에서 해석되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들을 가장 적합한 시기에, 가장 알맞는 방법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잘 이해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