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생활지도 영역,현황, 학교생활지도 절차,내용,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인성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성과,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학교생활지도의 영역
Ⅲ. 학교생활지도의 현황
Ⅳ. 학교생활지도의 절차
1. 정보활동
2. 조사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활동
Ⅴ. 학교생활지도의 내용
1. 교실 출입 지도
2. 복도 통행 지도
3. 교실 정리 정돈하기
4. 화장실 사용 지도
5. 실내 생활 지도
6. 벗은 옷 정리하기
7. 우유 급식 지도
8. 하교시 바로 집으로 가기
9. 물건 챙기기
10. 바르게 인사하기
11. 전화 예절 지도
12. 손님맞이와 방문 지도
13. 학용품 사용 지도
Ⅵ. 학교생활지도의 실제
1. 부적응 학생 문제의 원인과 사안
2. 원인을 찾으면 쉽게 해결되는 부적응
3. 왜 나쁜 행동을 할까?
4. 학교 공포증
5. 시험 불안 장애
6. 나쁜 행동 고치기
7. 주의가 산만한 아이 고쳐주기
Ⅶ. 학교생활지도의 인성지도방법
1. ‘자기 생활목표’ 설정
2. 설정을 위한 사전지도
3. 설정 원칙
4. 설정 과정
5. 활용
Ⅷ. 학교생활지도의 성과
Ⅸ. 향후 학교생활지도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가정교육, 학교교육, 지역사회교육은 나름대로의 영역에서 독특한 교육기능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 세 가지 교육방법 중 어떤 것이 가장 바람직한 교육이라고 결정을 내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사회생활을 통해 상호자극하고 영향을 끼치면서 경험을 쌓아 사람이 되어 가는 인간형성의 과정이 사회화 내지 교육이라 한다면 학교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막중한 것이다.
우리나라 중등학교의 발전과 성장은 괄목할만하여 현재 취학율이 중학교 96.9%, 고등학교 87.6%를 기록하여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학교교육에 동참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와 함께 학교에서의 교육시간은 점점 늘어나서 하루 생활의 대부분을 학교에서 보내기 마련이다. 청소년기에는 부모와의 유대보다 동료집단에서 소속감이나 인정받는 일이 중요한 동기요인이 된다. 학교는 교과수업을 주 업무로 다루면서 교사와 학생사이, 학생과 학생간의 상호인간관계를 통한 존경과 신뢰, 상호협력과 경쟁 등을 익히게 된다.
Bloom(1964)에 의하면 인간의 특성 중에서 학교학습을 통해서 형성되는 학력은 환경의 요인에 의해서 결정되고, 급속한 속도로 인간발달을 가져오는 청소년 시기에는 학교환경이 인간행동의 성립에 크게 작용한다고 한다.
- 참고문헌
-
김충기(2000),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교육과학사
김경희, 아동생활지도, 창지사
김태호 저(2004), 학생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이한빈·김흥욱(1999), 한빈 교육학, 도서출판육서당
이옥형·이종숙·임선빈 공저, 이종숙(1992), 교육 심리학, 집문당
임창재(1999), 교육학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