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습경험교수학습모형, 개념학습모형, 소집단협동교수학습모형, 현시적 교수학습모형,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발견학습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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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실험실습경험교수학습모형

Ⅲ. 개념교수학습모형(개념학습모형)
1. Taba(1967)
2. Merrill & Tennyson(1977)
3. Bruner 등(1977)
4. Howard(1987)

Ⅳ. 소집단협동교수학습모형
1. 집단 목표
2. 개별적 책무성
3. 성공 기회의 균등
4. 팀 경쟁
5. 과제의 세분화

Ⅴ. 현시적 교수학습모형

Ⅵ.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Ⅶ. 발견교수학습모형(발견학습모형)
1. 발견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2. 발견학습(수업)모형의 기본 가정
1) 부르너는 발견학습은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적인 형태를 학습자가 스스로 조직하도록 요구받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학습이라고 정의한다
2) 발견학습은 귀납적인 방법을 통해서 개념을 형성하는데 근거를 두고 있다
3) 발견학습의 성공은 활동 자체에 앞서 먼저 교사의 역할에 달려있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 방법은 결코 교수-학습의 대상인 학생과 교수-학습의 내용과 따로 떨어져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달리 말하여 어떤 종류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할 것인가라는 문제는 가르쳐야 할 학생이 어떤 특성을 가진 학생이며, 어떤 내용을 가르칠 것인가에 따라서 달라져야 한다.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그리고 어떤 내용을 가르치든지 관계없이 효율적인 혹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수업방법이란 있을 수 없다. 어떤 종류의 수업 모형은 지적인 탐구심이 강하고 주의 집중력이 높은 학생들에게는 효율적이지만, 비교적 학습에 대한 흥미가 적고 산만한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수학과 같이 비교적 정답이 확실한 내용을 가르치는 데에는 그 모형이 적합할지라도 사회과의 내용을 가르치는 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참관한 학급의 학생들에게 코너수업이 효과적이라고 하여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똑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주제학습을 통하여 자연교과를 가르쳐 본 결과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수업에 참관하였다고 하여, 국어교과에서도 이와 유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것은 기대에 어긋날 수도 있다.
어떤 학생들에게 어떤 내용을 가르치든지 모두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수업모형은 있을 수 없다. 이 점에서 다른 학교의 수업모형을 그대로 모방하여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과 가르쳐야 할 내용에 관계없이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현행 열린교육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열린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은 수업모형의 적용에 앞서 먼저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 각자의 지적 능력, 학업 수준, 개성과 흥미 등을 파악해야 한다. 그 이후에 이러한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이며, 그리고 이에 따라 그것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참고문헌
◎ 권성기·임청환 역(2002), 구성주의적 과학학습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경상북도 교육과학 연구원(2001), 협동 학습 방법의 탐색
◎ 이재기(1997), 소집단 협동적 작문활동에 관한 고찰, 청람어문학 17, 청람어문학회
◎ 정완호 외 5명(1998), 과학과수업모형, 교육과학사
◎ 지인숙·김진석(2001),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학생중심 교수학습의 실제,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흥성연·진위교(1989), 교수학습의 과정, 서울 : 교육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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