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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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서양철학에 있어서 칸트는 도덕, 혹은 윤리성의 새로운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혁명적인 방향전환을 이루어낸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는 10년의 생각 끝에 발간한 첫 저작인『순수 이성 비판』을 시작으로『형이상학서론』,『윤리 형이상학 정초』,『실천 이성 비판』,『윤리형이상학』,『판단력 비판』을 차례대로 출간함으로써 그의 일생에 있어 비판 철학의 체계를 완성시켰다.
『순수 이성 비판』이란 저작에서 칸트가 한 작업은 좁게 보자면 현상 세계로서의 자연에 관한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지식이 성립 가능함을 밝힌 것이고, 더 구체적으로는 뉴턴의 자연 과학이 참될 수밖에 없는 근거를 밝힌 것이다. 그러나 넓게 보자면 사실은 과학이 의미 있게 성립될 수 있는 영역을 명확히 밝혀서 과학의 한계를 분명히 설정하고, 과학의 틀 속에 들어올 수는 없지만 사실은 인간에게서 더 중요한 문제들을 올바로 다룰 수 있는 올바른 철학이 필요함을 주장했던 것이다. 바로 그러한 올바른 철학, 즉 `진정한 형이상학`의 중요한 내용이 『실천 이성 비판』에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에서 볼 때 『실천 이성 비판』은 칸트의 철학적 탐구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80세에 세상을 떠난 그의 묘비에는 실천이성 비판의 결론에 나오는 ‘내 위의 별이 빛나는 하늘과 내 안의 도덕 법칙’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고 한다.
이 글에서는 칸트가 이야기하는 이론이성(사변이성)과 실천이성의 내용적 혹은 사용적 차이를 살펴보고 그런 차이점에 의하여 또 다시 결과 되는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1.들어가는 말
2.본론
3.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는말
서양철학에 있어서 칸트는 도덕, 혹은 윤리성의 새로운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혁명적인 방향전환을 이루어낸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는 10년의 생각 끝에 발간한 첫 저작인『순수 이성 비판』을 시작으로『형이상학서론』,『윤리 형이상학 정초』,『실천 이성 비판』,『윤리형이상학』,『판단력 비판』을 차례대로 출간함으로써 그의 일생에 있어 비판 철학의 체계를 완성시켰다.
『순수 이성 비판』이란 저작에서 칸트가 한 작업은 좁게 보자면 현상 세계로서의 자연에 관한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지식이 성립 가능함을 밝힌 것이고, 더 구체적으로는 뉴턴의 자연 과학이 참될 수밖에 없는 근거를 밝힌 것이다. 그러나 넓게 보자면 사실은 과학이 의미 있게 성립될 수 있는 영역을 명확히 밝혀서 과학의 한계를 분명히 설정하고, 과학의 틀 속에 들어올 수는 없지만 사실은 인간에게서 더 중요한 문제들을 올바로 다룰 수 있는 올바른 철학이 필요함을 주장했던 것이다. 바로 그러한 올바른 철학, 즉 `진정한 형이상학`의 중요한 내용이 『실천 이성 비판』에서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 점에서 볼 때 『실천 이성 비판』은 칸트의 철학적 탐구 과정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80세에 세상을 떠난 그의 묘비에는 실천이성 비판의 결론에 나오는 ‘내 위의 별이 빛나는 하늘과 내 안의 도덕 법칙’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고 한다.
이 글에서는 칸트가 이야기하는 이론이성(사변이성)과 실천이성의 내용적 혹은 사용적 차이를 살펴보고 그런 차이점에 의하여 또 다시 결과 되는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2.본론
칸트는 이론이성과 실천이성을 구분한다.
ⓐ이론이성이란 자연과학적 영역을 관장하며, 시간과 공간이나 인과관계 등의 범주를 인식하게 해주는 이성이 된다. 반면 ⓑ실천 이성은 도덕적 영역을 관장하며 인간의 도덕률과 법적 규율 등을 인식하게 해주는 이성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두 이성이 서로 분리된 다른 이성인 것이 아니라 순수 이성이 다른 의도와 관심에서 그리고 다른 영역에서 작동하
참고문헌
‘칸트의 실천이성 비판’-박정하(논문)
『서양윤리학사』-로버트 애링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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