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배경,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중요성,학습요소,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강화,실험,적용,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배경

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성격

Ⅳ.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중요성

Ⅴ.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학습요소
1. 변별자극
2. 강화의 역동성
3. 행동 결과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4. 일차적 강화자와 이차적(조건화된) 강화자
1) 일차적 강화자
2) 이차적(조건화된) 강화자
5. 일반화된 강화자
6.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
7. 정서적인 부산물
8. 벌
9. 문화적 실재와 작동적 조건화

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변별적 조작

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강화
1. 조작적 학습의 강화 계획
1) 변화 간격 계획
2) 고정 비율 계획
3) 변화 비율 계획
4) 고정간격계획
2. 강화 스케줄
1) 계속적 강화
2) 간혈적 강화
3) 자극통제와 자극변별
4) 연쇄와 조형
5) 일반화와 변별
6) 혐오통제와 혐오측정

Ⅷ.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실험

Ⅸ.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적용
1. 자기 속도 학습의 영역이다
2. 행동 수정의 영역이다

Ⅹ.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20년대의 왓슨의 행동주의 이론처럼, 스키너의 방법론은 널리 애용되었다. 그러나 급속한 유행으로 인해서 원리가 다양하게 잘못 적용되기도 하였다. 1950년대에 나타난 많은 행동주의 관리 프로그램은 작동적 조건화와 다른 방법을 조합한 것이었다(Kazdin, 1989). 예를 들어, 많은 프로그램들은 타임아웃과 반응 비용 절차를 사용한다. 타임아웃은 강화를 제공하는 장소로부터 개인을 잠깐 동안 격리하는 것이다. 반응 비용은 잘못된 행동에 대해 강화하지 않고 벌을 주도록 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기술은 강화를 상실하기 때문에 벌의 한 형태가 된다(Becker, 1973: Kazdin, 1989). 스키너에 의하면 벌은 회피되는 것이다.
또한 언어적 행동을 위한 많은 개별화된 자료들은 프로그램 학습의 내용이 아니라 자극-반응-피드백 형식을 복제한 것이다. 공란을 가진 문장들로 다시 나누어진 교과서의 자료는 언어적 행동을 형성하지 않는다. 이렇게 빈약하게 고안된 프로그램들과 최초의 티칭머신의 어색함에 대한 교육자들의 각성 때문에 프로그램 학습 운동은 급속하게 쇠퇴되었다. 또한, 교실에서 행동 통제를 위해 고안된 토컨제 프로그램은 흔히 사소한 행위에 초점을 맞추곤 하였다. 그것은 단지 제한된 적용을 가진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나동진(2008), 교육심리학, 학지사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2005),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진위교 외(1998), 현대수업의 원리, 정민사
최정훈 외(1998),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RobertD.Nye 지음, 이영만·유병관 옮김, 심리학과 인간이해-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배경에 대해 이해하는 자료였음
  • bada***
    (2018.09.05 18:54:35)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수학습이론 A]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강화 되어진다는 입장이다. 여기서 학습이론은 인간은 어떻게 학습을 하게 되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의 본성을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학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한 반응의 연속적 결합과 결과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본 자료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주요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손다이크의 이론을 비교해 살펴보고자 한다. II. 본론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1

  • 행동 치료 이론
  • 실험적 연구에서 나온 결과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헐(Hull)의 학습이론과 파블로(Pavlov)의 (또는 고전적인)조건화에 기초해서 연구를 하였다. 이 선구자들의 연구의 주요 특성은 실험적 분석과 치료과정의 평가에 초점을 둔 것이었다. 볼페는 체계적 둔갑법이라는 기법을 발달시켰는데, 뒤에 기술하겠지만, 이것은 실험적인 연구의 결과에서 나온 학습원리가 어떻게 임상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 준다. 두 번째 경향은 조작적 조건화(opera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이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분석심리이론:원형,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의 개념이해, 양성성, 생활적에너지-리비도, 중년기의 개별화개념 / 개인심리이론 : 열등감, 보상, 우월성추구, 사회적관심, 창조적자아, 생활양식 유형 4가지,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F.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공통) 인간의신체와 신경구조행동 행동특성이 일정한방향변화되고 유형화되는과정을 무엇이라고 단어로 작성하시오0k
  • 요소이다. 자율론자는 A. Adler, A Maslow, C Rogers, G, Allport이다.3. 행동주의 학자인 파블로프(I. P.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실험의 과정, 결과 및 시사점을 작성하시오. (10점)1) 고전적 조건화 실험의 과정고전적 조건형성(古典的條件形成, Classical Conditioning)은 행동주의 심리학의 이론으로, 특정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던 자극(중성자극)이 그 반응을 무조건적으로 이끌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그 반응을 유발

  • B F Skinner 스키너 이론
  • 조건화 이론가들은 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모든 인간 행동 이 고전적 조건화 원리로 학습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많은 연상적 학습을 설명해 준다. 이것은 분류나 개념과 같은 것으로 특정한 상징이 어떠한 이미지, 정서적 반응, 또는 그 대상과 결합될 때 그 상징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된다. 예를 들면, 물에 대한 공포의 연상은 일생 동안 물을 회피하도록 이끌 수 있다.라) 조작적 행동과 강화스키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