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시가론] 김천택의 시조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1. 시대 배경과 김천택의 생애
2. 김천택의 작품세계 주요 경향 및 특징
3. 김천택 시조에 드러난 작가의식
4. 김천택 시조의 시가사적 의의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김천택의 작품세계 주요 경향 및 특징
김천택의 작품에는 다른 작가들에 비해 다양한 양상이 나타난다. 이것은 18세기 초반 여항 시인의 한 사람으로서의 신분적·사회적 한계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신분의 문제에서 비롯된 현실 세계와의 갈등이 자연으로의 지향, 사대부와의 차별성을 드러내는 태도 등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김천택 작품의 일반적 경향을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있다.
그의 작품 세계는 크게 두 갈래의 경향을 보인다. 첫째는, 자신의 신분에 대한 고뇌의 표출이다. 문헌의 기록을 살펴보면 김천택의 신분은 포교(捕校)로 짐작된다. 포교는 하급 무관이었고, 따라서 그의 마음 한 편에는 무관으로 출세하고자 하는 포부가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포부와 능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신분제의 모순 때문에 출셋길이 막힌 현실은, 그에게 더욱 큰 좌절과 모멸감을 안겨주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사대부 시조 등에서 관습화되었던 상징물(예를 들어 천리마)을 자신의 나름으로 변용하여 신분 갈등 표출의 매개물로 사용하기도 하는 등의 시도를 보였다.
이러한 좌절감, 갈등의 표출 의식은 두 가지의 갈래로 나타난다. 하나는 ‘술’에 대한 시이다. 김천택의 작품에서는 유달리 ‘술’을 주제로 하고 있는 작품이 많아서 15수 정도나 된다고 한다. 술은 일종의 체념의 상징물로, 취하지 않고는 살 수 없었던 그의 고뇌를 잘 드러내 준다. 여항인들에게 있어서 술 마시기는 흥취의 행위가 아닌 것이다. 그래서 그 자신의 서정시에는 물론이고, 사대부들 앞에서 불러야 했던 풍류와 취락의 노래에서도 현실 도피적 성향, 혹은 功名과 名利 배제의 성향은 여실히 들어난다. 또 하나는 자연에의 몰입이다. 이는 표면적으로는 사대부 강호가도의 모방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그 표현이 관습적일 뿐, 내면의 정서는 많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그가 자연에 몰입하게 된 이유는, 현실세계의 좌절 때문이고, 따라서 그런 현실과 대립항인 자연을 지향함으로써 그것을 대리 만족했고 소외감을 해소할 수 있었던 것이다.
작품 세계의 두 번째 갈래는, 많은 선학들이 지적했듯이 사대부 문학의 모방 혹은 사대부 취향에 맞춘 작품 활동이다. 김천택은 사대부들의 기호에 맞춘 시조를 창작하고 가창하여야 하는 상황에 있기도 했다. 위항 시인은 양반사대부들의 경제적 기반에 기생함으로써 자신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는 가객의 신분이었기 때문이다. 사대부 문학에서의 관습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古時調論』, 최동원, 삼영사, 1980
「'閭巷六人'의 作品世界와 18세기 초 時調史의 일국면」,
김용찬, 시조학논총 12, 1996
『18세기의 시조문학과 예술사적 위상』, 김용찬,
월인, 1999
「김천택의 삶과 작품세계」, 김용찬, 『어문논집』39,
사림어문학회, 1999
「김천택 시조에 나타난 갈등 양상」, 류현재, 『사림
어문연구』 12, 1999
『한국 고전시가 문학의 분석과 탐색』, 나정순, 역락,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