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특징,학년별내용,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적용,단계,교수학습모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특징

Ⅲ.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학년별 내용
1. 3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2. 4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3. 5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게임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4. 6학년 게임 활동
1) 게임 활동의 특성
2) 게임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3) 주요 학습 내용

Ⅳ.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적용
1. 활용 방법
2. 활용상 유의점

Ⅴ. 체육과(체육교육) 게임활동학습(게임활동수업)의 단계와 교수학습모형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1) 준비 단계
2) 탐색 단계
3) 발전 단계
4) 훈련 단계
5) 정착 단계
6) 정리 단계
3. 단계별 교수․학습 과정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게임 활동은 넓은 의미로 놀이, 유희, 오락, 경기, 시합 등이 포함되며, 생활 속에서 흥미와 즐거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이란 놀이가 보다 조직화되어 스포츠로 발전되어 가는 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쉽고 규칙이 간단하여 여러 형태로 변형시킬 수도 있다. 또 생활 주변에 상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놀이가 곧 게임의 형태로 발전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게임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운동은 협동적이며 경쟁적인 요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즐거움과 승리에 대한 기대감, 성취 의욕 등으로 인해 학습의 동기 유발과 학습 의욕을 신장시킬 수 있는 것이다.
게임 활동은 수준이 낮은 단순 게임, 간이 게임과 스포츠로 나눌 수 있다. 조직 수준이 낮은 단순 게임은 기본 움직임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 활동의 주안점을 두고 있고, 단순한 밀기, 당기기, 걷기, 달리기, 던지기 등의 움직임을 적용한 놀이 수준의 게임으로 본 학년의 주 활동이 여기에 속한다. 또 제시된 몇몇의 간이 게임은 정식 스포츠를 복잡하지 않게 또는 교육 환경에 알맞게 게임 형식을 재구성한 것으로 몇 가지 기본적인 스포츠 기능과 함께 게임에 대한 안목을 기를 수 있게 한다.
게임은 체육의 많은 목적들을 실현하는 좋은 수단이 되므로 어린이들에게 지나친 경쟁보다는 운동의 기본 기능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어 3-4학년은 단순한 게임을 이용하여 움직임 탐구에 중점을 두고, 5-6학년은 복잡한 게임을 이용하여 복합 기능 숙달과 게임에 적응하는 능력 배양과 교육적 의미를 두고 지도해야 한다.
게임은 몇 사람이 한 팀을 이루어 서로 협동함으로써 승패가 결정되는 단체 경기가 중심이 되고 있다. 게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기본 기능도 지도해야 하지만, 기초 기능과 팀플레이(team play)와의 관계를 이해시키고, 기본 기능이 팀플레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알고 작전에 따라 자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게임 결과에 따른 승패를 인정하고 서로가 칭찬과 격려를 해 주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대식·김영환(1986), 체육철학, 나남
○ 유정애(2007), 체육과 교육과정 총론, 대한미디어
○ 유정애(2003), 체육 수업 모형, 서울 : 태근
○ 윤명희(1999), 체육교육과정개론, 태근출판사
○ 정태원, 지속가능한 체육교육, 고려 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체육 연구 레포트
  • 체육수업의 차이8.5. 중학교와 고등학교 체육수업의 차이8.6. 해외 사례8.6.1. 핀란드8.6.2. 뉴질랜드8.7. 개선 방향8.7.1. 교육 시수 확보8.7.2. 여학생들의 체육 활동 참여 독려8.7.3. 예산 지원 확대 및 시설 확충8.7.4. 체육활동 실적의 대입과의 연계8.7.5. 학교체육과 생활체육의 연계9. 참고 문헌 및 참고 자료1. 학교체육의 범주1.1. 전문체육체육의 범주가 크게 학교체육, 생활체육, 전문체육으로 나뉘는데 학교체육의 범주 안에 전문체육이 포함되어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체육과 교육과정 줄넘기활동 35 체육과 교육과정 교과서 줄넘기편성 부분 35 줄넘기 지도목록 35 개인줄넘기 25개 동작목록 36 복수줄넘기 6개 동작목록 37 긴줄넘기 2개 동작목록 37 오래뛰기 4개 동작목록 37 음악줄넘기 지도목록 37 줄넘기 운동 주간 지도내용 38 줄넘기 운동 월간 지도내용 38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 교수학습지도안 39 중간놀이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습으로 연결되고 있다. 하지만 일선 학교에서는 많은 교사들이 과연 어떻게 하는 것이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몇 몇 참고 지침을 따르거나 시범 학교 등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모방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 [졸업][체육교육과] 해방이후 한국초등학교 체육교육과정의 변천과정
  •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20시대별 체육과 교육과정 영역별 지도내용 .25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공식적인 교육체계에 있어서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국가차원에서 일정한 목적과 형태를 갖춘 첫 단계의 교육체계라 할 수 있으며(한국교육개발원, 1986), 체육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이 시기에서 체득되고 체험된 학습의 형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