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미,특성,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장점,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문제점,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운영사례, 초등교육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의미
Ⅲ.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특성
1. 교육 목적 측면
1) 전인교육(whole-child education): 전인성
2) 국민교육(national education): 국민성(시민성)
3) 완성교육(complete education): 완성성
2. 교육 과정 측면
1) 기초교육(basic education): 기초성
2) 기본교육(fundamental education): 기본성
3) 보통교육(common education): 보통성
4) 일반교육(general education): 일반성
5) 통합교육(integrative education): 통합성
6) 발달교육(developmental education): 발달성
3. 교육 제도 측면
1) 의무교육(compulsory education): 의무성
2) 무상교육(free education): 무상성
3) 보편교육(universal education): 보편성
Ⅳ.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장점
1. 학부모의 자녀를 향한 교육열이 살아있다
2. 아이들의 학업 성취 욕구가 강하다
3. 교사의 질, 잠재력이 높다
Ⅴ.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문제점
Ⅵ.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운영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Ⅶ.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초등학교에서는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의 3 R`s를 강조해 왔다. 현재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가르치는 교과 중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이 대부분 통합교과의 성격을 띠고 내용이 구성되어 있지만, ‘국어’와 ‘수학’만은 분과적으로 교재가 만들어지고 전체 수업시수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는 점도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한다.
최근에는 3R`s를 기초로 하는 시대에서 4R`s 또는 4 C`s(communication, computation, citizenship, cooperation)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4 R`s란 전통적으로 초등학교에서 가르쳐 온 3R`s에 ‘인간관계’(human relationship)를 포함하여 그것을 주축으로 그 내용의 강조점을 바꾸자는 것이다. 4 C`s 는 단순히 읽고 쓰고 셈하는 전통적 교과내용 양식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의사전달’과 ‘계산’ 능력의 습득을 위한 내용으로 변화시키고, ‘시민정신’과 ‘협동심’을 초등학교 교과의 내용 영역에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변화와 더불어 근래에는 맞벌이 하는 가정이 많아지고 부모들의 향락적 모임이 빈번해 지면서 자녀들이 부모의 모범적 행동을 보고 배울 기회가 점점 상실되어 간다. 각 가정마다 경제적으로 다소 윤택해졌을지는 몰라도 그것으로 인해 절제의 미덕이 제대로 가르쳐지지 않는다. 한 둘에 불과한 자녀들은 상대방을 이해하면서 사는 기회가 적어진다. 집집마다 폭군이 아니면 공주로 길러지고, 가정의 윤리적 규범이 부모의 과잉보호로 팽개쳐 버려져 위와 아래의 구분이 희박해져 기본적인 예절교육도 되어있지 않음은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그리고 과학과 기술의 발달로 종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하였던 여러 가지 기기들이 주변에 즐비하게 늘려져 있어, 우리는 그것을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살고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교육부
▷ 이병진(1994),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 양천초등학교(2000),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 이병진(1990), 초등교육학 개론, 문음사
▷ 진량초등학교(1999), 심화·보충형 수준별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 허숙(2002), 초등교육의 문제와 당면과제 분석과 진단, 초등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