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하일지의 소설, `경마장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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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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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포스트모더니즘이란?
2. 포스트모더니즘 개념 정리의 어려움


Ⅱ.본론

1. 작가소개
2. 줄거리
3.작품 속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1) 메타픽션적 요소
2) 일상성의 강조와 기존 소설과의 해체
3) 상업적 특성
4) 사소한 이야기들이 모여 소설이 되다
5) 기타 특징들
4. 경마장의 의미


Ⅲ. 결론을 대신하여

- 작가의 말


Ⅳ. 느낀점
본문내용
3.작품 속에서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특징

1) 메타픽션적 요소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 소설은 철저한 삼인칭 관점, 유추와 형용사의 배제, 지루할 정도로 반복되는 대사와 행동 등의 형식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장에서 살펴볼 형식적 특징은 소설의 서문에 등장하는 메타픽션적 요소이다.

이 책에 씌어진 이야기는 현실세계에 실제로 있었던 일이 아니라 작가가 순전히 상상에 의하여 꾸며낸 것임을 밝혀둔다. 따라서 독자 중에 혹시 누군가가 자신이 이 소설의 이야기와 유사한 어떤 사건에 직접 혹은 간접으로 연루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그리하여 어떤 특수한 심리적 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할지라도 그것은 작가가 책임질 일이 못 된다. 근본적으로 하나의 문학작품을 읽는다는 행위는, 그리고 그 작품을 읽고 어떤 반응을 일으켜야 하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독자의 자유에 해당하는 문제이고, 따라서 독자는 자신의 자유에 따르는 책임을 다 해야 할 일이지 작가에게 그것을 전가해서는 안 될 일이다.
그런데 한 가지 명기해 둘 사실은 이 소설의 이야기가 1989년 서울에서 실제로 일어났을 수도 있는 일이거나 혹은 실제로 일어날 수도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명석한 독자는 이 글에 묘사된 모든 것들이 비록 작가의 상상에 의해 이루어졌다고는 할지라도, 엄격히 사실에 의존하고 있음을 감지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일지. 『경마장 가는 길』. 민음사. 1990: p.7


메타픽션이란 포스트모더니즘 소설을 대표하는 하나의 형식이다. 이는 작가가 독자에게 지금 읽고 있는 내용이 실제가 아니라 허구임을 환기시키는 방식으로 쓰는 극・소설 등을 말한다. 이전의 소설들은 작가 또는 서술자가 권위자가 되어 이야기를 주도해나가는 방식이 많았다. 그러나 급변하는 사회, 정치상황, 일련의 정치적 암살, 월남전, TV를 비롯한 전자매체의 등장 등에 의해 20세기 후반을 대표하는 새로운 문학적 현상이 나타났다. 이것이 메타픽션으로 ‘자의식’이라는 개념과 연관되어, 작가(또는 서술자)는 사건을 이야기하는 지위만 있을 뿐, 그 작품을 읽고 어떤 반응을 일으켜야 하느냐 하는 것은 전적으로 독자의 자유에
참고문헌
<출처>

김상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이화여대.
민병기. 「포스트모더니즘과 한국소설」. 창원대.
안남연. 「한국문학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고찰 -포스트 모더니즘 작가의 작품 분석을 중심으로-」. 경일대. 1997.
오세영.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서울대.
유행순. 「하일지 소설에 나타난 욕망 공간 연구-'경마장' 연작 장편소설 5편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07.
채명식. 「소설과 시나리오의 비교를 통한 경마장 가는 길 꼼꼼하게 읽기」. 한국문학연구 제 20권. 1998.
하일지. 『경마장 가는 길』. 민음사. 1990.
하일지. 「『경마장 가는 길』 시나리오」. 《예술의 전당》소장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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