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의 현재, 그리고 좀 더 나은 미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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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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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안 교육의 등장 배경
2. 대안학교의 유형
3. 현재 국내의 대안학교
4. 대안학교의 문제
5. 국내 대안학교 사례
6. 국외 대안학교 사례
7. 대안교육에 대해 말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자퇴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 중에는 중도에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자퇴, 전학, 유학의 경우다. 교우관계나 인간관계의 문제로 그만 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그 이유는 개인차가 매우 심하고 다양했다. “자신이 생각한 학교의 상과 달라 그만 둔 경우”, “2학년 마치고 대학에 진학한 경우”, “부모님의 생각이 변해서 전학한 경우”, “진로문제로 전학한 경우”, “입시 공부를 위해 그만 둔 경우” 등이었다. 그에 더해 기숙형 학교일 때는 “가족과 떨어져 있는 것이 힘들어서”, “도시 출신 아이들이 전원생활에 적응이 안 되어서” 등 기숙사 생활 부적응으로 그만두는 경우가 간혹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부적응 학생 중심 학교에서는 “나이가 많은 학생의 경우, 본교에서 마음을 잡고 검정고시를 택한 경우”가 있었고, 한 학교는 자퇴가 아닌 퇴학이 있었는데 이유는 “교권에 대한 무례한 행위로 인해서”라고 한다.

6) 국가 지원
특성화학교들의 경우 대개 지방교육청으로부터 교사 인건비를 지원받는다. 인건비 외에도 국가에서 기숙사 설립비,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국가의 지원은 국고 지원액과 지방비 지원액이 있는데, 국고 지원액은 주로 기숙사 설립비 등 학교의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특별교부금으로 지원하고, 지방비 지원액은 주로 인건비, 운영비 등 재정결함보조금 형식으로 지원한다.

이렇듯 특성화 학교는 일반 사립학교와 마찬가지로 인건비, 표준 교육운영비(학생 1인당 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희연, 「경기도 대안학교 현황 및 지원방안」, 2008
이종택, 『대안교육 이해하기』, 민들레, 2006
국민일보, 99.06.16, 33면
이것이 미래 교육이다 (히스토리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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