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통사론] 조사와 어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6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조사
2. 어미
- 본문내용
-
조사란?
단어 또는 그 이상의 단위에서 결합해, 그 말과 다른 말과의 관계를 표시하거나 자기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의미를 더해주는 요소
철수가 책을 읽는다.
가’,‘을’은 체언과 결합, 체언이 문장에서 주어와 목적어임을 표시
그녀는 얼굴만 예쁜 것이 아니라 마음씨도 곱다.
‘만’, ‘도’는 문장 성분을 표시X, 자신이 가진 독특한 의미를 더해줌
<격조사 분류>
① 형태를 중심으로 분류: 주격, 속격, 대격
② 통사․의미론적인 기능 중심으로 분류: 행위격, 대상격, 도구격
③ 형태를 중심으로 격조사를 분류하되 문장 성분과의 관계를
고려한 분류: 주격, 목적격, 보격, 관형격, 서술격, 부사격, 호격
☞ 학교 문법에서는 ③의 견해를 따르고 있다.
목적격조사
: 문장 안에서, 체언이 서술어의 목적어임을 표시하는 격조사.
가. 영희가 책을 읽는다.
나. 철수가 새 구두를 샀다.
<체언이 자음으로 끝나면 ‘을’, 모음으로 끝나면 ‘를’>
다. 날 버리고 가면 십 리도 못가서 발병난다.
<구어체에서는 모음으로 끝나는 체언 뒤에서 ‘를’ 대신에
(다)에서처럼 ‘ㄹ’로 나타내기도 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