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지붕위의 바이올린`과 전통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영화소개

2.영화가 갖는 기독교적 의미

3.영화를 감상한 후 우리가 다시 생각해본 주제 ‘전통’

4.시정하여야 할 전통

5.기독교적 반성과 고치기 위한 노력

6.지켜나가야 할 전통 (바람직한 전통)

7.숭실대학교 이념인 '진리와 봉사'를 토대로 우리가 제시해보는 새로운 전통

본문내용
배경은 1905년 러시아 우크라이나 지방의 작은 유태인 마을
주인공 테비에는 가난하지만 신앙심이 깊은 사내이다.
태바에는 자기보다 나이 많은 친구와 큰딸을 약혼 시켰다.
큰 딸은 아버지에게 반기를 들고 자기가 사랑하는 가난한 재봉사를 선택한다.
둘째 딸은 러시아 혁명가와 사랑에 빠져 그가 유배간 시베리아로 그를 만나러 떠난다.
셋째 딸은 유태인이 아닌 러시아 인과 사랑에 빠졌다고 결혼을 허락해 달라고 했다.
테비에는 그가 생각하는 전통과 딸들의 행복 사이에서 갈등
소련의 정국은 시간이 갈수록 악화되어 작은 유태인 마을에 피해가 간다.

간단히 말해서 지붕위의 바이올린은 당시의 전통을 중요시하며 그들만의 구성으로 이루어진 유대인 마을의 사회계층을 테비아의 가족을 통해 그들의 사랑과 신앙, 비애, 인내를 나타낸 뮤지컬 영화라 할 수 있다.
1) 전통은 일반적인 의미로는 습속이 전대로부터 후대로 전해지는 것을 말한다.
2) 단순한 습속만이 아니라 정신적·문화적인 것, 즉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전해지는 것과 그 내용도 가리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신경숙 특징 및 작품분석 - 여성작가 오정희와의 비교
  • - 목 차 -1. 서론2. 작품 분석2.1. 외딴방2.2. 바이올렛2.3. 부석사2.4. 풍금이 있던 자리3. 신경숙 소설의 특징3.1. 문체적 특징3.1.1. 반복과 도치3.1.2. 잦은 문장 부호의 사용3.1.3.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3.2. 작가의 삶과 작품과의 개연성(蓋然性)3.2.1. 태생적 분리체험3.2.2. 80년대 사회적 경험3.2.3. 관계의 단절의 체험3.2.4. 체험통한 글쓰기의 의미4. 오정희와 신경숙 작품 세계 비교5. 신경숙의 한계성에 대한 재고찰6. 결론- 참고문헌1. 서론1990년

  • 르네상스시대의 연극
  •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극을 바라보는 유효한 시각을 주는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20세기 전반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했던 19세기 독일의 역사학자, 부르크하르트의 시각과 그 이후, 중세사 연구의 괄목한 성장으로 인해 접하게 되는, 그에 대한 비판을 살펴봄으로써 르네상스 연극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부르크하르트의 관점인공물로서의 국가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

  • [사회문화]한류열풍에 대하여
  • 위기가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3. 한류의 전개과정중국 대륙에 한류는 ꡐ향수ꡑ와 함께 등장했다. 한류는 고향의 맛을 선보이는 뚝배기 국물과 같이 ꡐ사랑이 뭐길래ꡑ의 구수한 정감으로 다가왔다. 대가족이 한지붕 밑에서 벌이는 아기자기한 이야기들은 중국인들에게 매우 신선하게 다가왔다. 외화 속에서 자신들의 옛 모습을 찾을 수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매우 충격이었으며 가족에 대한 배려와 남녀간의 사랑 외에도 대발이

  • 초현실주의 예술
  • 영화, 패션등 다양한 분야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연극으로는 “위비왕”, 영화에는 “안달루시아의 개”, “황금시대” 등을 꼽을 수 있다.6. 초현실주의의 예술세계 (1)초현실주의 미술의 창작기법1) 오토마티즘오토마티즘은 위에서도 잠시 설명했지만 원래는 문학에서 쓰이던 기법이다. 무의식의 세계를 최대한 빨리 받아쓰고 받아쓴 것으로 부터 새롭게 알게 되는 사실에 대한 감동을 추구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기법이 회화로 오기까지는 의외로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
  • 과거의 멜로드라마나 코메디 강세의 가벼운 브로드웨이 뮤지컬에서 셰익스피어부터의 연극적 전통을 계승하여 무겁고도 진지한 주제를 다룬 영구 뮤지컬로 무게 중심이 옮겨지면서 본격적으로 심화되었는데 소위 현대 뮤지컬의 ‘빅 4’가 모두 이처럼 노래로 대사의 대부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로도 확인할 수 있다. (3) 가사뮤지컬의 노래는 멜로디와 가사로 되어있다. 그 가운데 가사는 대단히 중요하다. 일반 연극에 있어서의 대사와 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