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의 이해 - 헤브라이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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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헤브라이즘의 정의와 형성배경

2. 헤브라이즘의 특징

3. 탈무드

4. 사탄의 개념

5. 종말론적 세계관

6. 성서의 에피소드

7. 서양문학에 나타난 성서의 영향

8. 영화 <십계>

참고자료:

본문내용

6. 성서의 에피소드
1. 카인과 아벨(구약 성서 창세기 4장) : 최초의 살인자
아담과 하와의 두 아들 카인과 아벨. 카인은 농사, 아벨은 목축을 한다. 카인은 농사지은 것,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하나님에 제사를 지냈는데 하나님이 아벨의 제사만 받으셨다. 화가 난 카인이 아벨을 죽이자 하나님께서 카인에게 벌(밭을 갈아도 땅이 소산을 주지 않으며 영원히 유랑생활을 해야 하는 저주)을 내렸는데 카인은 자신이 저주받은 것을 안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죽일까 두렵다고 애원하였다. 그러자 하나님이 카인에게 표식을 주어 카인이 죽임 당하지 않도록 하였고 카인은 에덴의 동쪽 땅으로 떠났다.
-수메르 신화에 유사 내용이 있다.(농경신과 목양신이 풍작의 여신의 마음을 얻기 위해 경쟁, 농경신이 패하고 자신의 밭의 일부와 농작물을 목양신과 여신에게 줄 것을 약속.)
-카인과 아벨에 비유해보면 목양신이 이기는 것을 하나님이 아벨의 제물만 받은 것으로 대입할 수 있다. 이러한 대결은 농경 문화와 유목 문화의 갈등으로 수메르 신화에선 해피엔딩인 반면(당시 갈등이 적음) 성경에선 결말이 파국으로 끝난다.(각 문화 간 뿌리 깊은 갈등이 생겼다는 해석)

2. 노아의 방주 (구약 성서 창세기 5장 28절~9장 17절) : 세상을 덮은 대홍수
하나님이 사람이 악한 것을 보고 지면에서 쓸어버리기로 결심하여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라 지시하고 방주 안에 모든 생물의 암수 한 쌍씩을 태워 보존하게 했다. 40일 동안 계속된 대홍수로 세상이 물에 잠기고 물이 150일간 땅에 넘치다가 150일 후에 사라졌다. 노아는 비둘기가 물고 온 감람나무 잎사귀를 보고 땅에 내려와 정결한 짐승과 새로 제사를 드렸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노아의 자손들이 땅 위에서 번성할 것과 다시는 물로 세상을 멸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고 그 증거로 무지개를 주셨다.
-대홍수는 다른 신화에서도 등장한다.(메소포타미아의 영웅 ‘길가메쉬’의 서사시-인간들이 너무 시끄럽게 굴어 신들이 쉬는 것을 방해하자 홧김에 홍수를 통해 인간들을 멸망시킴-나 그리스 신화의 ‘데우칼리온’의 이야기-인간들이 나쁜 짓을 너무 많이 하자 제우스가 홍수로 인간들을 쓸어버리기로 결심-)
-세 신화 모두 인간의 악행에 대한 신의 심판이라는 점과 벌을 내리면서도 모두 없애버리지 않고 선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용직, 문예사조, 문학과지성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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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ko.wikipedia.org/wiki/%EC%A2%85%EB%A7%90%EB%A1%A0 10.09.18 22:44
김욱동, 문학을 위한 변명, 문예출판사, 2002.01.05 99p
성경 전서, 대한 성서 공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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