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 한국사 중세에서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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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북한과 남한의 한국사 시대구분론 비교 -`고대와 중세의 기점구분` 논쟁을 중심으로
  • 근대사의 시대구분」, 『북한의 한국사인식 Ι 』, 한길사, 1990, p.21.먼저, 임건상백남운한길언 등 흔히 노예론자라고 불리던 사람들은 마르크스의 역사 발전단계설을 그대로 수용하여 삼국시대를 노예제 사회로 간주하고 신라의 삼국통일 이후를 봉건제 사회로 설정하였다. ▶ 노예제론자들의 견해 도면회,「북한의 한국사 시대구분론」,『남북역사학논총2북한의 역사학(1)』, 국사편찬위원회, 2002, p.300.① 삼국에서의 노예계급은 공동체적 관계

  • 한국역사의 인식 일제해방기의 역사인식
  • 근대화의 불가능성을 주장하고 근대문명사회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일본의 지도가 필연적이라는 논리가 되어 식민지배의 필요성을 강변하는 이론이다. 셋째, 타율성론이 주로 정치적 측면에서 주장되었다면,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정체성론이 주장되었다. 서양 경제사학의 발전단계설을 원용하여 한국사를 이해하면서 한국사에는 고대 노예제사회라든가 중세 봉건제사회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보았다. 이러한 주장은 일본의경제학자 후꾸다에 의해

  • 근대 관찬기관의 변천 조선사편수회를 중심으로
  • 한국사가 종래의 한문이 아닌 국문(국한문 혼용)으로 서술되고, 연호 사용에서도 종래의 중국 연호가 아닌 조선건국기원(1392)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편년체 방식을 답습하였고 왕실 중심의 명분론 시각 등 중세적 잔영이 완연하기 때문에 근대사학의 저술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그런데『조선약사』의 경우는 편년체를 떠나 왕조의 변천은 요점만 밝히고 각종 제도와 사회생활에 비중을 두고 서술했다. 서술방식만큼은 그때로서는 혁명적 변화라고 해도

  • [한국문학사근대기점론]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의 근대기점
  • 과목명 : 현대문학사 모듬명 : 제출자 :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의 근대기점에 관한 小考1. 여는 글한국사에 있어서의 시대구분에 대한 논의 한국역사연구회편, 『한국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1986, p58~59 분단 이후 문헌고증사학의 바탕위에서 각종의 구미 부르조아역사학이 결합되어 전개되고 있었던 당시 학계 상황이 반영되어, 시대구분 부재의 한국사인식이 보편화되었다고 비판하고 있음를 보면, 북한에서는 이미 50년대 말의 논쟁과 1962년 간

  • 경제성장론 역사인식에 대한 비판적 검토
  • 근대 역사‘학’에서 요구되는 실증성에 중점을 두고 계량적․분석적 검토를 거쳐 형성된다기 보다는, 당대가 요구하는 이념적 토대로서의 역사에 더 중점을 두고 형성된다. 사실상 식민지기 수탈여부의 문제는 수량지표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경제사학계의 지속적인 문제제기 및 연구는 어쩌면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특히 1960년대 초 세계최빈국이라는 멍에를 지고 달린지 30여 년 만에 선진국 대열의 진입이라는 고속 경제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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