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후기 민족주의 사학의 구조와 전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목차
Ⅰ. 서 론 - 형성배경
Ⅱ. 본 론 - 구조와 내용
Ⅲ. 결 론 - 의 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930년대부터 해방을 맞는 1945년까지는 일제가 만주사변을 일으키고 중일전쟁,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는 침략전쟁 기였다. 또한 이 거대한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서 우리민족의 말살정책을 보편화한 시기였다. 이에 독립 투쟁도 극심했지만 한편으론 사회주의 사상도 크게 유행했다. 즉, 마르크스 사상이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실증사학이 있었다. 실증사학은 민족주의 역사학이나 마르크스 역사학과 같은 주관적 역사해석을 배제하고, 실증적인 사료비판과 해석을 강조하는 역사학이었다.
마르크스 역사학자들은 원시사회-고대사회-중세사회-근대사회로 발전해 왔다는 마르크스의 인류발전단계를 우리나라 역사에 그대로 적용하였다. 당시 민족주의 역사학자들은 마르크스 역사학을 한국사에 그대로 적용하는 서양식 관념론이라 비판하였다. 이에 비해 마르크스 역사학자들은 한국사의 고유성에 입각한 초기민족주의 역사학을 특수한 문화사관이라 하여 그 성격상 일제식민사학과 똑같은 신비적이고도 유교훈화적인 역사에 불과하다고 비판하였다.
이러한 이념적 대립 속에서 후기민족주의 사학자들은 조선학운동의 실천 목표를 계급혁명에 반대하고,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와의 결합에 두었다. 바로 민족운동을 우위에 두고 그 안에서 계급간의 화해와 협동을 추구한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 역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이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대응함과 동시에 반식민주의 역사학이라는 공통된 분모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후기민족주의 역사학에 대해 그리고 더 나아가 해방 후 신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조동걸 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창작과 비평사, 1994
박성수, 정인보의 조선사연구, 서원, 2000
정인보, 양명학연론, 계명대학교, 2004
조동걸,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창작과 비평사, 1994
강만길, 20세기 우리역사, 창작과 비평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족주의] 한국 민족주의 심층 분석
  • 민족주의Ⅴ. 일제강점기의 민족주의 사관1. 사학자별 민족주의 사관의 내용1) 백암 박은식2) 위당 정인보3) 단재 신채호4) 육당 최남선2. 시기별 민족주의 사관의 흐름1) 1910년대의 한국사학2) 1920년대의 한국사학3) 1930년대 ~ 1940년대 전반의 한국사학4) 해방이후의 사학계의 흐름Ⅵ. 식민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국가의 민족주의1. 식민지 민족주의2. 사회주의국가의 민족주의Ⅶ. 한반도의 민족주의의 현실과 과제1. 남한의 민족주의의 전개와

  •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론
  • 민족주의계열간의 이념 대립도 결국 민족해방이라는 대의를 위하여 수렴되어 하나가 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즉, 시대의 흐름이나 상황에 따라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론상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이를 통하여 추구하고자 했던 목적은 한결같이 일제로부터의 민족해방이라 것으로 귀결된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재홍, 1999,『항일독립운동사연구』, 신서원* 한국근현대사 사학회, 2007,『한국 독립운동사 강의』,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한국문화사>는 선택과목에서조차 빠지게 된다.이에 역사학계는 고교 때 우리나라 역사를 한 번도 배우지 않고 졸업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송상헌 역사교육연구회 회장은 “고교에서 한국사를 표방하는 과목이 모두 선택화되면서 한국 근현대사를 전혀 모르고 졸업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며 “한국사가 없어지면 역사 과목 전체가 학생에게서 외면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09년 개정교육과정’이 사회적 합의의 산물인 ‘2007년 개정교육

  • 고등학교 국사 레포트
  • 고등학교 국사목차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2단원 선사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3단원 통치구조와 정치활동4단원 경제구조와 경제 생활5단원 사회 구조와 사회 생활6단원 민족문화의 발달7단원 근현대사의 흐름1단원 한국사의 바른이해1.1 역사의 의미역사라는 말은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과거에 있었던 사실과 조사되어 기록된 과거라는 두 가지 뜻을 지니고 있다. 즉, 역사는 사

  • 해방 후 한국사연구의 발흥과 특징
  • 한국의 혼> : 유심론적 ‘정신’, 혼‘ 강조.30년대 후반 식민지로서의 고난과 민족지도자의 변절 등이 일어난 상황속에서 요구된 정신자세 2) 문화사학 : 정치, 경제, 문화 등 비중 두는 데 따라 역사서술이 다양/역사를 움직이는 힘이 다원적이라고 사고->식민사학에 감열될 가능성-해방 후-손진태, 이인영: 민족의 초계급적 동질성과 민족주의의 보편적 발전 추구가 서술 초점->민중 문제와 국제관계에서 민족사 위치 규명20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