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평준화 현황과 찬성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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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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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1. 고교평준화의 정의
2. 고교평준화의 시행배경 및 전개과정
3. 고교평준화의 장점
1) 과중한 입시부담의 경감
2) 지나친 사교육비 부담의 해방
3) 학교 서열화 방지
4) 교육의 기회 균등에의 기여
5) 학생들의 성적 향상 및 창의성 자율성 향상
6) 원거리 통학불편의 해소
4. 고교 비평준화의 폐단의 사례
5. 고교평준화를 찬성하는 이유와 결론
6. 마치면서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고교평준화의 장점
1) 과중한 입시부담의 경감
고교평준화제도의 시행의 제일의 취지가 학생과 학부모들의 무거운 입시경쟁 및 입시부담으로부터 짐을 덜어주는 것일 것이다. 즉, 명문고에 입학하기 위한 지나친 입시경쟁으로부터 학생들을 해방시켜서 학생들의 정상적인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중학생은 사춘기로서 자아에 대해 고민과 성찰을 통해서 많은 경험을 해야 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명문고에 진학하기위해서 입시공부에만 매달려야 되는 상황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자아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할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된다.
고교평준화제도가 도입되기 전, 학생들은 정상적인 성장을 위협받는다는 지적까지 받아 온 지독한 입시질병을 앓아야 했다. 하지만 고교평준화는 학생들을 입시지옥이라는 고통스러운 과정으로부터 해방시켜 주었다.
2) 지나친 사교육비 부담의 해방
고교평준화가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증가시키고 있다는 주장이 있지만 그것은 실제통계와 다르다. 오히려 고교평준화가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주는 순기능을 하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2000년 과외비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생활수준이 비슷한 강남과 수도권 신도시 중 수도권 신도시지역의 학부모의 가구당 과외비(441만원)가 강남지역의 과외비(438만원)보다 더 많이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강남은 고교평준화 지역이고 수도권신도시는 비평준화 지역인 점을 고려할 때 고교평준화가 사교육비 지출을 줄여주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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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참고문헌
http://www.reportg.com/search/search_post.php?MD=TSRCH&TSW=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의 논란과 해법’ - 동아일보 2002년 3월 2일자.
윤종혁 외 3인,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Ⅰ).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003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378649.html
교육인적자원부《교육50년사》1998
한국교육개발원《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평가연구》1978
교육인적자원부《교육통계연보》2005
박현정 외 3인, PISA 학업성취도 분석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교육감, 교육의원 후보 초청대담 토론회’ 중 김지철 후보
한국교육개발원,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Ⅲ) -학교 교육의 실태와 보완과제, 한국교육개발원, 2005
김현진ㆍ최상근, 고교평준화제도와 사교육비 지출의 관계 분석. 한국교육, 2004
매일경제신문 2005년 4월 11일 기사
한겨레신문 2005년 4월 4일 기사
대한민국 교육정책사 연구/ 김영철';교육인적자원부
고교 평준화제도 : 한국교육문제탐구/목영해이규환, 교육개혁론, 서울: 배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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