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재구성 수업안 -`2학년 1학기 7. 시간 알아보기` 단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지도 계획
Ⅲ. 수업 모형의 적용
Ⅳ. 단원의 재구성 방향
Ⅴ.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Ⅵ.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Ⅶ. 본 차시 이후 교수․학습 과정안
1.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2.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 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수업 모형의 적용
수학과 수업 모형 중에서 개념 학습 모형에는 ‘개념 형성 모형’과 ‘속성 모형’이 있다. 속성 모형은 개념 학습 모형에서 가장 고전적인 모형으로서, 개념을 가르칠 때 예보다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속성(성질)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여기서 개념이란, 다양한 사실이나 현상들을 공통 성질에 따라 범주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학적 개념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할 수학적 개념의 선정
․선정된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탐색
․학습할 개념의 논리적 위계성에 따른 전후 관계 개념의 파악
․선수 학습 요소와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개념 학습 후의 평가 과정
수학과의 속성 모형의 수업 절차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단계
주요 활동
도입
․선수 학습 상기 및 동기 유발
․학습 목표 확인
개념의 정의
․학생들이 학습할 개념을 정의한다.
정례와 비례의 구분
․정의한 개념의 속성에 맞는 예(정례)와 예가 아닌 것(비례)을 구분한다.
개념의 속성 조사하기
․정의한 개념의 결정적 속성과 비결정적 속성을 조사한다.
개념 익히기
․학습 내용 정리 및 형성 평가
정리 및 평가
․학습 내용 정리 및 형성 평가
․차시 예고
단원의 재구성 방향
본 단원(7단원)의 재구성 방향은 크게 ‘적용 모형의 변형’, ‘동기유발’, ‘활동’, 그리고 ‘차시별 재구성’으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울교육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2009),<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2-1수학>,교육과학기술부
서울교육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2009),<초등학교 교과서 2-1수학>,교육과학기술부
<신데렐라 만화>, 2008.1.3, http://en.masaldinle.com/2008/01/03/cinderella/
<모형 시계>, 2009.8.5, http://www.google.co.kr/ 이미지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