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재구성 수업안 -`2학년 1학기 7. 시간 알아보기` 단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지도 계획

Ⅲ. 수업 모형의 적용

Ⅳ. 단원의 재구성 방향

Ⅴ. 본시 지도상의 유의점

Ⅵ.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Ⅶ. 본 차시 이후 교수․학습 과정안
1.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2.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3. 4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 수업 모형의 적용

수학과 수업 모형 중에서 개념 학습 모형에는 ‘개념 형성 모형’과 ‘속성 모형’이 있다. 속성 모형은 개념 학습 모형에서 가장 고전적인 모형으로서, 개념을 가르칠 때 예보다는 개념이 가지고 있는 속성(성질)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여기서 개념이란, 다양한 사실이나 현상들을 공통 성질에 따라 범주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학적 개념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학습할 수학적 개념의 선정
․선정된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는 데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한 탐색
․학습할 개념의 논리적 위계성에 따른 전후 관계 개념의 파악
․선수 학습 요소와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개념 학습 후의 평가 과정

수학과의 속성 모형의 수업 절차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단계
주요 활동
도입
․선수 학습 상기 및 동기 유발
․학습 목표 확인
개념의 정의
․학생들이 학습할 개념을 정의한다.
정례와 비례의 구분
․정의한 개념의 속성에 맞는 예(정례)와 예가 아닌 것(비례)을 구분한다.
개념의 속성 조사하기
․정의한 개념의 결정적 속성과 비결정적 속성을 조사한다.
개념 익히기
․학습 내용 정리 및 형성 평가
정리 및 평가
․학습 내용 정리 및 형성 평가
․차시 예고



󰊴 단원의 재구성 방향

본 단원(7단원)의 재구성 방향은 크게 ‘적용 모형의 변형’, ‘동기유발’, ‘활동’, 그리고 ‘차시별 재구성’으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서울교육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2009),<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2-1수학>,교육과학기술부
서울교육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2009),<초등학교 교과서 2-1수학>,교육과학기술부
<신데렐라 만화>, 2008.1.3, http://en.masaldinle.com/2008/01/03/cinderella/
<모형 시계>, 2009.8.5, http://www.google.co.kr/ 이미지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교육 방안 연구」, 경북대학교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2005 : pp.2~51997년 이전까지 국내에서 매체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언론 정보학 전공자들과 교육공학 전공자들에 의해서 ‘미디어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수행되어 왔다. 그들의 연구 결과가 국어과에서의 매체 교육 방안을 모색할 때 활용의 여지가 많지만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국어과 교육 영역에서 진행된 매체교육을 중심으로 연구 현황 및 동향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었다. 국어교육 영역에

  • [사회과 교육] 교실 안의 사회과 수업과 교실 밖의 사회과 수업
  • 학교에서 사용하는 매체는 영상매체로 전환되고 있다. 비디오, 영화, 슬라이드 자료를 중심으로 하는 영상매체는 메시지를 영상으로 보여 주기 때문에 구체적인 자료를 학습자에게 제공하고, 음악, 소리 등 다양한 상징물을 함께 전달할 수 있으며, 컴퓨터 매체는 영상자료가 갖는 대부분의 유용성을 가지면서, 실시간에 교육내용 및 교육에 참여하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학습효과를 더욱 배가시키는 효과를 갖는다. 요즈음은 컴퓨터 매체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7. 교과 내용의 진보적 구성수업은 학습자가 이미 지니고 있는 경험의 테두리 내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즉 성장 과정을 통하여 발달된 능력과 경험이 이후의 모든 학습을 위한 출발점을 마련해 준다는 것이 새로운 학교교육의 가장 중요한 지침이다. 학습의 목적은 미래에 있고 그 직접적인 교재는 현재의 경험에 있다는 원리는 현재 경험이 과거를 향해 뻗어나가는 만큼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교육자는 두 가지 책임을 갖는데 첫째는 문제들이 경험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시간(시, 분)‧ 분 단위까지 시간의 덧셈과 뺄셈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 규칙성과 함수 영역은 주로 2학기 때 다루고, 1학기 때는 해당되는 내용이 없다.3학년 1학기 수학과의 영역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3) 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방법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습의 계열성이 뚜렷한 수학과의 교과 특성을 반영한 ‘단계형’이면서도 ‘심화‧보충형’의 성격을 포함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 같은 단계형을 기반으로 하여, 그 안에서 심화‧보충의

  • 초등수학 개론 초등수학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습지도의 실제
  • 단원 개관4. 단원목표5. 단원의 학습계열6. 단원지도계획7. 단원의 전개계획8. 평가계획9. 차시 지도안10. 활동지11. 평가지Ⅲ.결론*참고문헌Ⅳ. 과제를 마치며Ⅰ. 서론-의의 및 필요성수학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학습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은 학습자의 수학에 대한 흥미나 선수학습 정도와는 관계없이 지극히 높아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도 전에 간단한 더하기 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