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제8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정의적 특성 평가의 이해
1) 정의적 특성의 개념
2) 정의적 특성 평가의 중요성
2. 정의적 특성 교육목표의 분류
1) 2.1 Krathwohl, Bloom과 Masia의 분류
2) Anderson의 분류
3) Bloom의 분류
3. 정의적 특성의 조작적 정의 방법
1) 영역준거식 접근법(Hively)
2) 문장도 접근법(Fiske)
4. 정의적 특성의 평가 방법
1) 관찰법
2) 자기 보고법
3) 동료 평정법
5. 정의적 특성의 척도화 기법
1) 유사동간척도(Equal appearing interval scale : Thurstone 척도)
2) 총합평정척도(Summated rating scale : Likert 척도)
3) Guttman 척도
4) 의미변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
- 본문내용
-
2. 정의적 특성 교육목표의 분류
1) 2.1 Krathwohl, Bloom과 Masia의 분류
- 감수: 어떤 자극이나 활동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자발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것과 같은 민감성
- 반응: 어떤 자극 또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발적으로 반응하며 그러한 참여와 반응에서 만족감을 얻게 되는 행동
- 가치화: 특정한 대상, 활동 또는 종류의 가치를 비교하고 연관시켜 통합
- 조직화: 가치와의 상호관계로 결정되고, 그 체계 안에서 가치의 계층단계를 설정
- 인격화: 개인의 행동 및 생활의 기준이 되며 가치관이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고 또한 그것이 그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을 정도로 확고하게 그의 인격의 일부로 내면화된 정도
세분화되어 있고 내면화된 수준 또는 정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조직화되어 있음
개념적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구분하기 어려움
구 분
심리학적 정의 특성
정의적
목표분류
(1.0)
감수
1.1 감지
↑
1.2 자진감수
1.3 선택적 관심
흥 ↑
(2.0)
반응
2.1 묵종적 반응
감
2.2 자진반응
↑ ↑ ↑
2.3 반응에의 만족
미 태 가
(3.0)
가치화
3.1 가치수용
상 적
3.2 가치선호
↓ ↓
3.3 가치확신
도 치
(4.0)
조직화
4.1 가치 개념화
↓ ↓
4.2 가치체계 조직
응
(5.0)
인격화
5.1 일반화된 태세
5.2 인격화
↓
[표 8-1] 정의적 목표분류학과 심리학적 정의 특성과의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