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평가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77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
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
제5장 문항 분석
제6장 표집, 측정, 검사
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
제9장 표준화검사
제10장 수행평가
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제12장 관찰법
제13장 관찰기록 방법
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1. 교육의 이해
1) 교육의 의미와 목적
① 교육의 의미 - 교: 가르침, 훈계, 알림, 학문 등을 뜻하며 본받을 것을 가르치고 방향을 제시하여 모범을 보이는 것
- 육: 낳고 기르며 성품, 소질을 육성하는 것으로 타고난 소질을 육성하며 자발성과 창조성을 이끌어 주는 것
- education: ‘밖으로’를 뜻하는 ‘e’와 ‘이끌어 내다’를 뜻하는 ‘ducare’가 합성된 글자로 자질과 능력이 펼쳐지도록 이끌어 주어 자립하게 하는 것
- 종합: 교육은 개인의 자질이나 능력이 펼쳐질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가능성이 올바르게 계발되도록 이끄는 것
② 교육의 정의
- 루소: 인간의 발달이 잘 펼쳐지도록 조성하는 것
- 페스탈로치: 사회를 개조하고 개혁을 이룰 수 있는 것
- 듀이: 경험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생활 자체
- 행동주의: 과찰 가능한 행동 변화
③ 교육의 목적
- 개인과 사회의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함
- 인지적 행동, 정의적 행동, 심동적 행동의 변화와 관계가 있음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개인의 행동 특성이 조화롭게 발달하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길러 사회에 공헌하는 것

2) 교육의 기능
① 개인적 측면에서의 교육
-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통해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고자 함
-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가치를 실현하고자 함
- 사회에 공헌하고 보람을 느끼게 하고자 함
② 사회적 측면에서의 교육
- 사회문화를 보존하고 창조함
- 사회문화를 전달하고 계승함
- 사회문화를 통합하고자 함
③ 교육의 주요 기능
- 자아실현의 기능
- 현실 적응의 기능
- 전통유지의 기능
- 사회화의 기능
- 문화 전달과 창조의 기능
- 사회와 국가의 발전 기능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