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김영삼 정부의 사회개혁정책과 교육정책의 상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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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김영삼 정부의 건전성 및 투명성 관련 정책

1) 사회개혁정책

①금융실명제

②부동산실명제

③공직자 윤리법 개정

2) 교육정책

①사학 신규교원임용 공개전형화

②학교 운영 주체로서의 이사회 개편

3. 김영삼 정부의 자율성 관련 정책

1) 사회개혁정책

①지방자치제

2)교육정책

①학교 공동체의 구축

4. 나가며


본문내용
②부동산실명제

김영삼 정부 이전 1980년대의 부동산 정책은 투기억제책과 주택경기 활성화 대책이 반복되는 비일관적 흐름을 보여주었다. 우윤석(2009), 민주화 시기의 부동산 정책, p.150.
특히 1986년 이후 부동산 투기현상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노태우 정부에서는 이를 잠재우기 위한 정책들을 발표한다. 그 대표적인 정책이 바로 1988년의 부동산종합대책(8.10)이다. 이 정책은 토지공개념제도를 도입하여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후 부동산종합대책 후속 조치 성격으로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이 추진되었고, 1990년에는 택지소유상한제, 토지초과이득세제, 개발부담금제를 주요 골자로 하는 토지공개념제도가 시행되었다.
이러한 정책에 따른 1980년대 후반부터의 부동산 시장 상황은 다음과 같다. 정부의 주택 200만호 건설 계획은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를 가져왔고, 1991년 실질적으로 주택 공급이 시행됨에 따라 주택 가격은 하락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반, 주택건설 경기가 과열되면서 팽창하였던 주택건설업은 정부의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에 따른 주택공급 과잉으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영삼 정부가 들어선 후 1993년 금융실명제가 실시되었다. 이에 따르면 모든 금융 거래는 실명으로만 가능하므로, 금융실명제가 실시된 이후 자금이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될 것이라고 전망되었다. 그러나 당초 예상과 달리 부동산 거래가 동결되면서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이 더욱 불투명해졌다.
이처럼 부동산 시장이 침체를 보이던 상황에서 발표된 부동산실명제(1995년)는 일제시대 이후 약 80년간 그 유효성이 인정되어 왔던 ‘명의신탁’을 부동산에 관해서 무효로 하는 법적 개혁이다. 부동산실명제는 금융실명제를 통해 드러나게 된 음성자금이 부동산 투기에 이용되지 않도록 하려고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제도는 가명, 차명, 명의신탁 등을 악용한 투기, 탈세, 탈법행위를 방지하고, 부동산 거래질서의 투명성과 정상화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이 제도에 의해서 모든 부동산등기는 실권리자 이름으로 등기하게 되었으며, 명의신탁은 금지되었다. 손경환(2007), 부동산 정책의 역사적 평가, p.80.
부동산실명제는 또 하나의 토지공개념 실천수단이라고 평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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