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신분석 이론에서의 도덕성 발달 이론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에서의 도덕성

○정신분석 이론에서의 도덕성 형성

2. 인지발달론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이론

○인지발달론 관점에서의 도덕성

○Piaget의 도덕 발달 이론

○kohlberg의 도덕 발달 이론

3. 학습이론 관점에서의 도덕성 발달 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에서의 도덕성

○사회학습이론에서의 도덕성 발달


본문내용
○인지발달론 관점에서의 도덕성
인지발달론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도덕을 정의의 개념과 동등하게 보았다. 즉, 모든 사람들은 도덕적 문제 사태에 직면하면 정의의 정향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Piaget의 도덕 발달 이론
Piaget의 이론에서 정신적 발달의 일반적 단계들은 아동들의 도덕적 판단에 대한 특수한 단계들을 결정짓는 토대가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정신적 발달은 감각 운동기, 전-조작적 사고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가지 수준들을 거치면서 진보한다. 이러한 정신적 발달의 일반적 단계들은 도덕적 문제에 대한 특수적인 추론의 토대를 제공해 준다.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은 세 국면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① 전-도덕적(pre-moral) 국면
아직 규칙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규칙 위반에 대해 판단하지 못한다.
② 타율적 도덕성(heteronomous morality) 국면 (6~10세 사이)
규칙에 대한 일방적인 존중을 나타내며, 규칙은 절대적이고 고정된 것이며 바뀔 수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도덕적 실재론을 나타낸다.
③ 자율적 도덕성(autonomous morality) 국면 (10~11세 사이)
규칙은 상호 협의에 의해서 고칠 수도 있다고 생각하며, 결과보다는 의도를 고려하여 도덕판단을 하는 주관적 책임의 특성을 나타낸다.

<전통적 도덕성>
성인들에 명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과 규칙들에 대한 무비판적인 집착이 반영되어진다. 이는 도덕적 실재론 혹은 타율성의 단계로서 기술되어지며, 도덕적 이슈에 있어서 규범이나 권위에 대해 일방적인 존중을 나타내며, 또한 타인들에 의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합리적 도덕성>
아동들이 상호 동의에 의해 자신들의 도덕률을 구성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도덕률을 엄격하게 혹은 무조건적으로보다는 경우에 따라 다르게 적용할 수 있다. 이는 도덕적 자율성의 단계로서 기술되어지며, 도덕적 이슈에 있어서 규범이나 군위에 대한 일방적 존중에서 탈피하여 평등과 상호성에 입각한 자신의 이성적 판단에 의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이론 레포트
  • 발달이 자연적이고 자발적임을 강조- 아동의 발달 속도의 차이, 발달의 성차와 개인차를 언급하지 않음- 수학적, 과학적 사고의 지적 발달에 관해서만 언급하고 있음콜버그(Kohlberg)이론연구“정의를 위한 교육의 실천가”Lawrence Kohlberg 1972년 출생 1958년 논문발표1987년 실종, 사망이론적 배경1) 심리학 듀이, 피아제2) 사회학 Role Caking3) 철 학 칸 트 - 의무윤리라 울 스 – 원초적 사회계약하버마스 – 보편적 담론윤리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도덕교과에서의 열린 교육은 교화와 가치중립성이라는 두 극단을 피하는 가운데 상호 존중과 협동에 근거한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 결정을 강조하는 교육이다.Ⅱ. 본론1. 도덕성 발달론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기초콜버그는 철학적으로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롤즈로 이어지는 서양의 자유주의 철학적 전통을 따르고 있고, 심리학적으로 피아제, 교육학적으로는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콜버그는 이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에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
  • 이론 - 영화영화에서 나타난 여러 장면 분석III.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 학습 방법2. 평가방법 - 관찰평가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4.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I. 주제선정 - 콜버그 도덕성 발달, 공리주의1. 콜버그와 공리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일단은 공부를 할 때 가장 이해가 잘 된 부분이었다. 수업시간에 설명에서도 콜버그는 도덕교육학의 심리학에 있어서 알파와 오메가와 같다고

  •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
  • 발달관과 교육목적(1) 발달관(2) 교육관(3) 교육목적3. 교육방법- 주로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하였음(1) 자기활동(2) 유희와 은물4. 교육적 의의(1) 교육적 의의(2) 한계점제 4절 헤르바르트(Herbart)의 교육사상1. 교육학의 토대(1) 헤르바르트 (2)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2. 교육목적의 윤리적 토대(1) 도덕적 의지(2) 도덕성(3) 윤리적 교육목적3. 교육방법의 심리적 토대(1) 능력심리학 부정(2) 관념의 경험적 형성 부정(3) 감각적 지각의 필요성 인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