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이탈리아 여행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able of contents

1. Why "Italy?"

2. Children's honest opinion about Italy

3. Let's find some material!
1) 자료 수집 및 분석
2) 자료 분류해보기

4. Let's go to Italy!
1) 기존 자료의 문제점 및 여행의 필요성
2) 여행 계획
본문내용
(2) 유용하게 쓰일만한 부분
아이들의 궁금증과 관련하여 유용하게 쓰일만한 부분은 파스타가 이탈리아 지역의 문명의 사물일 뿐만 아니라 이슬람 문명의 산물이기도 하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파스타는 이탈리아 음식이다’라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명제가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됨으로써 자신이 옳다고 생각해온 것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눈을 뜨게 된다. 또한 이슬람문명이 전파한 국수를 이탈리아인들이 자신들만의 문화와 상상력을 더하여 새롭고 다양하게 재창조했다는 점에서 어린이들은 음식에는 문화가 반영되어있음과 음식과 그 음식을 먹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서 더욱 더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이 프로그램 중 이탈리아 사람들이 (심지어 턱받이를 한 아기까지도) 파스타를 격식 없이 방방곡곡에서 즐기는 모습이 담긴 영상부분은 ‘파스타는 세련되고 비싼 음식’이라는 학생들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아이들 중 파스타를 꼭 포크로 먹어야 하느냐는 질문을 한 학생이 있었는데, 이 다큐멘터리에는 간략하게 ‘원래 파스타는 손으로 먹는 음식이었지만 포크를 받아들이게 되었고, 이탈리아 인들을 얇은 파스타를 더욱 잘 먹기 위해서 포크의 살 간격을 좁혔다’라는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그런 종류의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에게 좋은 해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3) 저자의 의도 및 관점
전체적인 ‘누들로드’시리즈의 기획 의도는 국수라는 음식을 통해 인류의 음식 문명사를 알아보는 것이다. 아시아에서부터 시작된 면이 대륙과 문화권 사이의 간극을 넘어 세계인의 음식이 된 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그들의 목표이다.
그 중에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동서 문명의 교류의 결과로 탄생한 파스타의 과거를 추적한다. 즉, 파스타라는 음식에 숨겨진 문명의 섞임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의 관점은 음식이란 먹는 것일 뿐만 아니라 문명의 소산이라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4) 자료에 대한 판단 및 종합
이 자료는 동영상 자료로서, 일단 아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이 프로그램은 파스타를 음식 그 자체로만 보지 않고 동서 문명 교류의 산물로 바라봄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음식은 문화의 결정체임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하며, 파스타의 기원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게 한다. 따라서 파스타가 중국의 국수에서 유래된 것인지 궁금해 하는 아이들을 비롯한 모든 아이들에게 좋은 자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The national museum of pasta foods (http://www.museodellapasta.it/index.php), 2010. 11. 15… English version homepage
1) 자료 선정의 이유
When we have to find some information of a thing, one of the best method is go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교육과 교사중심교육을 적절히 조화하여 두 교육과정의 단점을 상호 보완하는 절충적 교육과정을 운영하려는 움직임이 여러 나라, 여러 유치원에서 일어나고 있다. 유아의 자발적 놀이를 중시하면서도 교사의 교육적 의도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 교육으로 유아의 능동적 학습을 조장해 가는 절충적 교육과정의 하나로 프로젝트 접근법(Project Approach)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경향에 따라 최근 프로젝트 지향 교육과정인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행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간단한 줄거리, 대상 제시, 그 대상을 정한 이유, 가면과 의상 디자인한 스케치.> 과제에 관한 것은 예시를 정확히 보여준다. 예) 돈키호테/ 간단한 줄거리/ 대상: 돈키호테/ 이유 : 돈키호테의 성격이 나와 비슷한 것 같아서 / 가면과 의상 디자인 스케치한 것. (주인공 시대 의상, 캐릭터의 성격이 반영된 가면 디자인 문학작품 내용 중 상황 제시.)*세계의 축제 내용과 특징 및 가면의

  • 7차 중등 사회과 해설입니다
  • 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사 회조상제(교육부)박제윤(교육부)노희방(교육부)서태열(고려 대학교)윤석희(이화 여자 대학교 사범 대학 부속 중학교)이명희(한국 교육 과정 평가원)장종근(세륜 중학교)최병모(한국 교원 대학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교수

  • [교육공학] 인터넷을 활용한 협동학습 교수설계계획안 - 우리와 가까워지는 세계여러나라
  • 계획반성 및 상호평가집단(상호평가)일 시2004. 12. 1 - 2004. 12. 10교 과사 회단 원3. 우리와 가까워지는 세계 여러 나라교 과 서p 93 - 95사회과 탐구p 92-p 97학 습 주 제* 유럽 여러 나라의 생활 모습학 습 목 표* 서부, 남부 유럽 나라에 대해 조사하여 정리해보자.* 유럽 연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유럽 연합국의 혜택을 조사하여 정리해 보자.학 습 형 태* 인터넷 활용 협동 학습학 습 집 단 * 학습 활동 계획반성 및 상호평가집단(상호평가) 학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