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도덕인가를 읽고 - 도덕과 정의, 공동체의 상관관계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마이클 샌델의 왜 도덕인가를 읽고난 느낌을 정리해 보았다. 정의와 도덕, 인문철학책으로는 드물게 베스트셀러에 오른 이 두 책은, 역설적으로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인간으로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결여되었음을 알려주는 증거가 아닌가 한다. 전체적인 내용이 쉽지않고, 많은 사고의 시간을 요구하지만, 완독한다면 한단계 진일보한 스스로를 맞이하게 되리라 생각한다. 바쁜 일상에 소모되어가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왜 도덕인가를 읽고
* 도덕과 정의, 공동체의 상관관계에 관하여
* 저자의 조언과 키워드
* 도덕과 공동체의 의미
* 왜 도덕이 아니면 안되는가
* 인간으로서의 가치
본문내용
* 정의란 무엇인가로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 작가 반열에 오른 마이클 샌델의 왜 도덕인가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인문학 서적 출판 시장이 고사상태에 빠졌음에도 불구하고,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굳건히 베스트셀러에 올라 일종의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는 곧 한국 사회에 정의가 부재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정의에 목말라 있었음을 의미할 것이다. 하지만 평소에는 인문학, 사회과학에 관심이 그다지 없었으면서 다른 사람들이 다 읽으니까 읽는다던지 심지어는 어떤 드라마의 잘생긴 주인공의 독서 장면에 이 책이 보란 듯이 등장하는 것을 보고 실소를 금할 수 없었다.

어떤 면에서는 일종의 대중문화적 기호품이나 타인에게 자신의 지성을 드러내기 위한 악세사리 따위가 되어 버린듯한 느낌도 든다. 왜 도덕인가! 사실 시기적으로 이 책은 정의란 무엇인가의 후속작이 아니라 그보다 먼저 쓰여진 책이다. 그는 이 책에서 우리에게 보다 근본적이고 중요한 가치인 도덕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의 철학을 통해 정치, 경제, 사회, 교육, 종교 등의 분야들이 도덕에 기반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참고문헌
* 왜 도덕인가? - 한경비피
* 정의란 무엇인가 - 김영사
* 공동체주의와 공공성 - 철학과 현실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경영자료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훈련 레포트
  • 도덕성 겸손 신뢰 열정 성실 등이 그런 원칙 중심의 리더십을 돋보이게 한다. 기업형 리더십과는 반대로 경쟁심 통솔력 교섭능력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부딪쳐서 당장 결론을 내기보다는 조용히 참고 기다리는 인내형 리더십 스타일임을 알 수 있다. 한 장관의 컬러리더십 설문조사에 환경부 공무원이 27명이나 참여했다. 이러한 의욕적인 참여도에서 이미 한 장관 리더십의 당당함을 읽을 수 있다. 설문분석 결과에 따르면 포용력에 강한 ‘빨

  • 유교가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 상관관계에 있다는 사고이다.김부식과 함께 묘청에 대항하였던 고려 인종조의 문신 임완이 당시에 거듭된 자연재해가 실정에 대한 하늘의 견책이라고 주장한 글, 고종조(1192~1259)의 사관 권경중이 명종(1131~1202)대의 실록 편찬 과정에서 조사한 사실을 토대로 자연 현상과 당시의 사건을 밀접하게 연관 지어 설명한 장문의 보고서등에는, 자연은 곧 인사의 거울이므로 그것을 세심히 살펴 국정의 잘잘못을 판단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사고가 명료하게 표

  • 칸트 알아가기 - 칸트 이론의 개관
  • 상관없는 것이다. 의도가 선하든 아니든 거짓말은 절대선에 배격되므로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인 것이다. 칸트의 입장에서는 어떠한 상황이든 거짓말을 하지 않고 진실을 말하는 것이 법칙이자 절대적인 의무이고, 이성에서 나오는 판단인 것이다. Ⅳ. 칸트를 마치며: 과제를 끝내며 드는 생각은 역시나 칸트는 쉬운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의 이론은 하나하나 해석하기도 힘이 들고, 당위적인 말을 되풀이하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그러나 한 가

  • 공감과 초등교육 - 사례분석 - 교육에의 적용 - 5 우리는 다정한 친구
  • 도덕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도덕성을 계발하고 발달시키는 것이다. 도덕성은 개인으로 하여금 도덕적인 갈등의 상황에서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분하게 하는 기준을 제공하며,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자신의 신념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견인의 역할을 해 주는 원리를 함축하고 있다. 이러한 도덕성은 그 구성요소로서 정의적 측면의 도덕적 정서와 인지적 측면의 추론, 그리고 앞의 두 요소 - 인지적 요소, 정의적 요소 - 를 바탕으로 하는 도덕

  • [보고서] - 교과서 재구성, 질서
  • 읽고 있는 아이가 있는 경우 사진을 보기.* 여러분 우리 반의 한 친구가 책을 읽으러 도서관에 갔어요. 어떤 친구일까요?* 우리 누가 도서관에 갔는지, 가서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기로 해요. 우리 같이 화면을 보아요.* 도서관에 간 친구는 누구죠?* 도서관에 윤희와 짱구가 있네요.* 여러분이 윤희가 되어 윤희의 기분을 생각해 보아요.* 왜 윤희의 기분이 나쁠까요?/좋을까요?* 우리 친구들은 도서관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병원, 공원, 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