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체가 장르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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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경기체가란?
(1) 경기체가의 형성배경
(2) 명칭에 관한 논의
(3) 성격 및 특성
(4) 형식과 율격적 특성
3. 경기체가 장르에 대한 논의
4. 작자와 향유층 그리고 연행 방식
(1) 사대부 계층의 향유
(2) 불교계의 향유
5. 맺음말
6.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형식에서의 특수성

경기체가는 작품과 시대에 따라서 그 형식에 변화가 많이 나타난다. 율격상으로는<한림별곡>과 같은 정격형에서 출발하여 후대로 올수록 점차 변격형, 파격형으로 변화되어 그 율격의 형식이 자유로워진다. 이러한 율격적 변화는 그 장르적 성격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장르에 대한 것은 뒤에 논의하기로 한다.

앞서 설명한 ‘3 3 4 / 3 3 4/ 4 4 4 / 위 ⋯⋯경⋯⋯ /4 4 4 4 / 위⋯⋯’ 를 기본형이라고 본다면 경기체가는 기본형을 따르는 정격형과, 변격형, 그리고 파격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세 가지 형태를 대표적인 작품들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① 정격형
1연이 6행으로 구성되어 있는 연장체이며 3.3.4조의 3음보율을 보인다. 각 연은 전대절 과 후소절로 나뉘어진다.
<한림별곡> 2장
唐漢書 莊老子 韓柳文集
李杜集 蘭臺集 白樂天集
毛詩尙書 周易春秋 周戴禮記
위 註조쳐 내 외 景 긔 엇더니잇고
(葉)太平廣記 四百餘卷 太平廣記 四百餘卷
위 歷覽ㅅ 景 긔 엇더니잇고
 
② 변격형
형식은 2∼4장에서 비교적 정돈된 3·3·4, 3·3·4, 4·4·4조의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5장은 앞부분 전체가 4·4·4조로 일관되고, 1장은 4·3·4조의 파격(破格)을 보이며, 4, 5장의 일부에서는 '경기하여'가 탈락되기도 한다. 동시에 이두의 사용이 빈번하다. 정돈된 형식과 정돈되지 않은 형식의 뒤섞임에서 <죽계별곡>은 경기체가 장르의 형성 과정을 보여 준다.
<죽계별곡>
1장
竹嶺南 永嘉北 小白山前
죽령남 영가북 소백산전
千載興亡 一樣風流 順政城裏
천재흥망 일양풍류 순정성리
他代無隱 翠華峯 天子藏胎
타대무은 취화봉 왕자장태
爲釀作中興 景幾何如
위양작중흥 경기하여
淸風杜閣 兩國頭御
청풍두각 양국두어
爲 山水淸高 景幾何如
위 산수청고 경기하여

5장
紅杏紛紛 芳草 樽前永日
홍행분분 방초처처 준전영일
綠樹陰陰 畵閣沈沈 琴上薰風
녹수음음 화각침침 금상훈풍
黃國丹楓 錦繡靑山 鴻飛後良
황국단풍 금수춘산 홍비후량
爲 雪月交光 景幾何如
위 설월교광 경기하여
中興聖代 長樂大平
중흥성대 장락태평
爲 四節遊是沙伊多
위 사절유시사이다



참고문헌
6.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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