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와 문학] 박경리 작가 연보와 작품 세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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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 작가 연보
1) 작가 소개
2) 시대적 배경이 미친 영향
3) 시기별 작품 세계
4) 작품을 통한 여성으로서의 삶
5) 작가 및 작품 평론

▶ 2. 박경리, 그녀가 하고 싶은 이야기들
1) 출생 ~ 1965년
2) 1966년 ~ 1980년
3) 1983년 ~ 1994년
4) 1995년 ~ 2008년
5) 결론

▶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박경리는 작품을 통해

가부장적 억압
경제적 궁핍
생존의 위협 등

다중적 억압에 시달렸던
여성의 삶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
사회적 문제의식을 가짐

(1) 1950년 한국전쟁 체험과
이에 따른 남성 부재의
가족관계를 형상화한 작품들


(2) 전쟁의 상처가 복구되고
산업화가 진행되는 1960년대
현실을 배경으로 한 작품들


(3) 유교 질서와 봉건적 가부장제가
무너지면서 변화되는 속에서
여성의 비극적 삶을 담은 작품

“큰어머니, 안녕히, 안녕히 계시이소.”
용빈과 용혜는 손을 흔들었다.
배는 서서히 부두에서 밀려 나갔다. 배허리에서 하얀 물이 쏟아졌다.
 “부우웅.”
윤선은 출항을 고한다. 멀어져가는 얼굴들, 가스등, 고함 소리.
통영 항구에 장막은 천천히 내려진다.
갑판 난간에 달맞이꽃처럼 하얀 용혜의 얼굴이 있고, 물기찬 공기 속에 용빈의 소리 없는 통곡이 있었다.
봄이 멀지 않았는데, 바람은 살을 에일 듯 차다.
- 김약국의 딸들 中 마지막 장면







- 통영을 떠남 폐쇄된 전근대적 사회를 극복

- 인간의 초월적 의지로 운명 극복

- 어떠한 상황에도 굴하지 않는 인간의 의지

가혹한 시련과 고독을 견디게 하는 원동력,
인간이 맺는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아를 지키게 하는 힘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
- http://cafe.naver.com/anisul.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961
- http://book.naver.com/index.nhn

기본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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