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촌유학의 의의와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산촌유학의 의의와 효과
목차
1.산촌유학의 의의

2.산촌유학의 시작

3.산촌유학의 효과

4.산촌유학의 실태

5.산촌유학 향후 계획
본문내용
도시아이들이 시골로 유학하여 얻는 큰 배움을 뜻한다. 1976년 재단법인 소다테루카이(아이들을 키우는 모임)에서 시작한 생태 ․ 환경교육 실천 활동으로 농촌, 산촌, 어촌의 자연과 문화와 인정을 기초로 ‘다음 세대를 짊어질 생태적 사람들을 키우자’를 염두에 두고 있다.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면서 자연, 환경, 생태에 대한 생각을 자연스레 몸과 마음에 스며들게 함은 물론 아이들이 세상을 씩씩하게 살아갈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시작했다. 방식은 아주 간단하다. 도시의 아이들이 부모 곁을 일시적(한달, 일년 등 다양)으로 떠나 시골학교를 다니고, 지역의 농가나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형태다. 다만 시골에서 머무는 곳이 흔히 아는 하숙이나 홈스테이와 다른 점은 생태교육에 대한 철학과 교육적 방식을 지닌 이가 그곳의 주인이라는 사실이다. 이들은 시골부모로서 또 하나의 가족과 시골에서의 공동체 문화를 체험하게 하는 것은 물론 자연을 최대한 느끼고 생태적 감수성을 일깨울 수 있도록 다양한 거리들을 제공한다. 또 지역 아이들은 도시에서 온 아이들과 아이들의 부모와 교류하면서 또 하나의 가족을 느끼고 함께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하면서 자기 지역(고향)을 새롭게 보고, 고향을 재발견한다는 큰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 개화기 시문학(1800년대 후반~1900년대)
  • 산촌은 만첩이오, 옥야 삼쳔리라.두어라, 사천여년 우리 강산 두어라, 뉘가 감히「누가 감히」『대한매일신보』1909. 9. 17이 작품은 제목이 말해 주듯이 ‘누가 감히 우리 국토를 빼앗아 갈 수 있는가, 절대로 빼앗아 갈 수 없다.’라는 강한 의지가 작품에 나타나고 있다. 사천 여년 동안 지켜온 우리 국토를 사수해야 한다는 작가의 간절한 소망이 반영되어 있다. 낙성일셰 낙성일셰 신건츅이 낙성일셰삼천리 기초 닥고 이천만 동량 셰워그 집에

  • [한국고전문학사] 연암과 다산의 문학
  • 의의와 시사점다산은 한 권의 책을 읽을 때, 한 단어의 의미부터 정확히 알고자 했으며, 경전을 배울 때면 모두가 정설로 받아들이는 내용이라도 옳고 그름을 객관적으로 따지고서야 비로소 수용하였다. 만일 자신의 판단이 통설과 다를 때면, 다산은 결코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그것이 쟁점이 되는 것도, 토론의 과정에서 자신의 주장이 비판받는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끝없는 고증과 토론을 통해 자신의 지식체계가 좀 더 사실과 진리

  • [남북한의문학]남북한의 고려속요
  • 의의(1) 남한전시대의 지배적인 가요 형태였던 향가가 주로 지배층에 의해 창작된 노래임에 반해, 고려속요는 기본적으로 피지배민중의 생활감정을 표현한 노래라는 점에서 시가 사상적 획기적인 의의를 갖는다. 또한 시가사의 맥락에서 볼 때 고려속요는 고려 말의 시조와 가사의 발생에 영향을 끼쳤으며, 고려속요가 민요로부터 발전시킨 분절형식이나 후렴구는 이후 우리나라 민간가요의 중요한 전통을 이루게 되었다. 이처럼 고려속요는 표현양

  • [현대문학사] 이상과 소설 종생기
  • 의의 근거는 이후 (3) 문학적 기법 분석에서 패러디 기법에 근거하여 더욱 깊이 있게 다룰 것이다.「소년행」에서 산호 채찍은 소년의 정결함과 고귀한 자태를 유지하게 하는 말채찍을 의미한다. 여기서 소년은 산호 채찍을 버린 반면, 이상은 그 산호 채찍을 죽는 한이 있더라도 쥐고 있겠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정결함과 고귀함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이는 이후 나는 내 『종생기』가 천하 눈 있는 선비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해놓기를 애틋

  • 사회과(수업,교육)지도이용학습,사실지식탐구학습, 사회과(수업,교육)프로젝트학습,기자학습, 사회과교육 문제중심학습,조사학습,현장학습,개념학습
  • 유학, 불교, 예술 양식¤개념 : 민족문화의 토대 형성, 삼국문화의 복합성¤일반화 : 고대 통일 국가의 민족문화는 삼국문화 바탕으로 외래문화 수용해 문화의 폭을 넓혀갔다.참고문헌권이종 - 현장학습의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강인애 -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또 하나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1998김종문 외 - 구성주의 교육학김주환강영복 - 지도학, 반도출판사, 1989박선화 - 개념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