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수비드 sous-vide 조리법을 사용한 코스 요리 전문점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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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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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구상 및 기본계획
2. 경영 목표
3. 레스토랑 기본 컨셉
4. 상권분석과 입지 선정
5. 인구 현황 및 경쟁자 분석
6. 시설 및 비품계획
7. 메뉴
8. 운영 기본 계획
9. 마케팅 전략
10. 투자 / 재무계획
11. 손익 계산서
- 본문내용
-
4. 상권분석과 입지 선정
- <학동사거리> 제 2 상권의 음식점 수
- 선정 이유 :
청담사거리, 압구정 로데오와 함께 소위 ‘강남 상권’ 이라고 불려지는 국내 최고의 럭셔리 상권으로 꼽힌다. 유동인구는 압구정, 강남역 등 주변의 외식, 패션상권과 비교하면 적지만 전체적인 국내 상권의 평균치를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편이며 개인 구매고객의 거래 금액또한 국내 최고 수준임. 수요자 대부분이 강남 부유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수요는 비탄력적이기 때문에 높은 객단가의 레스토랑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상권임. 강남 상권 싼 임대료와 보증금(청담, 압구정 보증금 3억~8억, 임대료 월 500~800만원 / 학동사거리 보증금 1억 ~ 5억 월 임대료 250~500만원) (특히 학동사거리의 도산대로변에는 수입자동차 전시장을 비롯해 각종 명품관 등이 주류를 이루며 고급 컨셉으로 외관과 인테리어가 꾸며져 있어 압구정이나 청담사거리와 견줄만 하지만 임대료나 보증금이 그 보다 훨씬 덜 미치는 것이 특징이다.)
주변에 금융기관을 비롯해 병원, 사무실, 청담 및 논현동 일대 고급 주택가가 자리잡아 유입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음에 따라 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우려되는 점은 최근 압구정의 상권침체가 강남상권 전체로 이어지는 것이 나타나며 이는 학동사거리 상권도 피해갈 수 없는 것이 불안정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상권의 침체가 업장의 침체로 이어지지 않는 예방책으로서의 폭넓은 스타메뉴 개발이 성공 열쇠의 핵심이다.
5. 경쟁자 분석
a. 까사보니따 :
서울 강남구 신사동 542-5번지 (가로수길 442-5) 편안한 분위기의 고품격 유러피안 레스토랑
b. 나인키친 : 서울 강남구 논현동 85-14 조일빌딩
c. 더스토리인더리얼런던 : 서울 강남구 논현동 89-8번지
- SWOT 분석에 입각한 경쟁자 분석 : 르 삐에(le pied)
선정 배경 : 객단가(4만원), 입지(청담동), 컨셉(프렌치 레스토랑)이 거의 중복됨
- 프랑스 가정식, 시골요리 전문점이라는
독특한 컨셉의 프렌치 레스토랑
- 신규점인데도 불구하고 반복구매로 인한
높은 매출액을 창출
- 높은 질적 서비스, 안락한 이미지
- 다양한 디너 이벤트 - 높은 객단가
- 중저소득층을 타겟으로 하는
메뉴의 부재
- 좁은 공간(전체 좌석 40석)
- 예약제
- 최고 가치를 추구하는 고객층 증가
- 지역 내 최고의 프렌치 레스토랑이라는 이미지
- 짐승의 발을 이용한 요리들이 스타메뉴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것이 신규고객에게 독특한 인상을 심어줌
(le pied에서 pied는 ‘발’ 이라는 뜻) - 다른 강남상권의 영향을 받음
(압구정 로데오, 강남역 등)
- 전반적인 물가상승
- 상권내 비슷한 형식의 레스토랑 증가
- 정통 프랑스 요리만을 추구함에 따른 한국인의 입맛에 맞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
좌측 상단부터 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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