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제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정신분석학적 발달이론

1)프로이트의 성격발달이론
2)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 도덕성 발달이론

1)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성격이론에 입각해서 전의식을 의식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함. 학생들이 알고 있지만 떠오르지 않는 개념들
을 떠오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극이 필요함.

-일반사회 과목에서는 사회의 전반적인 이슈를 통해 정치적,
경제적 용어를 떠올리게 해서 직접 사고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발표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함 
 
-사회는 창조적인 소수에 의해서 변화하지만 그에 따라주는
구성원이 없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해주어서 자신이
하고자 하는 목표에 높고 낮음이 없음을 알게 해준다.

-대학만이 중등학교의 목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해
줌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게 해주고 나중에 사회인이
되어서도 자신이 가진 정체성을 바탕으로 사회생활을 원만하
게 해 나갈 수 있도록 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청년심리학, 청년심리학 요약] 청년심리학 시험대비 총정리
  • 심리적 이유: 선택이 강요되는 시기-선택의 국면에서 청년들은 잠정적인 결정이던 최종적인 결정이던 간에 자기 스스로의 결정을 내려야 한다.iv)인지적 이유: 증대되는 인지능력-자신의 문제를 검토하는데 있어서도 예리하게 그리고 심도 깊게 다면적으로 따지고 든다.4. 자아정체감의 발달: 이론적 설명(1)자아정체감 이론1)에릭슨 이론의 기본전제-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개인의 발달은 개인 내적, 성숙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심리발달, 성문화 및 성윤리, 양성적 사고 진작, 집단종결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목적에 부합하는 11가지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시한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성교육 지침서를 기초로 성역할 정체감 향상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선별하여 본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다.본 연구의 범위는 제1장 서론과, 제2장 성역할 정체감의 이론적 배경, 제3장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의식 및 성역할 정체감 실태, 제4장 모자가정 자녀

  • [교육심리] Kohlberg(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설의 이해와 토론식 수업전략에 대한 고찰
  • 발달 단계설 개요인지 심리학의 기수인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Kohlberg)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

  • [교육심리]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단계설의 이해와 토론식 수업전략에 대한 고찰
  • 발달 단계설 개요인지 심리학의 기수인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은 인지 심리학의 기본명제들에 기초하고 있다. 콜버그(Kohlberg)는 교육의 과업을 개인의 심리적 인지적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촉진되는 도덕 발달의 자연적 과정을 자극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콜버그에 의하면 그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