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어독문학] 프리드리히 뒤렌마트 `노부인의 방문` 작품분석-파라독스와 그로데스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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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Friedrich Dürrenmatt

Ⅱ. 뒤렌마트의 극이론

- 그로테스크

- 파라독스

- 패러디

Ⅲ. 『Der Besuch der alten Dame』

- 작품 구성

- 파라독스

- 그로테스크

IV. 마무리

V. 토론


본문내용

Ⅱ. 뒤렌마트의 극이론
- 뒤렌마트는 희비극의 장르를 발전 정착시켰으며 신과 인간 구원의 문제, 자유와 정의의 문제 등의 철학적 테마를 그 자신만의 독특한 드라마 기법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실험해 보인 철학적인 작가이다. 뒤렌마트는 자신이 관찰하고 성찰한 것을 그로테스크, 파라독시, 풍자와 아이로니, 유머를 통해 희극화 함으로써 관객의 쓴웃음과 성찰을 자아내게 하는데 독특한 기량을 보인다. 그는 어떤 영웅적 결단도 내릴 수 없는 현대인들이 할 수 있는 최상의 일은 반성이외에는 없다는 신념의 소유자였다. 뒤렌마트는 항상 그의 작품을 갖고 시대의 문제에 정력적으로 반응했고 시대에 거울을 받쳐드는 시대 비평가적 면모를 모든 작품 속에서 보여준다. 또한, 어느 다른 작가도 뒤렌마트와 같이 신을 테마로 삼은 적이 없을 정도로 그는 인간과 신의 관계에 대해 심오한 통찰을 했다. 뒤렌마트가 신 찾기에 대한 그의 시도에서 얻은 결론이란 신은 존재하나 인간적 상황에는 유용가치가 없으므로 세계를 극복하는 길이란 그래도 인간 개개인에게 있다고 보았다. 그는 개인을 통해서만이 잃어버린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뒤렌마트는 자신의 작품 속에서 용감한 인간을 제시하는 것을 문학의 주요 과제로 삼았다. 뒤렌마트의 ‘용감한 인간’은 이 세계의 무의미로부터 의미를 산출하는 사람이며, 다시 말해 가슴속에 세계 질서를 다시 세우는 사람이다. 이러한 신과 은총의 문제 외에도 뒤렌마트의 전 작품을 관류하는 테마는 정의이다. 뒤렌마트는 잃어버린 세계 질서에 대한 보상으로 개인의 내적 질서를 중요시했으며, 이 인간의 내적 질서를 정의라고 주장했다. 신의 무관심으로 야기된 우주적 혼란으로 인해 총체적 정의의 실현은 불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응책으로 개인의 정의가 질서 원칙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라고 뒤렌마트는 주장한다. 뒤렌마트는 드라마에 있어서 전통적인 어떤 규율도 인정하지 않았고 코메디를 현대에 있어 가능한 유일한 무대 형식이라고 간주했다. 그는 세익스피어와 같이 희극에서 비극적인 것을 목표할 수 있다고 믿었다. 뒤렌마트는 말하기를 비극이란 형성된 세계를 전제로 하나 코메디는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며, 형성되어 가는 과정 또는 붕괴되어 가는 과정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비극이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가치 척도를 요구하고, 우월한 조직이나 제도를 필요로 하나 이런 것을 잃은 현대인은 비극 자체를 존립할 수 없게 만든다. 따라서 우리에게는 단지 코메디만이 상대가 된다는 것이다. 뒤렌마트는 기계 문명 사회, 집단 사회, 측량할 수 없고 가늠할 수 없는 힘의 구조 속에서 코메디만이 필수적인 거리를 형성하여 우리로 하여금 무대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비판하고 평가하고 성찰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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