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화화와 그리고 괴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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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화화와 그리고 괴기화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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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서론
본론
Ⅰ 캐리커처 (Caricature)
1. 캐리커처의 의미
(1) 캐리커처의 어원
(2) 캐리커처의 정의
2. 캐리커처의 에센스와 효용성
3.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캐리커처
(1) 인물 성격, 작품 속의 역할 암시
(2) 풍자적 표현
(3) 우스꽝스러운 표현
(4) 과장된 표현
4. 캐리커처와 풍자
Ⅱ 그로테스크 (Grotesque)
1. 그로테스크의 의미
(1) 그로테스크의 어원
(2) 그로테스크적 표현 양식
(3) 그로테스크와 관련용어
(4) 그로테스크의 특징
(5) 그로테스크의 정의
2. 그로테스크의 효과
(1) 그로테스크에 대한 반응
(2) 그로테스크의 기능과 목적
3. 작품 속에서 나타나는 그로테스크
Ⅲ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의 관계
1.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의 공통점과 차이점
2.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의 경계
3.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를 같이 논의하는 이유
결론
본론에서 우리는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가 무엇인지 그리고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의 관계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를 공부하면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한 부분은 단연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를 함께 다루게 된 이유였다. 이 둘은 도대체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가, 또한 이들의 범주를 어떻게 나누면 좋은가.
우선 우리는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가 소격효과를 내기 위한 일종의 기법이라는 점에서, 또한 웃음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가 같은 속성을 띠고 있기 때문에 이 둘은 연장선상에 있다는 잠정적인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이 둘의 경계를 알아보기로 했다. 그러나 캐리커처와 그로테스크를 나누는 경계가 되는 기점을 찾던 중 우리는 이 둘이 끝까지 하나의 선 위에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한 기점에서 두 갈래로 갈리게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렇다면 그 기점은 어디인가?
우리는 그 기점을 살펴보기 위해 캐리커처의 웃음과 그로테스크의 웃음이 무엇인지 정의를 내려 볼 필요가 있다.
그로테스크의 웃음은 그로테스크의 정의에서도 언급했지만 웃음이 나오다 말고 목구멍 속에서 잦아들어 찡그림으로 변하는 기묘한 쓴웃음을 말한다. 즉, 이 웃음에는 경멸감이 내재해있다.
이에 반해 캐리커처의 웃음은 나와는 다른데서 오는 웃음, 말 그대로 비웃음이다. 사람들은 자기보다 못난 사람을 설정하고 그들의 상식이하의 비현실적인 바보짓에 대해 웃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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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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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채만식, 『태평천하』, 청목사, 2002.
․ 박지원·이민수 역, 『호질 양반전 허생전』, 범우사, 2000.
․ 이범선, 『오발탄』, 학원출판공사, 1992.
․ 우쾌제, 『장화홍련전』, 한국고전소설작품론, 1990.
․ Kafka Franz, 김양순 『변신』,일신서적, 1992.
․ 전영운/류신, 「그로테스크의 형식ㆍ내용ㆍ수용」 , 중앙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1.
․ 한봉흠, 「고전 소설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현상」, 이회영교수 회갑기념논문집 간행위원회, 1972.
․ 유종영, 「문학에서 그로테스크 - 문학작품 분석방법으로서의 그 개념 -」,한국독어독문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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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용, 「부조리극과 그로테스크 극: 이오네스코와 뒤렌마트의 극을 중심으로」, 한국브레히트학회, 1998.
․ 이윤경, 「『오감도』에 나타나는 그로테스크 양상 연구」, 국민대학교 국어국문학연구회, 2002.
․ 김용호, 「그로테스크(das Groteske)와 희극적인 것(das Komische): 호르바트의 민중극을 중심으로」, 영산대학교, 2005.
․ 김정용,「그로테스크(das Groteske)와 희극적인 것(das Komische): 호르바트의 민중극을 중심으로」, 한국독어독문학회, 1996.
․ 장미경, 「Caricature의 시대적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연구, 1998.
․ 이원형,「Illustration에 있어 Grotesque 표현성에 관한 연구」, 인덕대학,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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