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증진관련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갱년기 여성의 건강관리 및 건강증진프로그램
-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의 효과적인 인력관리에 대한 방안 연구
- [2018 건강증진론 4B] 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를 하나 선정한 뒤, 배경과 현황을 설명하고, 적절한 건강증진 이론(모형)을 적용하여 건강증진 전략을 제시해 보세요.
- 건강증진론4B) 식생활과 관련된 건강증진 이슈를 하나 선정한 뒤, 배경과 현황을 설명하고, 적절한 건강증진이론(모형) 적용하여 건강증진 전략을 제시해 보세요0k
- 보건교육 2021)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 목차
-
1. 건강신념모형(Health Belief Model; HBM)
- 지각된 민감성 :
- 지각된 심각성 :
- 인구학적 변수 :
- 사회심리적 변수 :
- 구조적 변수 :
- 행동의 계기 :
- 지각된 유익성 :
- 지각된 장애성 :
2. 건강증진모형(Health Promotion Model; HPM)
- 개인의 특성과 경험
-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 행위의 결과
3. PRECEDE-PROCEED 모형
- 1단계 : 사회적 진단
- 2단계 : 역학적 진단
- 3단계 : 행동적, 환경적 진단
-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
-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
- 6단계 : 시행
- 7단계 : 평가
- 본문내용
-
2. 건강증진모형(Health Promotion Model; HPM)
Pender에 의해 제시된 건강증진모형은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 것으로 건강신념 모형과 사회학습이론을 기초로 개발되었다. 이 모형에서 건강증진행위를 설명하는 개념들은 인지지각요인과 조정요인으로 구분하여 직접, 간접적으로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 개인의 특성과 경험
⋅이전의 관련행위
⋅개인적 요인 : 생물학적(나이, 성, 체중, 사춘기상태, 폐경상태, 운동능력), 심리적(자존감, 자기 동기화, 개인의 능력, 지각된 건강상태), 사회문화적 요인(인종, 민족, 문화이입, 교육수준, 사회경제적 상태)
-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
⋅행동의 지각된 이익 : 특정행위에 대해 개인이 기대하는 이익이나 긍정적인 결과
⋅행동의 지각된 장애 : 어떤 행위를 하는데 장애가 되는 것
⋅지각된 자기효능감 : 수행을 확실하게 성취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
⋅행동과 관련된 감정 : 행동 자체와 관련된 감정, 행동하는 개인과 관련된 감정, 행위가 일어나는 환경과 관련된 감정
⋅인간 상화간의 영향 : 다른사람의 태도, 신념, 행위를 인지하는 것으로 실제적일 수도 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건교육] 1. 건강신념모형 적용 보건교육 1)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 이 모형의 주요 요소 적용하여 설명 2. 건강증진이론 적용 1)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2)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양상, 보건교육 3. 위 두 모형의 차이, 적용에 따른 결론 -2021년 방송대 보건교육
- 보건교육 2021-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 2021 보건교육 -건강신념모형 건강증진이론)건강신념모형의 주요 개념에 대해 기술 보건교육 본인의 건강문제나 생활습관관련 행위 특성을 설명 모형의 주요 요소를 적용하여 설명 보건교육 건강증진이론의 구성요소에 대해 기술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
- (보건교육, 공통) 1. 건강신념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2. 건강증진이론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3. 위 두 모형의 차이를 설명하고, 적용에 따른 결론을 제시하시오.
- 건강증진론4A) 다양한 미디어에서 먹방(쿡방) 또는 음주장면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신념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건강증진 이론모형들어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루(colostomy) 간호진단: 신체상장애(Disturbed Body Image) 간호과정
-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 ; 간호사의 윤리적 딜레마 이론 분석
- 심박출량감소위험(Risk for decreased cardiac output) 간호진단 간호과정 [A+]
-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3개: 1.변비 2.연하장애 3.신체기동성장애 [A+]
- A+ 정신간호학실습 알코올 중독 alcohol dependence 케이스 A+ 간호진단 간호과정 3개
- 당뇨병(DM) 케이스스터디 간호과정 간호진단5개
- 당뇨병 케이스 레포트
- [근골격계 질환별 물리치료] HNP,HIVD, Stenosis의 차이와 특징
- 간호학 - 치료적 의사소통
- [조직관리와 리더쉽] 나이팅게일, 나이팅게일의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